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졸중은 일단 발병하면 사회활동을 막을 내리게 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4가지 약초가 특효라 알려졌는데 소개해 드립니다.
1. 방풍
전통의서에 방풍은 일체의 풍증을 제거하는 묘약으로 기술되어 있더군요.다른이름으로 방풍은 수방풍, 식방풍, 중국방풍이라고도 부르고요.방풍은 풍한습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사지관절의 굴신이 안되는 증상, 춥고 열이나는 전신 통증,반신불수나 팔과 다리의 근육경련에 효과가.있다고 하네요.민간요법으로 봄에 잎을 채취하여 끓는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먹거나, 김치를 담가먹고,말려서 차로 드신답니다.
2. 천마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으로 치료하였다"하여 하늘 천과 마목의 마를 합해 천마 라고 합니다.뿌리를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채취하여 사용합니다.
동의보감에 천마는 말초혈관까지 순환을 시켜주는 신효한 약으로 혈관병에 좋다.라고 나와있으며,현대의 약리실험에서 진정작용, 진통작용이 있는것 으로 밝혀졌으며 두통,어자러움, 류머티즘,요통, 반신불수,뇌질환관련, 불면증 고혈압, 뇌출혈, 옹종, 뇌졸증, 언어장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강판에 갈아서 생즙으로 먹거나 우유에 타서 먹는다 합니다 맨손으로 손질하면 옥살산칼슘 성분때문에 피부에 가려움증과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식초를 한 숟가락 물에 타서 헹구면 괜찮다고 하네요.
3. 달맞이꽃
화려하여 관상용으로 가치가 높고, 정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름에 꽃과 잎을, 가을에 뿌리와 종자를 채취하여 말려서 씁니다.
꽃, 전초, 줄기, 뿌리, 종자 모두를 약용으로 씁니다.특히 달맞이꽃 종자(씨)는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지질성분에 과다한 축적작용을 억제하여 고지혈증에 좋다네요.꽃은 감기로 인한 인후염에 좋고, 뿌리 대소초는 해열에 효능이 있고, 기관지염, 피부염에 좋습니다.민간요법으로 잎은 몹시 써서 생으로 바로 먹을수 없고, 끓는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우려내어 먹을수 있다네요. 꽃은 따서 말려서 차로 술에 담가서 밀봉하여,3개월후 먹고, 달맞이꽃 기름으로 여성의 갱년기를 다스리는데 쓴다고 합니다.
4. 소나무
줄기에서 붉은 빛이 나는 적송.육지에서 자라는 육송.줄기에서 검은빛이 나는 흑송.바닷가에서 자라는 해송 등으로 부른다 합니다.소나무는 꽃가루, 솔잎, 솔방울,속껍질을 먹을수 있으며,약초로 쓸때에는 꽃가루는 이른 3~4월, 줄기에서 나오는 수지는 수시로, 송엽은 새순이 나올때 채취하여 쓴답니다.최근에 소나무 껍질에서 혈전용해제를 추출하고, 소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는 발암물질,중금속등 유해물질을 분해및 제거하여 심신, 면역기능 향상,살균작용,향균작용등에 도움을 준다데요.민간요법 으로 송편에 솔잎을 넣어 만들고, 탕에 솔잎을 넣어 목욕을 하였으며,신경통에 솔잎을 물에 삶아서 찜질을 하고, 솔씨로 성욕을 자극하는데 썼고, 송진은 고약의 원료로 사용했답니다.한방요법으로 송지는 악창, 송엽은 류머티즘, 송화분은 지혈,복령은 심신 불안을 치료하는게 다른약재와 처방한다고 하네요.이렇게 4가지 약초가 뇌졸증에 좋다고 합니다.이외에도 피를 맑게하고 혈관을 튼튼히 하는 약초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