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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보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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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인민공화국 문화재보호법
제1장
제1장
제1장 제1장 제1장 제1장 제9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상임위원회 제30차 회의에서 채택, 2002년 12월 3일 공포 이 법은 중화민족의 우수한 역사문화유산을 계승하고, 과학적 연구를 촉진하며, 애국심과
혁명적 전통교육을 실시하고, 사회주의 영적 문명과 물질문명을 건설하며, 헌법에 따라 제정된다. 제2항 중화인민공화국 영토 내에서 다음과 같은
유물은 국가에 의해 보호받는다: (1) 역사적, 예술적, 과학적 가치가 있는 고대
문화유적지, 고분, 고대건축물, 동굴사, 석각, 벽화; (2) 중요한 역사적 사건, 혁명운동 또는 유명인물과 관련된 현대의 중요한 역사적 기념물, 역사적 중요성,
물리적, 대표적
건축; (3) 역사적 시대의 귀중한
예술 작품, 예술 및 공예, (4) 역사적 시대의 중요한 문서, 역사적, 예술적, 과학적 가치를 지닌 원고 및 도서 자료,
(v) 역사적 시대, 다양한 국적의 사회 제도, 사회 생산 및 사회 생활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실물.
문화재의 인정에 관한 기준과 조치는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에서 제정하고 승인을 위해 국무원에 제출한다.
과학적 가치가 있는 고대 척추동물 화석과 고대 인류 화석은 문화 유물과 마찬가지로 국가에 의해 보호됩니다.
제3항 고대문화유적지, 고분장, 고건축물, 석굴사, 석각, 벽화, 현대현대 중요사적 및 대표건축물 등 이동불가 문화재는 역사적, 예술적, 과학적 가치에 따라 국가 주요 문화재보호단위, 지방문화재보호단위, 시·군급 문화재보호단위로 각각 결정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실물, 예술 작품, 문학, 원고, 도서 자료, 대표 유물 및 기타 이동 가능한 유물은 귀중한 유물과 일반 문화 유물로 나뉩니다.
제4항 문화유물사업은 주로 보호, 구조, 합리적 이용, 관리강화에 관한 지침을 이행한다.
제5항 중화인민공화국의 지하, 내수 및 영해에 남아 있는 모든 문화재는 국가가 소유한다.
고문화유적지, 고분장, 석굴사는 국가가 소유하고 있다. 국가가 지정한 기념건물, 고건축물, 석각, 벽화, 근대현대의 대표건축물 등 이동불가 문화재는 국가가 달리 규정하지 않는 한 국가가 소유한다.
국영 비이동성 문화재의 소유권은 종속된 토지 소유권 또는 사용권의 변경으로 인해 변경되지 않습니다.
(1) 국가가 달리 규정하지 않는 한, (2) 국유문화재의 수집단위 및 기타 국가기관, 군대 및 국영기업, 기관 및 기타 국유기업, 기관 및 기타 문화재의 수집 및 보관, (3) 국가가 수집 또는 구매한 문화재, (4) 시민,
법인 및 기타 단체가
국가에 기증한 문화재; (5) 법률에 따라 국가가 소유한 기타 문화재.
국가에 속하는 이동식 문화재의 소유권은 보관, 수집 단위의 종료 또는 변경으로 인해 변경되지 않습니다.
국유문화유물의 소유권은 법률에 의해 보호되며 침해될 수 없다.
제6항 집단소유및사적소유기념건물, 고건축물 및 조상문화재 및 법률에 따라 취득한 기타 문화재의 소유권은 법률에 의해 보호한다. 문화재의 소유자는 문화재 보호에 관한 국가의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제7조 모든 기관, 단체 및 개인은 법률에 따라 문화재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
제8조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는 국가문화유산보호업무를 담당한다.
각급 지방인민정부는 행정구역 내의 문화재 보호를 담당한다. 카운티 수준 이상의 지방 인민 정부는 문화재 보호를 담당하는 부서에 의해 행정 구역 내의 문화재 보호에 대한 감독 및 관리를 수행합니다.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 정부의 관련 행정 부서는 각자의 책임 영역 내에서 관련 문화재 보호에 대한 책임을 진다.
제9조 모든 수준의 인민정부는 문화재보호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경제건설, 사회발전, 문화재보호의 관계를 적절히 처리하며, 문화재의 안전을 보장한다.
자본 건설 및 관광 개발은 문화 유물 보호 작업의 원칙을 준수해야하며, 그 활동은 문화 유물에 해를 끼치지 않아야합니다.
공안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세관, 도시및농촌건설계획부서 및 기타 관련 국가기관은 법률에 따라 문화재보호에 대한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문화재관리질서를 유지하여야 한다.
