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먼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오토바이”에 대한 정확한 용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 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오토바이는 “원동기를 장치하여 그 동력으로 바퀴가 돌아가게 만든 자전거”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위키백과(WIKIPEDIA)에는 “바퀴가 두 개 달린 이륜차의 일종으로, 발동기를 장치하여 그 동력으로 바퀴를 회전하도록 만든 자전거”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즉 오토바이는 자전거에 원동기를 장착한 모터사이클(Motorcycle)을 의미하는 말이며, 영어 Auto bicycle을 일본식으로 “오토바이”로 발음한데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자동차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자동차관리법”에서의 오토바이의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관리법에서 오토바이는 이륜자동차를 말하며 이는 “총배기량 또는 정격출력의 크기와 관계없이 1인 또는 2인의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이륜의 자동차 및 그와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는 자동차”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에서 명시한 “그와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는 자동차”를 “이륜인 자동차에 측차를 붙인 자동차와 조향장치의 조작방식, 동력전달방식 또는 원동기 냉각방식 등이 이륜의 자동차와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는 삼륜 또는 사륜의 자동차로서 승용자동차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자동차”로 세분하여 정의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된 오토바이의 정의를 정리하여 한 줄로 표현하면 오토바이는 “이륜자동차”를 뜻하며 이는 “자전거에 원동기를 장착한 구조의 이, 삼, 사륜의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그럼 이륜자동차의 최대 시장 중의 하나인 유럽에서는 어떻게 정의할까요?
유럽에서는 자동차를 "L(motorcycle), M(passenger Vehicle, bus), N(truck), 0(trailer)"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륜자동차는 바퀴수와 배기량, 최고출력에 따라 L1~L7으로 세분하여 분류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 진행 중이거나 운행 중인 ATV (All Terrain Vehicle - 사륜형 이륜차), LEV (Light Electric Vehicle - 경전기차), NEV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저속 전기차) 등도 배기량, 최고출력에 따라서 "L"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부터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다양한 이륜자동차를 만나봅시다!
<사진 1>은 캐나다에서 제작한 외륜형 이륜자동차입니다. 자이로센서 등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균형을 잡아주며,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신개념 이륜자동차 입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이륜형태가 아닌 외륜형이며 연료도 가솔린이 아닌 수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를 탑재한 미래형 이륜자동차 입니다.
<사진 2> 는 이탈리아 피아지오 社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는 “MP3” 라는 이륜자동차입니다.
앞바퀴가 2개, 뒷바퀴가 1개인 역삼륜형 이륜자동차입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2개의 앞바퀴 사이 간격이 460mm 이하이면 1개의 바퀴로 간주하여, “MP3” 는 일반 이륜자동차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배기량 398.9 cc, 최고출력 25kW / 7,500rpm 입니다.
<사진 3> 은 일본 YDS 社에서 제작 판매중인 휠체어 이륜자동차입니다.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이륜자동차에 탑승하여 운행할 수 있는 특수한 구조이며, 전기를 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 이륜자동차입니다. BLDC 인휠모터를 사용하며, 인산철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하여 1회 충전시 약 50km을 운행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에스디 트레이딩에서 수입 판매할 계획입니다.
<사진 4>는 캐나다 캔암(CanAm) 社에서 제작, 판매하고 있는 삼륜형 이륜자동차 “스파이더(Spyder)”입니다. “스파이더(Spyder)”는 앞바퀴가 2개, 뒷바퀴가 1개로 삼륜형이며, 배기량 998 cc, V-twin 엔진, 최고출력 79kW/8,500rpm의 삼륜형 이륜자동차 입니다.
<사진 5> 대만 Standard Motor 社에서 제작, 판매되고 있는 도로주행용 ATV 입니다. 원래 ATV는 산악 및 험로를 다니기 위하여 설계한 자동차이나, "CRS 125"는 국내 소비자의 번호판 부착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차동장치 등의 안전장치를 부착하여 도로주행에 적합하게 설계 변경된 사륜형 이륜자동차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륜자동차(오토바이)의 형상이 아닌 좀 특이한 디자인의 다양한 이륜자동차를 만나 보았습니다.
이런 특이한 디자인의 이륜자동차들도 도로를 주행하기 위해선 당연히 관련법을 준수하여 제작, 수입, 판매되고 있으며, 우리 공단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이륜자동차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점점 빨라지는 과학기술의 발전속도를 감안한다면, 좀 더 멋지고, 다양한 디자인의 안전한 이륜자동차를 가까운 미래에 우리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을지 않을까요?
작성자 : 정윤재 책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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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꺼라서 그냥 퍼왔어요.
첫댓글 오토바이의 어원이 궁금했는데 이제야 알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