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0번(계산역~공항신도시간) 시내좌석버스의 신설 취지는 영종용유지역 주민들이 인천시내방면 통행시 비싼 통행료(당시 지역주민 1,600원)를 지불하므로 적정한 대안(면제 등) 마련시 까지 한시적(1년간)으로 운행하는 것이 목적중의 하나였습니다.
신설추진 당시 기존 운행업체들의 반발(기존버스보다 싼 요금때문)을 무릅쓰고 주민들의 편의를 우선하여 서둘러 신설하다보니 당시에는 운행시간이라든가 기타 세부적인 문제는 미쳐 따질 겨를이 없었던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당초 신설계획시는 신도시입구-서부공단-공촌사거리-계산역까지만 운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종 운행단계에서 통추위의 건의를 받아들여 신도시를 순환하도록 변경하여 신도시내 7개소 및 교통연수원 1개소 등 총 8개소의 정류소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초 면허시 배차간격인 20분간격을 유지하기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더욱이 710번은 한정면허로 예비차가 없는 관계로 차량고장시나 가스 충전(무공해천연가스충전소가 노선구간에 없음) 등으로 노선 이탈시 배차간격이 길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30분대의 배차간격으로 조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시간표는 인가사항이 아님)
지원금 관계는 입찰을 통하여 운송원가의 50%선인 연간 339,000천원의 보조금(시비)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노선 증차계획 관계는 면허기간 만료(2005. 6)후 노선이 존치될 경우 재검토 할 사항이며
차량 증차시에는 추가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나 지역주민 통행료 면제분 지원(신공항하이웨이)등으로 인하여 여의치 않은 상태입니다.
2004. 8. 1부터 지역주민들에 한해 인천방향 통행료가 100% 감면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은 현재운행노선이 원만히 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하오며 면허 만료시 지역주민의 편의를 우선 고려하여 계속운행 및 증차 여부를 검토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저두 가끔 이용하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있으나 암튼 계산역에서 0:30분까지(신도행막차임) 운행 한다고 하니 다행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님의 관심이 다른 신도시민 모두의 편의에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참말 조은 정보입니다. 그런데 배차시간 상세히 아는분은 여기 게시 좀 해주세요. 복마니 받으시고 항상 행운이 함꼐 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