제10조 국가는 문화재보호사업을 발전시키나.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 정부는 문화재 보호를 국가 경제 및 사회 발전 계획에 통합하고 해당 수준의 재정 예산에 요구 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문화재 보호를 위한 국가 재정 배분은 재정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국유박물관, 기념관, 문화재보호단위 등의 사업소득은 문화재보호를 위해 특별히 사용되며, 어떠한 단위나 개인도 이를 점유하거나 남용할 수 없다.
국가는 문화재 보호를 위해 기부 등을 통해 문화재 보호를 위한 사회기금의 설립을 장려하며, 어떠한 단위나 개인도 이를 남용하거나 남용할 수 없다.
제11조
문화재는 재생 불가능한 문화자원이다.
국가는 문화유물 보호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고, 문화유물 보호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며, 문화유물 보호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장려하고, 문화유물 보호의 과학기술 수준을 향상시킨다.
제12조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한 단위 또는 개인은 국가가 도덕적 격려 또는 물질적 보상을 부여한다: (1) 문화재보호에 관한 법률 및 규정을 성실히 이행하고 문화재의 보호에서 현저한 성과를 거두는 자; (2) 문화재의 보호와 범죄행위에 단호히 투쟁하는 자
(3) 개인 소장품의 중요한 유물을 국가에 기증하거나
문화재 보호를 위해 기부하는 경우, (4)
문화재를 적시에 보고하거나 제출하여
문화재를 보존하는 행위, (5) 고고학적
발굴에 중대한 공헌을 한 경우, (6) 문화유물보호에 있어서 중요한 발명 또는 기타 중요한 공헌이 있는 경우 (7) 문화재가 파괴의 위험에 처했을
때, 문화재를 구출하는 데 성공한 경우; (8) 오랜 기간 동안 문화유물 사업에 종사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제2장 문화재를 움직일 수
없다 제13조 국무원의 문화유물행정부서는 지방, 시, 군급의 문화재보호단위 중에서 중대한 역사적, 예술적, 과학적 가치를 지닌 국가핵심문화유물보호단위로 선정하거나, 국가핵심문화유물보호단위로 직접 결정하여 국무원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지방문화유산보호단위는 지방, 자치구, 지방자치단체의 승인을 받아 공표하고 기록을 위해 국무원에 제출한다. 시시·군 차원의 문화재 보호단위는 각각 시·도, 자치구, 현급 인민정부의 승인을 받고 공표되며, 기록을 위해 지방, 자치구 및 지방자치단체에 보고한다. 문화재보호단위로 공표되지 않은 이동불가문화재는 현급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에 의해 등록 및 공표된다.
제14조 문화재가 특히 풍부하고 역사적 가치가 많거나 혁명기념의 의미가 있는 도시는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역사문화도시로 공표된다.
문화유물이 특히 풍부하고 역사적 가치가 있거나 혁명기념의 의미를 지닌 마을, 거리, 마을은 지방, 자치구 및 지방자치단체가 역사문화지구와 마을로 승인하고 국무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역사문화도시와 역사문화지구, 마을이 위치한 카운티 수준 이상의 지방인민정부는 특별역사문화도시와 역사문화지구, 마을보호계획을 수립하고 도시 마스터플랜에 통합하여야 한다. 유명한 역사문화도시와 역사문화지구, 마을, 마을의 보호방안은 국무원이 제정한다.
제15조 모든 수준의 문화재보호단위는 지방, 자치구, 지방자치단체, 시·군 인민정부가 필요한 보호범위를 정하고, 표지판을 작성하고, 기록기록보관소를 설치하고, 특별기관 또는 특별인을 별도로 설치하여 관리한다.
국가 주요 문화재 보호단위의 보호범위 및 기록기록은 지방, 자치구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가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여 기록한다. 카운티 수준 이상의 지방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는 다양한 문화재의 보호요 요구에 따라 문화재보호단위 및 승인되지 않은 문화재보호단위의 이동불가문화재에 대한 구체적인 보호조치를 수립하고 이를 공표하여야 한다.
