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
가 되셨도다. (고전15:20) 찬송:161장. 성경:삼상28~31장
우리말에‘꽃’이라는 접두사는‘처음’이라는 뜻이 있습니다.‘꽃등’은 맨 처음을
‘꽃잠’은 신랑 신부가 처음으로 함께 자는 잠을,‘꽃소금’은 장을 담글때 맨 위로
뜬 메주에 뿌리는 소금을,‘꽃국’은 빚어 담근 술이 익었을떄 처음을 떠내는 맑은 술을,‘꽃다지’는 처음 열리는 열매를 뜻합니다. ‘꽃’을 접두사로 가진 말 중에
‘꽃물’이 있습니다. 곰국이나 설렁탕을 끓일 때 고기를 삶아내고 아직 맹물을 타지
않은 진국, 어떤 일의 가장 아슬아슬한 순간, 배동이 올라 벼가 팰 때와 이삭이 맺힐
때 논에 대는 물 등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부활에 관한 말씀 중 눈부시게 다가오는 구절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꼐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라는 바울의 고백입니다. 첫머리의 ‘그러나 이제’라는 말은 그동안 언급 되었던 모
든 것을 단호하게 정리하는 표현입니다. 부활에 대해 가장 중요한 언급을 하려는 신
호처럼 보입니다.
바울에게 부활이란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죽은 자’와 ‘잠자는 자’를 나란히 사용하며
바울은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떠올린 듯합니다. 예전에 예수님이 죽은 나사로를 두
고 잠들었다고 말씀하신 일 말입니다.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요11;11)”
‘첫 열매’믄 말 그대로 그해에 맨 먼저 수확한 과일이나 곡식을 말합니다 모든 소
산의 처음 익은 열매로, 장차 올 것의 예표가 됩니다. 가장 먼저 일어난 일로,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보증합니다. 구약에서는 나중에 수확할 것들을 대표해서 가장 먼저 하
나님께 바쳐지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출23:19, 레23:10, 신26:2)
죽음을 이기고 다시 사는 것이 어떻게 가능하겠습니까? 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죽음
을 이기고 다시 살아나심으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우리도 다시 살아
날 수 있다는 것을 주님이 첫 열매가 되심으로 약속하고 보증하신 것입니다 아담으로
부터 시작되어 누구도 벗어날 수 없는 죽음을 이김심으로, 주님은 우리에게 생명의
꽃물이 되셨습니다.
* 일상에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언제 어떤 모습으로 찾아옵니까?
하나님, 아담의 후예인 우리는 죄를 짓고 죽음의 두려움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주님이 죽음을 이기
고 살아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심으로 우리가 다음 열매임을 확증해 주셨으니 감사합니다. 이제 죽음이
아니라 생명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한희철목사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