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을 위해 제사를 올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한국서 남한에 있는 가평 극락정사에는 음력(1월24일)에 태양제를 올리고 있다.
삼족오의 출현은 동북아시아 쪽에 많이 나타나 있고 삼족오의 그림이 보통 바위나 무덤이나 토기나 그릇 장신구에서는 태양을 상징하는 무늬가 나오는데 신석기 시대 중국의 양사오 문화, 한국의 고구려 고분 벽화, 일본의 건국 신화 등 동아시아 고대 문화에서 삼족오는 자주 분포되어 나타나고 있다.
옛부터 사람들은 태양에서 피닉스라는 커다란 불붙은 봉황이 살고 있기 때문에 봉황이 태양 안에서 머물러 맘대로 불을 조절하며 햇볕을 만들 있다고 믿고 있었다
이렇게 태양설에는 봉황이 살고 있지만
태양과 달이 일직선이 되면 일식이 일어나고 이렇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태양의 속의 붉은 봉황이 일식에 의해 달에 가려져 태양속에서 봉황이 까맣게 식어서 바로 까마귀가 되어 일어나는 현상 일것이라고 사람들은 상상을 했다.
태양의 속의 봉황의 이론에 뒷면에는
이러한 태양의 모양이 두 양면성에는 불을 활활 태우는 태양과 불을 꺼트린 모양의 불을 절제하는 까마귀가 태양이 자신을 식히고 태양은 그제서야 잠시 조금 휴식을 할 수 있다고 믿어 태양안에는 봉황과 까마귀가 같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다.
'삼족오'가 3개의 다리가 달려있는 까마귀를 생각 했을 것이다 라고 부분도 있다
사실상 다리가 두개면 음(陰)이 되고 태양은 양(陽)이기 때문에, 3이 양수(陽數)이므로 자연스레 태양에 사는 까마귀의 발도 3개라고 여겼기 때문이라고도 하고, 삼신일체사상(三神一體思想:대종교의 신관을 이루는 기본사상.)
), 즉 천(天)·지(地)·인(人)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
또 고조선 시대의 제기로 사용된 삼족정(三足鼎)과 연관시켜 ‘세 발’이 천계의 사자(使者), 군주, 천제(天帝)를 상징하는 것으로 분석하기도 한다.
태양은 모든것의 왕이며 밝은 왕으로 만물의 통치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태양의 민족성은 영원한 밝은 미래를 나태내거나 고고학계에서 모시는 신의 뜻의 가장 큰것들의 물체의 대표적인 상징을 나타내고있다
태고종 스님들이 입는 장삼에는 태양의 빨강색의 면과 둘르는 가사 뒤에 둥근 문양 안에는 특히 까마귀와 토끼는 해 와 달이 신들의 메세지를 인간세상에 대신 전달해주는 메신저( 신의 뜻을 전달 하는 상징) 역할을 가지고 있다
동물 까마귀와 토끼인것을 태양과 달이 불교적 인연에 가장까운 종교적인 신비한 평화의 무늬로써 이 깊은 종교적인 색채가 매개체로써 수행자의 길을 내포하는 다짐과 같다.
전세계적으로 태양을 모시고 있던 민족들은 너무 많았다
그러나 그 중에 삼족오를 쓰는 유일한 민족은 북한 .일본 .한반도와 중국에 밖에 없었고 그 흔적이 분포하는 지역에도 동북아시아 일대로 단지 요약 할 수 있다
중국 장족들에게 해마다 시기적으로 .음력 2월1일은 태양 제사(祭太陽)를 음력 2월때 태양께 제사를 올리는 특성적으로 태양의 제사는 중국 전통문화가 평범하게 보이나 사진속을 잘 살펴보면 태양께 황색찰쌀 7일곱 그릇을 공양을 올려 놓고 제사를 지내고 제사에 둘러싸인 사람의 모습에서 사람들이 실제한 대상 속에는 태양뿐만 아니라 칠성까지 유일하게 성인 (星絪:별의 기운) 격으로 존재성이 합쳐진 면모의 뜻이 긴밀하게 속해 있다
옛날에 고사에 따르면 어느날 물이 가물고 흉년이 찾아 오자 더이상 인간은 지구에서 제대로 살아 갈 수 없게 되었다
인간세상은 사막처럼 되어 황무지가 되어 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떠있는 12개의 태양중 11개은 태양을 없애는 문제를 제기 했다.
그러자 어느날 사람들끼리 모여 거대하게 신께 제사를 올려야 한다고 서로 주장하고 사람들이 제사를 지냈다
그랬더니 신은 감응하여 신들이 인간세상에 소원을 들어 주기위해서 하늘에서 지상으로 곧장 심부름꾼(메신저)을 한사람으로 메신저(Messenger: 전달자)를 보내었다
이 메신저는 곧바로 신(神)이 주신 11개의 활을 이용해 태양을 향해 활로 떠있는 12개 태양중 11개의 태양을 맟추는 임무로써 지상에 내려와
태양 1개는 남기는 것으로 실행을 하였다
메신저는 활을 이용해 차례대로 태양을 활로 맞쳐 태양은 하늘에서 바닥으로 떨어어지면서 태양은 부서지고 우주로 멀리 날아갔다
그러므로 한개의 남은 태양으로 대기를 식히고 고통없이 이제 사람들은 뜨거운 일부 11개의 태양이 없어져 이제 희망을 가지고 지구에서 이제 앞으로 밤에 편안하게 잠을 잘수 있게 됐었다고 사람들은 생각하였지만 희망도 잠시.. .