제16조 모든 수준의 인민정부는 도시및농촌건설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문화재보호의 필요에 따라 도시및농촌건설계획부서는 문화재행정부서와 사전에 합의하여 각 행정구역의 모든 수준에서 문화재보호단위에 대한 보호조치를 합의하고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第十七条 文物保护单位的保护范围内不得进行其他建设工程或者爆破、钻探、挖掘等作业。但是,因特殊情况需要在文物保护单位的保护范围内进行其他建设工程或者爆破、钻探、挖掘等作业的,必须保证文物保护单位的安全,并经核定公布该文物保护单位的人民政府批准,在批准前应当征得上一级人民政府文物行政部门同意;在全国重点文物保护单位的保护范围内进行其他建设工程或者爆破、钻探、挖掘等作业的,必须经省、自治区、直辖市人民政府批准,在批准前应当征得国务院文物行政部门同意。
第十八条 根据保护文物的实际需要,经省、自治区、直辖市人民政府批准,可以在文物保护单位的周围划出一定的建设控制地带,并予以公布。
在文物保护单位的建设控制地带内进行建设工程,不得破坏文物保护单位的历史风貌;工程设计方案应当根据文物保护单位的级别,经相应的文物行政部门同意后,报城乡建设规划部门批准。
第十九条 在文物保护单位的保护范围和建设控制地带内,不得建设污染文物保护单位及其环境的设施,不得进行可能影响文物保护单位安全及其环境的活动。对已有的污染文物保护单位及其环境的设施,应当限期治理。
제20조 건설공사의 부지 선정은 가능한 한 움직일 수 없는 문화재를 피하여야 하며, 특별한 사정으로 인해 이를 피할 수 없는 경우, 문화재보호단위는 가능한 한 현장보호를 실시한다. 현장보호를 실시하는 경우, 건설단위는 사전에 보호조치를 결정하고, 문화재보호단위의 등급에 따라 해당 문화재행정부서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타당성 조사보고서 또는 설계과서에 보호조치를 포함시켜야 한다. 현장보호를 실시할 수 없고 타지에서 보호하거나 철거해야 하는 경우,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지방문화유산보호단위를 이전 또는 철거하는 자는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국가 주요 문화재 보호단위는 철거할 수 없으며, 이주가 필요한 경우,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전항의 규정에 따라 철거된 국유의 이동불가 문화재 중 소장가치가 있는 벽화, 조각, 건축부품 등은 문화재행정부서가 지정한 문화재 수집단위에 의해 수집된다. 이 조에 규정된 부지의 보호, 이전 및 철거에 필요한 비용은 건설사업의 예산에 건설단위에 맡긴다.
제21조 국유의 이동불가 문화재는 사용자가 수리 및 유지관리를 담당하며, 비국영물의 이동이 불가능한 문화재는 모든 사람이 수리 및 유지관리를 담당한다.
비국영국으로 이동할 수 없는 문화재가 손상될 위험이 있고 모든 사람이 수리할 능력이 없는 경우, 지방인민정부는 도움을 주어야 하며, 모든 사람이 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법에 따라 수리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정부는 모든 사람이 부담하는 비용으로 구조 및 수리를 제공할 수 있다. 문화재보호단위의 보수는 문화재보호단위의 등급에 따라 해당 문화재행정부서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문화재보호단위로 승인되지 않은 이동불가물의 문화재를 수리하는 경우, 등록된 현급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문화재보호단위의 수리, 이전 및 재건은 문화재보호사업의 자격증을 취득한 단위가 부담한다. 움직일 수 없는 문화재의 수리, 유지 보수 및 이전은 문화재의 원래 형태를 변경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22조 이동불가 문화재가 완전히 파괴된 경우, 유적지의 보호를 실시하고 그 부지에 재건하지 아니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으로 인해 그 부지에서 재건이 필요한 경우,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는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의 동의를 얻어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3조 문화재보호단위로 승인된 기념건물 또는 고건축물은 박물관, 보관소 또는 방문장소를 설립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어야 하는 경우, 문화재보호단위를 공표하는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가 다음 단계의 문화재행정부서의 동의를 얻어 인민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인민정부는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국유재산보호단위로 승인되지 않은 이동불가문화재를 다른 목적으로 하는 경우, 카운티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24조 국유의 이동불가 문화재는 양도하거나 저당잡힐 수 없다. 박물관, 보관소 또는 관광지를 방문하는 국영 문화재 보호단위를 설립하는 것은 기업의 자산으로 운영될 수 없다.
제25조 비국영 및 비이동성 문화재는 외국인에게 양도하거나 저당잡힐 수
없다.
비국영문화재의 양도, 저당잡히거나 용도변동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 문화재행정부서에 신고하여야 하며, 지방인민정부의 자금으로 수리를 돕는 자는 해당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6조 이동불가문화재의 사용은 문화재의 원형을 변경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건물 및 그 부속문화재의 안전을 보호할 책임이 있으며, 이동불가물의 훼손, 변경, 추가 또는 철거를 해서는 안 된다. 지역인민정부는 문화재보호단위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고 문화재보호단위의 역사적 경관을 훼손하는 건물 및 구조물을 적시에 조사하고 처리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건물과 구조물을 철거하여야 한다.
제3장 고고학적 발굴 제27조 모든 고고학적 발굴은 승인절차를 이행하여야 하며, 고고학적 발굴에 종사하는 단위는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지하에 묻힌 문화재는 어떤 단위나 개인도 개인적으로 발굴할 수 없다.
