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시상 전개의 형상화 논리
1. 선경후정(先景後情)의 논리
2. R.Skelton의 이미지 단계 논리
1) 일차적 이미지(primary image) : 경험적 사실의 묘사 단계
2) 이차적 이미지(secondary image) : 개인적 의미화의 상상 단계
3) 삼차적 이미지(tertiary image) : 신화적, 문화적 의미 단계
도입부(구상) : 전반 --------험적 현실 묘사의 단계(외면풍경)
전환부(추상, 구상) : 중반---개인적 의미화의 단계 (내면풍경, 소재를 내면화, 상상하는 단계)
결말부(추상) : 후반 ---의미 확장과 전경화:신화적, 문화적 이미지 단계
3. 반복(反復)과 병치의 논리
1) 반복(反復)의 논리
2) 병치논리
3) 반복과 병치의 결합
4. 시행(詩行)과 연(聯)의 구성
1) 행(行)과 연구성의 의미
2) 시행(詩行)걸침
3) 시의 첫머리 쓰기
(1) 시간을 나타내는 시의 첫머리
ex)늦은 밤 / 별밭을 찾아간다"(박봉우, <별밭을 찾아>)
(2) 공간을 나타내는 시의 첫머리
ex)바닷가 찬바람은 / 깨진 겨울을 생각나게 하지"
(양균원, <달빛 흉터>)
(3) 시간과 공간이 어우러지는 시의 첫머리
ex)"늙은네들만 모여 앉은 오후 세 시의 탑골공원"
(김선우, <봄날 오후>)
(4) 관념, 추상어로 쓰여지는 시의 첫머리
“멀리있는 것은 / 아름답다.(오세영, <원시遠視)
“때로 때로 사랑은 흘깃 / 곁눈질도 하고 싶지”
(이수익, <열애>)
“사울의 보리밭보다 더 파란 바다”
(정현종, <사랑>)
(5) 수식어와 피수식어로 이루어지는 시의 첫머리
이것은 소리없는 아우성"(유치환, <깃발>)
(6) 한 문장으로 이루어지는 시의 첫머리
"나무껍질을 벗긴다"(안명옥, <바로크 가구>)
(7) 비유적 형식으로 처리되는 시의 첫머리
"밥은 사랑이다"(윤중목, <밥>)
(8) 가정법으로 이루어지는 시의 첫머리
사랑하지 않으면"(박용재, <사랑하지 않으면)
(9) 사물 묘사로 이루어지는 시의 첫머리
"연장통에 누워 있는 / 녹슬고 쓸모없던 / 작은 못 하나"(유용주, 〈못〉)
10) 대화체나 인용으로 시작하는 시의 첫머리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 주머니 속의 여자가 외친다(유자효, <주머니 속의 여자>)
오랜만에 아내를 안으려는데 / “나 얼마만큼 사랑해!"라고 묻습니다(공광규, <무량사 한 채>)
(장요원, <드라이플라워>)
(11) 체험, 행동, 사건으로 시작하는 시의 첫머리
“해를 보면 자꾸만 어지러워 / 거꾸로 매달렸다"
(장요원, <드라이플라워>)
(12) 낯설고 참신한 문장으로 시작하는 경우
나는 시방 위험한 짐승이다(김춘수, 꽃을 위한 서시)
“뒤집힐 때 흙도 놀란다"(마경덕, <놀란 흙>)
5. 시상 전개의 구성
1) 정형적 구성
(1) 1단(段), 무연(無)시 구성
(2) 2단(段)시의 구성
(3) 3단)시의 구성
(4) 기승전결(結)의 구성
2) 비정형적 구성
(1) 연상 이미지에 의한 미시적 구성
(2) 중심 테마의 확산적 구성
3) 시간과 공간 변화에 따른 구성
(1) 공간 이동에 의한 구성
(2) 시간 변화에 따른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