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의 묵시록 Apocalypse Now , 1979 제작
미국 | 드라마 외 | 2018.01.24 재개봉 | 15세이상관람가 | 157분
감독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출연 말론 브란도, 마틴 쉰, 로버트 듀발, 프레드릭 포레스트
영화 <지옥의 묵시록>은 조지프 콘래드의 소설 '어둠의 심연(Heart of Darkness)'을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이 각색 및 연출, 할리우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배우중 하나인 말론 브란도가 주연한 작품이며
두 영화인 모두에게 <대부> 이후 대표작이자 1979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과 198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과 음향 부문을 수상한 역사상 최고의 전쟁 영화 중 하나입니다.
<대부> 리뷰 참고
거침없는 스토리텔링, 화려한 영상미, 배우들의 엄청난 연기 그리고 몰입감 넘치고 너무나도 사실적인 전쟁 묘사는 다른 전쟁 영화에서는 감히 그려내지 못했던 베트남 전쟁의 잔인함과 광기를 보여줬고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미군 공수부대 소속 윌러드 대위는 커츠 대령 암살 임무를 받는다. 철저한 기밀 속 금지구역인 캄보디아를 향해 험난한 여정을 떠난 그는 서로 죽고 죽이는 정글 같은 전쟁 상황에 점차 피폐해져 간다. 마침내 커츠 대령의 은신처에 도착한 윌러드 대위는 상상을 초월하는 충격적인 공포와 마주하게 되는데... 선과 악 그 경계가 무너진다
원제목 'Apocalypse Now'에서 'Apocalypse'는 요한의 묵시록을 뜻하며 요한의 묵시록에 나타난 종말의 이미지와 맞물려 세기의 멸망(종말) 또는 그에 준하는 대재앙이나 재난을 일컫는 말로도 쓰이는데 영화 속 '현재'(미국)의 침략과 살육과 광기, 그에 대한 공포와 절망 등을 함의하며 '지옥의 묵시록'은 전쟁터 속 지옥이 아닌 현실세계(미국)를 경고하고 있습니다.
시종일관 화면에 꽉 찬 전쟁의 광기와 허무, 베트남에서 몰락한 프랑스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잔류 프랑스인들의 미국 폄하, 의미 없는 전쟁으로부터 도피한 커츠 대령을 암살 하러 가는 윌라드 대위의 여정, 플레이보이 모델들의 위문공연과 킬고어의 서핑으로 대표되는 미국 대중 문화와 베트남 전쟁의 냉혹한 현실의 병치를 통해 느껴지는 서구 문명과 동남아시아 원주민 문화의 충돌, 그리고 그 충돌의 파괴적인 결과는 명분 없는 베트남 전쟁이라는 늪에서 거의 20년의 허송세월을 보낸 미국 정부를 강력하게 비판하는 요소입니다.
베트남 전쟁을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가 비인간화되는 과정으로 묘사하며 마을 학살 장면속 미군의 걷잡을 수 없는 폭력성과 광기의 극대화는 전쟁의 도덕적 대가와 씻을 수 없는 상처를 강렬히 상기시켜줍니다.
앞서 말했듯이 조지프 콘래드의 '어둠의 심연'을 바탕으로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설정한 이 영화는 인간의 도덕성과 야만성 사이의 아슬아슬한 경계를 드나들며 자신의 본성에 맞서 싸우는 내면의 싸움을 주제로 탐구하는 단순한 전쟁 영화 그 이상이며 주인공 벤자민 L. 윌라드 대위가 관객에게 인류의 본성과 문명의 대가에 대한 불편한 질문을 던지며 성찰적인 여정으로 끌어들입니다.
출연배우들의 신들린 연기력은 이 전쟁 걸작의 화룡점정이며 마틴 쉰이 연기한 윌러드 대위의 도덕과 정의라는 사선에서 드러난 심리적 불안함과 두려움을 돌파하고 이겨낸 터프함
말론 브란도가 연기한 커츠 대령의 신비로움과 공포가 내재된 강렬한 카리스마
그리고 로버트 듀발이 연기한 킬고어 대위의 "나는 아침에 네이팜탄 냄새가 너무 좋아"라는 충격적인 대사를 통해 비춰진 광기의 극치는 인간이 전쟁의 공포에 직면했을 때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스펙트럼입니다.