제28조 고고학적 발굴에 종사하는 단위는 과학적 연구를 위해 고고학적 발굴을 수행하기 위하여 발굴계획을 제출하고,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국가중점문화유산보호단위의 고고학적 발굴계획은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의 심사를 거쳐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는 승인 또는 심사를 전에 사회과학연구기관 및 기타 과학연구기관 및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여야 한다.
제29조 대규모 자본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건설단위는 사전에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에 고고학적 발굴에 종사하는 부대를 조직하여 고고학적 조사 및 탐사를 수행하도록 요청하여야 한다. 고고학적 조사 또는 탐사에서 문화재가 발견된 경우,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는 문화재보호의 요건에 따라 건설단위와 공동으로 보호조치에 합의하여야 한다.
제30조 건설사업에 협조할 필요가 있는 고고학적 발굴사업은 탐사작업에 기초하여 지방, 자치구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가 발굴계획을 제출하여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는 승인을 받기 전에 사회과학연구기관 및 기타 과학연구기관 및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여야 한다. 건설 기간이 촉박하거나 자연파괴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고대 문화유적지와 고분 매장에 대한 긴급한 구조 및 발굴이 필요한 경우, 지방, 자치구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유물행정부서가 발굴을 조직하고, 심사 및 승인 절차를 동시에 완료하여야 한다.
제31조 자본 및 생산건설에 필요한 고고학적 조사, 탐사 및 발굴에 필요한 비용은
건설사업의 예산에 건설단위에 진다 제32조 건설공사를 하거나 농업생산을 하는 동안 모든 단위 또는 개인이 문화재를 발견한 경우, 현장을 보호하고 즉시 지역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하며, 문화재행정부서는 보고를 받은 후 특별한 사정이 없는 경우 24시간 이내에 현장으로 달려가 7일 이내에 처리의견을 제출하여야 한다. 문화재행정부서는 지역인민정부에 공안기관에 통보하여 현장을 보호할 수 있으며, 중요한 문화재가 발견된 경우에는 즉시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하며,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는 보고를 받은 후 15일 이내에 처리의견을 제출하여야 한다. 전항의 규정에 따라 발견된 문화재는 국가가 소유하고 있으며, 어떠한 단위나 개인도 약탈, 사적 또는 은닉할 수 없다.
제33조 어떠한 외국인이나 외국단체도 국무원의 특별승인을 받지 아니하고 중화인민공화국 영토 내에서 고고학적 조사, 탐사 또는 발굴을 할 수
없다.
제34조 고고학적 조사, 탐사 및 발굴의 결과는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와 지방, 자치구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문화재는 국가관문에 따라 기록되고 잘 보관되어야 하며,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 또는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가 지정한 국유박물관, 도서관 또는 기타 국유수집문화재의 수집단위로 이관하여야 한다. 고고학 발굴에 종사하는 단위는 지방, 자치 지역 또는 지방 자치 단체의 문화 유물 행정 부서 또는 국무원의 문화 유물 행정 부서의 승인을 받아 과학 연구 표본으로 소량의 발굴 된 유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유물은 어떠한 단위나 개인도 점유할 수 없다.
제35조 문화재의 안전을 보장하고, 과학적 연구를 수행하며, 문화재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는 인민정부의 승인을 받아 해당 행정구역에서 출토된 문화재를 호출할 수
있다.
제4장 소장문화재
제36조 박물관, 도서관 및 기타 문화재수집단위는 소장품의 등급을 구별하고, 소장기록을 설치하며, 엄격한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기록을 위해 관할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카운티 수준 이상의 지방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는 해당 행정구역 내의 문화재 아카이브를 별도로 설치하여야 하며,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는 국가차원의 문화재 수집기록보관소와 국영문화재수집단위의 문화재기록보관소를 설치하여야 한다.
제37조
문화재수집단위는 (1) 구매,
(2)
기부접수, (3) 법률에 의한 교환,
(4) 법령 또는 행정규정에 규정된 기타 방법으로 문화재를 취득할 수 있다.
국유문화재 수집단위는 문화재행정부서의 지정보관 또는 파견을 통해 문화재를 취득할 수도 있다.
제38조
문화재수집단위는 수집문화재의 보호요건에 따라 관련 국가규정에 따라 관리체계를 수립 및 개선하고, 기록을 위해 관할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어떠한 단위나 개인도 허가 없이 수집된 유물을 압수할 수 없다. 문화재 수집 단위의 법정 대리인은 수집된 문화재의 안전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국유문화재 수집단위의 법정대리인이 퇴임할 때에는 소장문화재 기록보관소에 따라 소장문화재의 인계절차를 밟아야 한다.