남은 한개의 태양 마저도 없어져 버렸던 것이다
신께 받은 활은 모두 총11개 였기 때문에
분명히 태양을 향에 쏘은 화살은 딱11개가 맞았다
어찌? 태양은 왜 숨어 버렸진 이유를 메신저 자신도 알 수 없었다.
그리하여 지구는 암흑세계가 되고 아침에도 해는 뜨지 않자 그 때문에 하루 이틀 한달 쭉 밤만 있게 되어 가자 지구는 추운 밤이 계속 되었다 모든게 얼어 죽어 가고 있었다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던 임금은 어명을 내려 각지에 유명한 남자 장사와 미션에 용감한 해결사를 모집해 모두 태양을 찾아 오라 명령 했지만 몸이 튼튼하고 좋은 남자들은 결론적으로 끝끝내 태양을 찾아내지 못하고 모두다 실패를 하여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
그러나 그중에 여자 장군은 끈질기게 태양을 찾아 다녔고 숨어 있는 태양이 있는 곳을 뒤늦게 알아 내었다
여자장군이 찾아낸 그 기쁨에도 사람들은 태양이 인격이 있다고 생각하고 태양을 찾아내는 기념으로 태양을 위해 제사를 꼭 지내야 된다고 믿게 되었다
근원적인 유래적는 이 이야기 속에는
이때 부터 태양의 제사가 시작되어 중국인들이 기원제에서 특히 그 의미심장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렇게 메신저는 인간의 소원을 들어주는 일로 인간 세속에 내려와 한동안 인간들과 태양을 관찰하며 살게 되었다
당시 옛날 태양제사를 오늘날 현대식 불교적인 방법으로 제현을 한다면 접근 방법에 관한 어떤식의 불교식 불공를 지냈야 할지 곰곰히 생각해 봤다
과연 칠성일까 비로자나불일까?
이 제사의 숙제는 태양의 “광명제” 로써 불교적인 해석으로 찾아
자료를 찾아 데이타를 검색을 해보면 불법 바탕에 해석이 나왔고
비로자나불은 태양과 동일시 되기 때문에 재( 齋)의 형식상 허공이 아니라도 절에 비로전이 있다면 법당안에서 비로자나계에 제사를 태양에게 올리는 것도 여법한 진행이 될것 같다
지금 이야기와 같이 중국의 태양제는 야외에서 허공에다가 하는 의식과 같은 생각쪽에 똑같은 형식인 고사(告祀:계획이나 일, 또는 집안이 잘되기를 바라며 지내는 제사)와 밖과 법당안에서 위치는 다르지만 뜻은 충분히 똑같은 속성이 있다고 생각 되었다.
그러므로 불교을 입문한 사람은 태양제를 올리는 형식은 야외에다 허공 불공를 지내면 비로자나불청을 경전에서 하면 된다
왜냐면 이 비로자나 부처님은 보통 사람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광명(光明) 존재적 부처이며 범어로 바이로차나(vairocana)가 태양과 우주를 모든 빛이 되어 통찰(通察)하며 모든 만물에게 사계절을 만드는 신진대사(新陳代謝:묵은 것이 없어지고 새것이 대신 생기거나 들어서는 일)과 생명체가 성장을 하거나 생명을 유지하는데 광명이 근원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비노자나불의 세계는 화장세계이다.
~화엄(the Avatamska Sutra.)세계
의 관한 설명
화엄경에 여래의 몸에 있는 여러 가지 복덕상을 설한 품이 있다. 보현보살이 여러 보살들에게 여래의 몸에는 정수리에서부터 발가락에 이르기까지 모두 97대인상이 있다고 설한다. 10신이란 여래의 큰 지혜로 감득하는바 정보가 10가지 몸으로 구분되는데 보리신, 원신, … 법신을 말한다.
32상은 화신불의 상이고 『관무량수경』에서 8만 4천 보신불의 상을 설했으며 법신의 상은 10화장미진수라 하는데, 이품의 이름은 여래십신상해품이다.
화엄경은 신, 해, 행, 증의 4분으로 나눈다. 세주묘엄품부터 비로자나품지의 6품 1회 설법인데 부처님 세계의 묘한 공덕과 수승한 인행을 보인 것으로 이것이 곧 믿을 인과며, 과보를 말하여 신심을 내게 하는 분이라 하여 분 이름을 붙였다.이 분의 이름을 ( 거파권락생)신분이다.화엄경에서 10지의 수행지위를 설하는데, 십지를 완성하면 등각에 오른다. 이 십지의 마지막 입(位)의 이름은 법운지이다.
조선 숙종 때 전라도 임자도 앞 바다에 표류하여 닿은 배에서 많은 경전이 발견 되었는데 징광사에서 각판하고 서문을 쓴 이는 백암성총이다.
화엄경을 용궁에서 가져왔다는 용궁장래설이 있다.
용궁에서 경을 가져온 이는 용수이다.
화엄경에서 말하는 삼종세간(三種世間)은 기, 중생, 지정각 세간이다.
사바세계 현생 (100년)은
극락세계 아미타불 세계의 단 하루밖에 안 되고
우리는1겁이라 한다 …(중략)… 보현보살을 위시한 수 많은 그 우주 세계에 보살 들이 아주 많이 가득하다 하였다. 는 80권 화엄경중 여래수량품에 속한다.
태양신경총(太陽神經叢)
출처 : 중국으로 .. | 블로그
https://m.blog.naver.com/liangfl1028/220978939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