이 작품은 미군 그린베레의 고급장교인 월터 커츠 대령이 의문의 편지를 사이공의 MACV(남베트남 원조 미군 사령부)로 보내고 베트남 정글 속에 잠적후 자신만의 왕국을 만들자 커츠를 제거하기 위해서 파견된 특수작전팀 소속 윌러드 대위의 독백과 함께 윌러드의 팀이 그리는 행적을 추적하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윌러드 대위의 여정은 단순한 육체적 여정이 아닌 자신의 마음속 '어둠의 심연'으로 향하고 있으며 그안에 있는 어둠과 맞서면서 공포와 광기의 상징인 커츠의 암살을 통해 왕국의 종말을 막습니다.
마지막에 커츠를 죽인 윌러드가 커츠를 숭배하던 현지 부족민들에게 새로운 신적인 존재로 추앙받는 장면은 이 영화의 백미입니다.
커츠 대령 역을 맡은 말론 브란도가 발하는 카리스마가 압권인데 영화 전체에 흐르는 광기는 40여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에서 봐도 소름이 끼칠 정도이며 제작진들마저 이 영화를 찍으면서 서서히 미쳐갔고 이를 직접 경험한 코폴라 감독도 영화를 "악몽 속에서 만든 것 같았다."라고 회상할 정도였습니다.
커츠 대령의 캐릭터는 이 작품의 중심 주제를 대변하며 '어둠의 심연'에 들어가 광기와 타협하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폭력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그의 의지는 관객에게 전쟁속 도덕성의 한계에 대한 물음표를 던집니다.
<말론 브란도 전기> 참고
<디어 헌터>, <플래툰>, <풀 메탈 자켓>과 함께 베트남 전쟁을 대표하는 최고의 반전 영화중 하나이지만 코폴라 감독은 민간인들 헬기로 죽이는 장면을 예를 들며 이 영화가 반전영화가 아니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디어 헌터> 리뷰 참고
<플래툰> 리뷰 참고
<풀 메탈 자켓> 리뷰 참고
필리핀 로케 촬영중 발생한 태풍 피해, 출연진과 제작진을 괴롭히는 건강 문제, 늘어나는 영화 예산 등 코폴라 감독은 점점 더 큰 압박에 직면했고, 이는 화면에 그려진 재난과 다를바가 없었는데 여러 면에서 코폴라 감독의 여정은 마치 영화의 주인공인 윌러드 대위의 여정처럼 느껴지며 코폴라는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장애물을 넘어 영화사에 길이 남을 걸작의 탄생을 이끌었습니다.
제작비는 총 3,150만 달러인데 지금으로 치자면 2억 달러 이상급 제작비이고 연도를 생각하면 엄청난 모험이었는데 지금 이 정도 수준으로 CG없이 제작하자면, 거의 <아바타> 수준의 제작비는 동원해야 한다고 합니다.
제작에만 무려 3년 이상이 소요되어 상당한 흥행에도 불구하고 코폴라 감독에게 큰 피해를 안겼고 1975년 제작 시작 당시 14세였던 로렌스 피쉬번이 나이를 속여서 17세 배역을 맡았는데 영화 제작이 끝난 1978년 실제로 17세가 되어있었다고 합니다.
코폴라가 1975년 11월부터 당대 최고의 배우들인 로버트 레드포드, 알 파치노, 스티브 맥퀸, 제임스 칸, 잭 니콜슨에게 배역을 제안했지만 맡은 역할이 자기와 맞지 않는다면서 거절당했고 열 받은 코폴라는 여태까지 받은 오스카 트로피 다섯 개를 창문 밖으로 집어던졌고 이 중 네 개가 박살난 뒤 캐스팅에 지친 코폴라 본인이 카메오로 출연하기도 합니다.