제39조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는 전국의 국유문화재를 이전할 수
있다.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는 해당 행정구역의 관할하에 있는 국유문화재 수집단위에 문화재를 소장할 수 있으며, 국유수집 1급 문화재를 배정할 수 있다. 국유문화재 수집단위는 국유 소장문화재의 이전을 신청할 수 있다.
제40조 문화재수집단위는 전시, 과학연구 등의 활동을 통해 중국민족의 우수한 역사문화와 혁명적 전통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문화재를 소장하는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여야
한다.
전시회, 과학연구 등을 개최하기 위해 국유문화재 수집단위 간에 소장문화재를 대여해야 하는 경우, 관할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하며, 소장품 1급 문화재를 차용하는 자는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비국영문화재 수집단위 및 기타 단체가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해 국유문화재를 차용해야 하는 경우, 관할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국유수집 1급 문화재를 차용하는 자는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문화재 수집단위 간에 문화재를 대여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3년을 초과할 수 없다.
제41조 문화재의 보관 및 보관을 위한 국유문화재수집단위는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의 승인을 받아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여야 하며, 그 수집문화재는 국유문화재수집단위 간에 교환될 수
있다.
제42조 문화재의 보관 및 보관을 하지 아니한 국유문화재의 수집단위는 이 법 제40조 및 제41조의 규정에 따라 수집문화재를 처분할 수 없다.
제43조 국유수집문화재를 법률에 따라 배정, 교환 또는 대여하는 경우, 문화재를 취득한 문화재수집단위는 문화재를 제공하는 문화재수집단위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을 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관리조치는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서 제정한다.
국유문화재 수집단위가 문화재를 배정, 교환 또는 대여한 것에 대한 보상비용은 문화재의 수집조건을 개선하고 새로운 문화재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어야 하며, 다른 목적으로 전환되어서는 안 된다.
이전, 교환 또는 대여한 문화재는 분실 또는 훼손 없이 엄격하게 보관되어야 합니다.
제44조 국유문화재수집단위는 다른 단위 또는 개인에게 소장문화재를 증여, 임대 또는 판매하는 것을 금지한다.
제45조 국유문화재수집단위가 더 이상 소장하지 않는 문화재의 처분방법은 국무원이 별도로 정한다.
제46조 소장문화재를 복원하는 자는 소장문화재의 원형을 변경할 수 없으며, 소장문화재를 복제, 촬영 또는 복제하거나 복제하는 행위는 소장문화재에 해를 끼치지 아니한다.
구체적인 관리 조치는 국무원에 의해 수립된다. 이전 단락의 규정에 따라 움직일 수 없는 단일 유물의 복원, 복제, 촬영 및 확장.
제47조 박물관, 도서관 및 기타 문화재를 소장하는 단위는 관련 국가 규정에 따라 화재, 도난 방지 및 자연 피해 방지 시설을 갖추고 수집된 문화재의 안전을 보장한다.
제48조 1급 문화재를 소장하고 훼손하는 자는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 검증 및 처리하여야
한다. 기타 수집품이 훼손된 경우,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 검증 및 처리하여야 하며,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는 검증 및 처리결과를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수집품이 도난당하거나 도난당하거나 분실된 경우, 문화재 수집단위는 즉시 공안기관에 신고하여야 하며, 동시에 관할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49조 문화재행정부서와 국유문화재수집단위의 직원은 국유문화재를 차용하거나 국유문화재를 불법적으로 점유할 수
없다.
제5장 민속수집문화재 제50조 문화재수집단위 이외의 시민, 법인 및 기타 단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취득한 문화재를 소장할 수 있다: (1) 법률에 따라 상속 또는 증여를
수락한다.
(3)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으로부터 구매하는 행위, (4) 시민의 정당한 소유물이 서로 교환되거나 법률에 따라 양도되는 경우,
(5) 국가가 정한 기타 합법적인 방법.
문화재 수집단위 이외의 시민, 법인 및 기타 단체가 소장하고 있는 전항의 문화재는 법률에 따라 유통될 수 있다.
제51조 시민, 법인 및 기타 단체는 다음의 문화재를 거래하거나 거래할 수 없다: (1) 국가가 허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2) 비국영품의 귀중한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는 경우, (3) 국영이 이동할 수 없는 문화재의 벽화, 조각, 건축부재 등
조조각, 건축품 등은 이 법 제20조 제4항에 규정된 문화재수집단위가 소장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외이며,
(4) 이 법 제50조의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출처의 문화재는 제외된다.
제52조 국가는 문화재수집단위 이외의 시민, 법인 및 기타 단체가 수집한 문화재를 국유문화재수집단위에 기증하거나 전시 및 연구를 위해 문화재수집단위에 대출하도록 장려하여야 하며, 이를 장려하여야
된다.
