하이패스(hi-pass)는 주행상태의 차량에서 무선통신에 의해 통행료를 처리하는자동 전자요금징수시스템이다. 여기에는 근거리 전용 통신 기술을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통행료를 자동으로 정산해 교통지체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배출가스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처음으로 고속도로 일부구간에 설치되었고, 2007년 말에는 전국으로 완전 개통하였다.
하이패스의 차량통행료 처리과정
하이패스를 이용해 통행료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차안과 톨게이트 주변에 다음과 같은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하이패스를 이용한 통행료 처리 시스템.
기본적인 부분은 전자카드, 차량단말기 그리고 톨게이트 안테나이다. 먼저 차량을 인지하고 안테나에서 차량의 단말기로 결제요청 정보를 보내면 이후의 정보전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즉, 단말기는 카드의 결제정보(카드종류/결제방식 등)를 읽어 톨게이트 안테나로 보내고, 결제가 완료되면 다시 결제완료 정보를 역순으로 카드까지 보내면서 카드에 기록하는 것이다.
카드와 차량단말기 사이의 정보처리 과정
먼저, 우리가 알아둘 것은 하이패스카드가 접촉식 및 비접촉식 통신방식을 갖는 콤비카드라는 사실이다. 차량이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는 경우, 차량단말기와 하이패스카드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은 접촉형 통신방식으로 처리한다. 이 경우 카드 앞면에 금색으로 된 접촉판으로 전원공급 및 외부와 통신이 이루어진다. 선불카드의 경우 단말기가 카드에 일정금액을 요청하는 신호를 보내면, 카드는 이 신호를 받아들여 카드에 충전된 금액에서 이를 뺀 다음, ‘지불했다’는 신호를 다시 단말기에 보내게 된다. 만일 요금이 부족하여 ‘지불하지 못했다’는 신호를 보낸다. 반면, 하이패스 카드를 가지고 일반차로를 통과하는 경우, 우리가 쓰는 교통카드와 같이 비접촉형 통신방식으로 처리한다. 비접촉 방식의 경우, 카드가 단말기에 신호를 보내는 동력원인 전기는 어디서 얻을까? 이 경우에는 차량단말기가 하이패스카드 속 안테나 코일에 유도전기를 발생시킨다. 단말기에는 제 1코일이 있고 주기적으로 세기가 변하는 자기장을 발생시키면 카드 속에 있는 제 2코일에 전기가 유도된다.
유도전기의 발생.
이때 발생되는 전류는 미약하지만 카드 속 반도체 칩을 동작시키기에는 충분하다. 이 경우 0.3초 이내에 카드의 위조와 변조 여부를 파악하고 카드의 전자지갑에서 금액정보를 단말기로 이체하고 잔액을 카드에 다시 기록한다. 이 과정에서 여러 차례의 암호인증 및 상호인증이 진행되고 카드 내 금액 정보가 차량단말기로 이체된다.
차량단말기와 톨게이트 안테나간의 정보처리과정
이들 사이에는 근거리 전용통신(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DSRC)을 이용한다. DSRC란 차량을 위한 무선 전용 이동 통신으로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신 수단의 하나이다. ITS에서 요구되는 정보들은 노변 기지국과 차량간의 통신을 통해 서로에게 전달되어야 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양쪽 장치간의 무선고속패킷통신이 가능한 기술을 이용하여야 한다. DSRC 는 노변-차량간의 양방향 근거리 통신, 일 대 다수의 통신기능, 고속전송 기능, 값싸고 단순한 변조기술을 사용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단말기의 종류
하이패스 단말기는 통신 방법과 전원방식에 따라 구분한다. 통신 방법에 따라하이패스 단말기는 무선 주파수(radio frequency, RF)방식과 적외선(infrared ray, IR) 방식이 있다. RF방식은 통신거리가 멀기 때문에 차량 내 부착 시 위치가 자유롭다. 하지만 IR방식은 통신 거리가 짧고 적외선이 방향에 영향을 받음으로 인해 반드시 차량 앞 유리에 부착해야 한다. 전원 방식의 차이로 구분하면 차량 전원방식과 배터리 내장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차량전원방식은 방전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나 설치 시 번거로움이 요구된다. 배터리 내장방식은 차량 내부가 깔끔하게 유지될 수 있는 반면 방전의 염려가 있기에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IR방식이 전력소모가 낮으므로 보통 IR방식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근거리 전용통신(DSRC)를 이용한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의 정보교환 기술기준(노변-단말간)], (국토해양부고시 제2009-806호, 2009)
- 글
- 곽효길 | 과학교사
- 서울과학교사 모임은 딱딱한 과학수업을 재미있게 풀기 위해 모인 수도권 지역 과학선생님들의 모임이다. 재미있는 과학 교육을 위해 [묻고 답하는 과학 톡톡 카페1,2], [숨은 과학] 등을 출간하였다.
- 그림
- 곽윤환 일러스트레이터
- 전남 진도 출생으로 홍익대학교 미술교육원에서 수묵화를 전공하고 만화, 일러스트 작가로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동화, 교과서 삽화 등을 그리고 있으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삽화팀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