원주민들이 물소를 도축하는 장면과
마틴 쉰이 임무에 나서기 전 호텔방에서 거울을 깨는 장면 모두 실제 상황이었고
촬영 막바지에 엄청나게 살이 쪄 나타난 브란도가 자신만의 해석에 너무 충실한 나머지 대본을 무시하고 즉흥 연기로 일관했던 일화
데니스 호퍼가 현지 마약에 빠져 촬영 내내 해롱거린 일화
해리슨 포드의 단역출연 등 에피소드도 가득한 작품이며
당시 마틴 쉰의 어린 아들이 엑스트라로 잠깐 출연하는데 그가 바로 찰리 쉰이고 이 사실을 영화 ‘못말리는 람보’에서 패러디했고 세월이 흘러 또다른 베트남전 반전 걸작 <플래툰>의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지옥의 묵시록> OST
'Fortunate son' by Creedence Clearwater Revival
<지옥의 묵시록> 최고의 명장면 1
과거의 장면을 떠올리는 오버랩(Overlap) 기법을 통한 오프닝 장면은 역대 최고의 영화 오프닝 장면중 하나입니다.
<지옥의 묵시록> 최고의 명장면 2
헬리콥터 부대가 게오르그 솔티가 지휘한 비엔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곡인 리하르트 바그너의 '발키리의 기행(The Ride Of The Valkyries)'을 틀면서 베트남 시골마을을 쑥밭으로 만드는 장면은 베트남 전쟁을 다룬 영화 가운데 가장 폭발적이고 역동적인 장면으로 평가받는데 이 곡은 '히틀러가 찬양했던 바그너의 노래와 어울러져 시골마을을 폭격하는 미군은 민간인 학살을 일삼은 나치와 다를 바가 무엇인가.'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의도적인 반영이며 꼭 그게 아니더라도 전쟁의 광기를 적나라하게 들려줍니다.
이 장면에 동원한 헬리콥터들은 모두 필리핀군 장비였고 독재자 마르코스의 협조 아래 영화를 촬영할 수 있었는데 미군은 같은 편 군인을 죽인다는 설정 때문에 협조를 안 해줬습니다.
<지옥의 묵시록> 최고의 명장면 3
I Love the Smell of Napalm in the Morning.
난 아침의 네이팜 냄새가 좋아...
킬고어 중령이 단지 서핑보드 타기에 방해된다고 숲을 네이팜탄으로 불바다로 만드는 것에 기뻐하는 모습에서 전쟁의 광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소름끼치는 장면입니다.
로더리고 영화 글 모음 1000
첫댓글 마틴 쉰 도 나쁘지 않았지만
알 파치노 였으면 커츠의 카리스마와 필적 했을 텐데 개인적으로 아쉽더군요.
누가 뭐래도 최고의 캐릭터는 로벗 듀발 이라고 생각되네요.
코폴라, 브란도 그리고 파치노... 상상만해도 행복해지네요.
킬고어의 저 대사는 언제들어도 소름끼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게시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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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재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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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것도 모를때 베트남 전쟁시대배경 머나먼정글 외화로 첨으로 베트남전쟁을 알았는데 정작 울아부지가 베트남전쟁 참전했던걸 아주 오랜 후에야 알았네요...TV보면서 저건 좀 다르다라고 하시는말씀을 잘 못알아들었었던 기억이.나네요
아버님께서 정말 고생 많으셨네요.
아무래도 미화된 부분을 말씀하신 듯합니다.
너무 잘 봤습니다~~ 저 fortunate son 저 노래 디게 좋아하는데 이 노래가 묵시록 수록곡인진 이제 알았네요 ㄷㄷㄷ산타나 버전도 뒤지죠 ㅎㅎ
저도 우울할때 즐겨듣습니다ㅎ
볼 것
즐감하세요 ^^
크~~~감사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영문 원제목이 '지옥의 묵시록'이 아닌것은 처음 알았네요.