국유문화재 수집단위는 기증자의 뜻에 따라 기증된 문화재를 적절히 수집, 보관 및 전시하여야 한다.
국가가 출국을 금지한 문화재는 외국인에게 양도, 임대 또는 서약할 수 없다.
제53조 문화재 상점은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 또는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재행정부서의 승인을 받아 설립되어야 하며, 법률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문화재 상점은 문화재 경매에 참여할 수 없으며,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업체를 설립할 수 없다.
제54조 법률에 따라 설립된 경매기업이 문화재경매를 영위하는 경우,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서 발행한 문화재경매허가를 취득하여야
한다.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은 문화재의 구매 및 판매에 종사할 수 없으며, 문화재 상점을 설립할 수 없다.
제55조 문화재행정부서의 직원은 문화재가게를 개최하거나 문화재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을 개최하거나 참여할 수
없다.
문화재 수집단위는 문화재 상점을 개최하거나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을 조직하거나 참여할 수 없다.
중외 합작 투자, 중외 협력 및 외국 소유의 문화유물 상점 또는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 기업의 설립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승인된 문화재 상점이나 경매업체를 제외한 모든 단위 또는 개인은 문화재의 상업적 운영에 참여할 수 없다.
제56조 문화재가 있는 상점에서 판매되는 문화재는 판매 전에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의 심사를 받아야 하며, 판매가 허용되는 경우,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는 이를 표시하여야
한다. 경매기업이 경매하는 문화재는 경매 전에 지방, 자치구 또는 직할시 인민정부의 문화재행정부서에 의해 심사를 거쳐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57조 문화재가점에서 문화재를 구매 또는 판매하는 경우, 경매기업은 관련 국가규정에 따라 기록을 작성하고, 기록을 위해 원래 심사된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한다. 문화재를 경매할 때, 주체 또는 구매자가 자신의 신원을 기밀로 유지해야 하는 경우, 문화재의 행정부서는 법률 또는 행정규정이 달리 규정하지 않는 한 이를 비밀로 유지해야 한다.
제58조 문화재행정부서는 경매할 문화재를 심사할 때 국유문화재수집단위를 지정하여 귀중한 문화재를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구매 가격은 문화재 수집 단위의 대표자와 문화재의 주체 협의회가 정한다.
제59조 은행, 제련소, 제지공장 및 폐자재의 회수단위는 금과 은제품 및 폐자재에 도핑된 문화재를 선정하기 위하여 지역문화재행정부서와 공동으로 책임을 진다.
은행의 연구에 필요한 역사적 통화 외에 문화재를 선별하는 것은 인민은행이 유지할 수 있으며, 지역 문화재 행정부서에 넘겨져야 한다. 선별된 문화재의 양도는 합리적인 보상을 받아야 한다.
제6장 문화재의 출국 및 출국
제60조 국유문화재, 비국영문화재의 귀중한 문화재 및 국가규정에 따라 출국이 금지된 기타 문화재는 이 법의 규정에 따라 전시회를 출국하거나 국무원의 특별한 필요에 따라 출국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국할 수 없다.
제61조 문화재의 출국은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가 지정한 문화재의 입국 및 출국 심사기관에 의해 심사 및 심사를 받아야
한다. 심사 및 허가된 문화재는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서 발행하여 국무원 문화재행정부서가 지정한 항구에서 출국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모든 단위 또는 개인이 문화재를 운송, 우편 또는 운송하는 경우, 세관에 신고하여야 하며, 세관은 문화재의 출국허가증에 따라 허가하여야 한다.
제62조 문화재의 출국전시는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에 보고하여야 하며, 1급 문화재가 국무원이 정한 수량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국무원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1급 문화재의 고독한 상품과 소모품은 출국 전시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해외 전시회에서 유물을 수출하는 경우, 문화재의 입국 및 출국 심사 기관에 의해 심사 및 등록됩니다. 세관은 국무원의 문화재행정부서 또는 국무원의 승인서류에 따라 세관을 풀어준다. 해외 전시회의 문화재는 원래 문화재의 입국 및 출국 심사기관에 의해 검토 및 검사된다.
제63조 문화재의 임시진입은 세관에 신고하여야 하며, 심사및 등록을 위해 문화재의 입국 및 출국심사기관에 보고하여야 한다.
임시 입국 및 출국 시, 원래 심사 및 등록된 문화재의 입국 및 출국 심사 기관에 의해 심사 및 검사되어야 하며, 심사 및 검증 후 국무원 산하 문화재행정부서에서 문화재 출국허가를 발급하고, 세관은 문화재의 출국허가를 통해 허가한다.
