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GTX-C가 올해 안에 착공한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관련 계획도면을 아는 분을 통해 들은 이야기가 있어서 여기다가도 정보를 공유해봅니다.(보안사항도 일부 있어서 도면 등은 따로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0] 공통사항
승강장 내 대기실 별도 설치
[1] 덕정
서측에 승강장 1개 별도 신설 (1면 2선)
[2] 의정부
남측에 1호선 본선 승강장 연장 설치 (3개 승강장 중 우측 2개 승강장만)
별도 진출입구 없이, 1호선 승강장에서 환승게이트를 통해 진출입(1, 7번출구와 연계 가능성)
[3] 창동
민자역사 고심도에 신설되며, 환승통로 제외 출입구는 2개소에 설치 추정 (2면 2선)
창동 1-9번지, 창동 330번지에 출입구 신설
[4] 광운대
기존 승강장의 고심도에 신설되며, 출입구는 같은방향으로 2개소 신설 (2면 2선)
엠마트랑 자전거주차장 부지로 추정
[5] 청량리
GTX-B랑 연계하기 위해서 1면 2선이 2개 배치되는 형태로 배치.
청량리역 민자역사 북측 고심도에 신설되고, 출입구는 2개소로 예정
왕산로222-1, 왕산로 234 각 1개소 추정
연결통로는 지하1층 1호선쪽과 만나는 것으로 추정.
[6] 왕십리
왕십리역 민자역사 내부에서 약간 서측에 곡선형태로 고심도에 신설. (2면 2선)
지하 1, 2층에 연결통로 생기고(정확한 위치는 그림상 분간이 어려워 생략)
출입구는 왕십리 그린카대여소(왕십리역 민자역사 남동측)랑 행당동 181(서측 광장부지)로 추정
[7] 양재
서초구청 전면 지하도로 대심도에 신설(2면 2선)
서초구청에 넓은 광장에 출입구가 생길 예정.
지하 1, 2층에 환승통로도 연결 예정
[8] 정부과천청사
4호선이랑 별도로 신설되고, 4호선 역사에서 약간 북동측에 설치.
출입구는 9번출구에서 청사쪽으로 들어간 곳에 신설
연결통로는 지하1층에 4호선 대합실과 연결
구조상 1면 2선(섬식으로 충분한 너비 확보)
[9] 인덕원
4호선이랑 공용으로 쓰고 교차로 기준 북측 과천대로 양옆으로 출입구 2개 신설 예정(개량 포함)
(다만 이게 인덕원-동탄선, 월곶-판교선 영향도 같이 포함된 것으로 추정)
다만 GTX-C를 위해 승강장을 확폭 계획.
[10] 금정
하행선은 4호선 금정행이 쓰는 승강장(동측)을, 상행선은 기존 승강장을 위아래로 넓히는 방법을 사용.
상행선 승강장은 그래서, 위아래로 쪼개버리고 북측을 GTX-C, 남측을 1,4호선 승강장으로 사용.
출입구는 산본2교쪽에도 2개소 신설 예정.
게이트는 좀 복잡하게 생기는데, 산본2교쪽 신설되는 게이트는 GTX-C전용이고, 남측 기존 출입구가 전철게이트 이용으로 추정.
[11] 의왕
남측으로 GTX승강장 신설함. 그 외 특이사항 없음.
환승게이트는 KTX상봉역과 같은 구조로 설치 예정(승강장-환승게이트-승강장)
[12] 수원
1호선 승강장 부분의 남측에 GTX-C 승강장을 별도 신설.
환승게이트가 설치되고, 따로 GTX-C승강장에서 대합실로 가는 길은 없음. 불편함 예상
[13] 상록수
4호선 북측중앙에 신설. 1면 1선.
환승통로는 지상1층에 마련되고, GTX-C로 직통으로 들어가는 출입구 별도 신설 없음.
※ 이미지 없이 단순히 말로 설명하다보니 횡설수설한 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 댓글로 궁금한 사항 적어주시면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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