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병(血餠)은 상처가 났을 때 치료해 줌으로 생명을 구해 주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혈병이 혈관을 막고 있을 때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관 중 막힌 곳을 뚫고 지나가기 위하여 피를 더욱 열심히 품어대니 혈압이 상승되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와같이 혈병(血餠)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혈병(血餠)이란?
Firinogen 이 Fibrin 으로 변하면 거기에 혈소판과 백혈구와 적혈구와 Fibrinolysin과 칼슘이 들어붙어 부드럽고 젤리 같으며 응집성 있고 밀착성을 지닌 암적색 핏덩어리를 일컫는다.
혈병(血餠)이 관상동맥의 일부를 막으면 Heart Attack(심장마비 : Myocardial Infarction)을 일으키고 혈병(血餠)이 뇌혈관을 막을 경우 Stroke(뇌졸중, 뇌출혈, 뇌일혈, 뇌색전)가 발생된다.
혈병(血餠)은 혈전(血栓 : Thrombus)이라고 불리며 혈전에서 자그마한 조각이 떨어져 나오면 그것을 색전(塞栓 : Embolus)이라고 불린다.
색전은 비단 혈전 뿐만 아니라 공기도 될수 있고 박테리아의 덩어리도 될수 있으며 병적 조직의 증식 생성물도 될수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이 높으면 혈병(血餠)이 형성될 확률이 높다.
혈병(血餠)은 다리에서 잘 생김으로 의사의 진단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 다리의 혈관 속에 들어있는 혈병(血餠)의 한 조각이 떨어져 나오면 폐로 들어가 폐동맥색전증(肺動脈塞栓症 : Pilmonary Embolism)이 생긴다.
심장마비와 뇌졸중은 혈병(血餠) 때문에 생기는데 주로 심정맥(深靜脈 : Deep Vein)의 벽에 붙어있던 혈병(血餠)의 일부가 떨어져 나와 색전을 일으켜서 생긴다.
또 파인애플 속에 들어있는 Bromelain 이라는 효소와 Bilberry 와 Blueberry 와 짙은색 포도 등에 들어있는 Anthocyanidin(Flavonoid) 등은 혈병(血餠) 형성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이미 동맥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우리가 부엌에서 사용하는 마늘, 양파, 고추, 레몬, 심황(深黃 : 鬱金), 겨자, 생강과 같은 양념들도 혈병(血餠) 형성을 감소시켜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마늘은 혈병(血餠)을 형성하는 Fibrin 을 분해시켜 줌으로 혈병(血餠) 형성을 방해한다. 마늘을 살짝 볶아서 사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마늘을 음식속에 함께 넣어 요리한다는 것은 혈병(血餠)의 형성을 예방해 주는 약을 복용한다고 생각하면 틀림없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할 때 양파와 마늘 등을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출수 있다.
생강이 마늘과 양파 보다 더 혈병(血餠) 형성을 방지해 준다는 것도 독일에서 이미 발견되었다.
요즘 서양 의사들은 혈병(血餠) 형성과 Stroke 예방 차원에서 아스피린(Aspirin)을 환자들에게 복용시킨다. 물론 아스피린(Aspirin)은 피를 묽게 만들어 준다.
서양 의사들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아스피린(Aspirin) 대신 목이(木耳) 버섯을 처방해 줄 것이 분명하다.
한약 중 목이 버섯은 장수약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서양의 과학자들은 목이(木耳) 버섯이 혈병(血餠)의 형성을 예방해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천성(四川省)에 살고 있는 서양 의사가 식당에 가서 목이(木耳) 버섯 요리를 시켜 먹었다. 다음 날 병원에 가서 피검사를 해본 결과 놀랄만큼 피가 묽어졌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서양 의사는 목이(木耳) 버섯이 혈병(血餠)의 형성을 방지해 준다는 것을 자기 자신을 실험대상으로 사용하여 여러차례 실험해 본 결과 발견하게 되었다.
그러나 목이(木耳) 버섯을 다량 복용할 경우 피가 너무 묽어져서 코피를 쏟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이스라엘 과학자들은 아스피린 대신 생강(生薑)을 혈병(血餠)의 형성 예방에 사용하였다. 아스피린은 부작용이 있으나 생강(生薑)은 부작용이 없음을 발견하였다.
생강(生薑)은 혈병을 형성시키는 Prostglandin 과 Thromboxane 의 작용을 방해하여 혈병(血餠)의 형성을 예방해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미국의 Cornell 의과대학 연구팀은 생강(生薑) 마머레이드(Marmalade)를 복용 시키고 나서 혈액 검사를 해본 결과 혈액이 묽어짐을 몇 차례 실험하여 발견하게 되었다.
그후 K. C. Srivastava 박사가 생강(生薑)의 혈병(血餠)의 형성 방지효과 실험을 하였다. 그는 하루에 생강(生薑) 5g 씩 1 주일간 복용하면 100g 의 버터를 먹었을 때 형성되는 혈병(血餠)의 형성을 방지해 줄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공자(孔子)는 식사 후 편강(片薑)을 먹는 습관을 지니고 있었다. 공자 역시 수(壽)를 누렸다.
또 북송(北宋) 때 대문호 소동파(蘇東坡)는 54세 때 항주(杭州)로 좌천되어 벼슬아치로 내려갔을 때 문정사(聞淨寺) 방장(方丈 : 주지스님)의 나이가 80여 세 인데 백발홍안(白髮紅顔)이다는 소문을 들었다.
그래서 소동파(蘇東坡)는 주지스님을 찾아가 몸을 굽혀 인사하고 장수하는 이유를 물었다.
주지스님은 ”나는 불문(佛門)에 입도(入道)한 후 지금까지 매일 생강(生薑)을 조금씩 복용한 것 뿐이오!” 라고 소동파(蘇東坡)에게 대답했다는 고사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