제7장 법적 책임
제64조 이 법의 규정을 위반하여 범죄를 구성하는 자는
법률에 따라 형사책임을 진다: (1) 고대문화유적지 또는 고분을 발굴하여 매장하는 자;
(2) 국가가 보호하는 귀중한 문화재를 고의 또는 과실로 훼손하는 행위
(3) 국유재산을 비국영기관이나 개인에게 무단으로
판매하거나 사적으로 판매하는 행위, (4) 국가가
출국금지한 귀중한 문화재를 외국인에게 사적으로 판매
또는 판매하는 행위,
(5) 국가가 운영하는 것이 금지된 문화재를 이익을 목적으로 되팔거나, (6) 문화재를 밀수하는 자, (7) 국유문화재를 훔치거나, 약탈하거나, 사적으로 또는 불법적으로 점유하는
(8) 문화재의 관리를 저해하는 기타 행위에 대해서는 형사책임을 진다.
제65조 이 법의 규정을 위반하여 문화재의 분실 또는 훼손을 초래하는 는 법률에 따라 민사책임을 진다.
이 법의 규정을 위반하여 공안행정을 위반하는 행위를 구성하는 자가 공안기관은 법률에 따라 공안행정에 대한 처벌을 받는다.
이 법의 규정을 위반하여 밀수행위를 저지르고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는 경우, 세관은 관련 법령 및 행정규정의 규정에 따라 처벌을 받는다.
제66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가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는 경우,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정부의 문화재 담당부서는 시정명령을 내리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50,000위안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2) 문화재보호단위의 건설통제구역 내에서 건설사업을 수행하는 경우, 그 엔지니어링 설계계획은 문화재행정부서의 동의 없이 도시및 농촌건설계획부서의 승인을 받아 문화재보호단위의 역사적 경관에 손상을 입히는 경우;
(3) 이동이 불가능한 문화재를 무단으로 이전 또는 철거하는 행위;
(4) 이동이 불가능한 문화재를 무단으로 수리하고, 문화재의 원래 형태를 현저히 변경하는 행위
(5) 모든 파괴된 이동식 문화재를 무단으로 재건하여
문화재를 파괴하는 경우, (6) 건설단위가 문화재보호사업의 자격증명서를 취득하지 아니하고 무단으로 문화재의 수리, 이전 또는 재건에 종사하는 경우.
이 법 제15조 제1항에 따라 설립된 문화재보호단위의 상징을 새기거나, 얼룩지게 하거나, 훼손하거나, 훼손하지 아니하는 자에게 경고하는 자가 있다.
제67조 문화재보호단위의 보호 범위 내에서 또는 통제구역 내에 오염된 문화재 보호단위와 그 환경을 건설하는 시설 또는 기존 오염문화재보호단위 및 그 환경의 시설이 정해진 기한 내에 관리를 완료하지 아니하는 경우, 환경보호행정부서는 관련 법령 및 규정의 규정에 따라 처벌을 받는다.
제68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정부의 문화재 담당부서는 시정명령을 내리고, 불법소득을 몰수하거나, 10,000위안
이상의 불법소득을 취득한 자는 2배 또는 5배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 (2) 비국영의 이동불가 문화재를 외국인에게 양도 또는 저당잡히는 행위;
(3) 국유문화재보호단위의 용도를 무단으로 변경하는 행위.
제69조 역사문화도시의 배치, 환경, 역사적 경관 등이 심각하게 훼손된 경우, 국무원은 역사문화도시의 명칭을 폐지하고, 역사문화도시, 거리, 마을의 배치, 환경, 역사적 경관 등이 심각하게 훼손된 경우, 지방, 자치구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역사문화지구와 마을의 칭호를 취소하여야
한다.
제70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가 아직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는 경우,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정부의 문화재
담당부서는 시정명령을 내리고, 20,000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불법적인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 불법수익을 몰수한다: (1) 문화재수집단위가 관련 국가규정에 따라 화재예방, 도난방지 또는 자연피해방지시설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또는 양도된 컬렉션 문화재가 컬렉션의 문화재
아카이브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3) 국유 소장품의
선물, 임대 또는 판매가 다른 단위 또는 개인에게 판매되는 경우, (4) 이 법의 제40조, 제41조 및 제45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국유문화재를 처분하는 경우,
(5) 이 법의 제43조의 규정을 위반하여 문화재를 양도, 교환 또는 대여하여 얻은 보상비용을 횡령 또는 점유하는 행위
제71조 국가가 금지한 문화재를 매매하거나 외국인에게 양도, 임대 또는 서약하는 것은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며,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정부의 문화재 담당부서는 시정명령을 내리고, 불법수익을 몰수하며, 불법사업금액이 10,000위안 이상인 경우, 불법사업금액의 2배 또는 5배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
제72조 허가 없이 문화재 상점을 설립하거나,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을 설립하거나, 허가 없이 문화재의 상업적 사업에 종사하는 행위는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며, 산업통상자원부는 법률에 따라 이를 중단하고, 불법적인 수익금 또는 불법적으로 운영되는 문화재를 몰수하고, 50,000위안 이상의 불법사업금액을 몰수하고, 불법사업금액의 2배 또는 5배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
제73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산업통상자원부는 불법적으로 취득하거나 불법적으로 운영한 문화재를 몰수하고, 50,000위안 이상의 불법사업금액을 가진 자는 불법사업금액의 3배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
(1) 문화재상점이
문화재 경매사업에 종사하는 경우, (2)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이 문화재의 구매
및 판매에 종사하는 경우, (3) 문화재 상점에서 판매되는 문화재 또는 경매기업이 경매한 문화재는 심사되지 않은 경우, (4) 문화재 수집단위는 문화재의 상업적 사업활동에 종사하는 경우 제제74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가 아직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는 경우,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정부의 문화재 담당부서는 공안기관과 함께 문화재를
회수하여야 하며, 사정이 심각한 경우에는 5,000위안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1) 문화재가 은폐되어 신고되지 않았거나 인도를 거부한 경우; (2) 규정에 따라 문화재를 양도하지 아니하는 자.
제75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카운티
수준 이상의 인민정부의 문화재 담당부서는 시정명령을 받은다: (1) 국유재산보호단위로 승인되지 않은 이동불가문화재의 용도를 변경하거나 이 법의 규정에 따라 보고하지 아니하는 경우;
(2) 비국영국을 양도 또는 저당잡히는 경우
(3) 국영 비이동성 문화재의 사용자가
법률에 따라 수리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4)
고고학 발굴 단위가 허가 없이 고고학적 발굴을 수행하거나 고고학적 발굴 결과를 실제로 보고하지 않는 경우, (5) 문화재 수집단위가 관련 국가 규정에 따라 수집문화재의 기록보관소 또는 관리체계를 확립하지 아니한
경우 (6) 이 법 제38조의 규정을 위반하여 허가
없이 소장문화재를 압수한 경우, (7) 소장문화재의 훼손이 문화재의 행정부서에 보고되지 아니한 경우, 또는 수집문화재가 도난당, 강탈 또는 분실된 경우, 문화재 수집단위가 공안기관 또는 문화재행정부서에 적시에 보고하지 아니한
경우 국가의 관련 규정에 따라 기록을 작성하지 않았거나 기록을 문화재행정부서에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
제76조 문화재행정부서, 문화재수집단위, 문화재점 또는 문화재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의 직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법률에 따라 행정처분을 받아야 하며, 사정이 심각한 경우에는 법률에 따라 공직에서 퇴출되거나 그 자격을 박탈한다.
직무를 수행하지 않거나 불법행위를 적발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2) 문화재행정부서 및
국유문화재수집단위의 직원이 국유문화재를 차용 또는
불법적으로 점유하는 경우, (3) 문화재행정부서의 직원이 문화재 상점을 개최하거나 문화재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기업을 조직하거나 참여하는 경우 귀중한 문화재가 훼손되거나
손실된 경우; (5) 문화재 보호를 위한 기금을 횡령하거나 횡령하는 행위.
전항이 공직에서 퇴출되거나 면허가 박탈된 자는 공직에서 제명되거나 면허가 박탈된 날로부터 10년 이내에 문화재관리인으로 활동하거나 문화재사업에 종사할 수 없다.
제77조 이 법 제66조, 제68조, 제70조, 제71조, 제74조 및 제75조에 규정된 행위 중 하나가 있는 경우, 책임자 및 기타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자는 국가직원이며, 법률에 따라 행정처분을
받는다.
제78조 공안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세관, 도시및농촌건설계획부서 및 기타 국가기관은 이 법의 규정을 위반하여 직권을 남용하거나, 직무를 소홀히 하거나, 사적 이익을 위해 사적 이익을 위해 사적 이익을 추구하며, 국가가 보호하는 귀중한 문화재의 파괴 또는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 책임자 및 기타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자는 법률에 따라 행정처분을 받는다.
제79조 인민법원, 인민검찰원, 공안기관, 세관 및 산업통상자원부가 법률에 따라 압수한 문화재는 등록및 작성하여야 하며, 사건을 종결한 후 무상으로 문화재행정부서에 넘겨야 하며, 문화재행정부서가 지정한 국유문화재수집단위에 의해 수집된다.
제8장 부칙
제80조 이 법은 공포된 날부터 시행된다.
경매 규칙에 따라 경매 승인서를 위임하는 방법 중화인민공화국의 경매법 중화인민공화국 문화재 보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