영문 제목대로라면 '지금의 종말(묵시록)' 이 되는데
영화 내용과 훨씬 밀접하게 느껴지는 제목이 됐을듯 함..
'지옥의 묵시록'이라는 단어는 우리나라에서
그냥 중2병 느낌대로 지은 만든 제목 같은데
종교적으로는 엉터리인 표현이라 논할 가치가 없고
한국적 정서로도 지옥과 묵시록(예언서)? 이라는 관념이 마주칠 여지가 없음..
맞습니다. 살짝 중2병 일본이었으면 현세묵시록 이라고 하지 않았을까요. 지금이 묵시록 안의 멸망의 세계나 다름없다 그런 걸까요
본문에도 쓰여있지만 당시 미국의 여러가지 정세를 질타하는 내용이고 nion님 말씀대로 현세의 묵시록이 보다 와닿는 표현이라고 봅니다.
걸작이죠 하지만 초 6이 보기에는 무리더군요 언젠가 재개봉을 해서 어머니하고 보러가서 극장에서 잤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는 수면용이죠ㅎ
항상 감사합니다 ^^
100년이 지나도 넘을수 없는 명작중에 명작
저때 코폴라는 세계 넘버 원이었습니다.
뜯어서 다시보니 더 명작이네요! 감사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매번 고퀄 영화 추천 및 리뷰 감사합니다.
저번에 몇번 삭제되었던건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네요.
심혈을 기울여서 쓰셨던 글 들인데,
마음이 안 좋더라고요.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다시 쓰려니 그때만큼의 감각과 표현이 나올지 의문이고 두려워서 망설이고 있습니다.
엽사 리뷰글 올리기가 너무 재밌고 행복해서 정말 미친듯이 공부하고 자료 찾고 글을 쓰다보니 제가 다시 읽어봐도 뿌듯했거든요. 삭제된 후 휴식시간을 갖았지만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제가 감사드립니다 ^^
아 이 영화는 보지 못했지만 필리핀 마닐라에서 좀 떨어진 팍상한 폭포 갔을때 이 영화 촬영지라고 소개하더라고요 ㅎㅎ 다음에 기회되면 봐야겠네요
즐감하세요 ^^
저는 이 영회가 너무 좋았는데, 마지막 배경이 왜 킴보디아인지가 좀 의문이었아요. 앙코르외트의 그 신비햠을 가질때였어서 그랬는지 말론브란도의 종착지가 왜 거기였을까 싶더리구요. 그리고 명장면2에서도 나오지만 뭔가 헬기씬응 항상 paint it back 이 항상 떠오릅니다ㅎ
자신만의 왕국이라는 신비함과 미스테리함을 대변할 수 있는 장소가 잘 맞지않았을까 싶네요.
롤링스톤스는 베트남전 대표 밴드죠^^
굳굳굳 이 영화는 하도 오래전에봐도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저도 5년에 한 번씩 보네요ㅎ
감사합니다
제가 감사드립니다 ^^
원작 소설은 배경이 베트남전쟁이 아니고 1890년대의 아프리카 콩고강 유역인데 지옥의 묵시룩이 만들어진 당시는 베트남전쟁과 비슷한 시기였기에 영화의 배경을 바꾼건데 그게 초대박이 났었던 거죠.
맞습니다. 원작 배경은 콩고죠.
미국이 패전한 전쟁에서의 향냄새나는 영화
한줄평 긋입니다.
봐야징
즐감하세요 ^^
하악 ㅡ ㅜ 잘 읽었습니다.
너무 좋아하는 영화라서 붉은 석양속의 헬기부대 포스터만 봐도 더위, 습기, 화약 냄새 가득한 전장에 있는 기분입니다. ㅋㅋ
저 나름대로의 이 영화를 보는 방점은 흔히 이 영화를 말할때 주로 쓰는 '전쟁의 공포와 광기' 인데, 그 공포가 사람을 어떻게 바꿔 놓으며, 또한 사람은 그 공포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각 인물들마다를 드려다 보는게 뽀인트입니다 ^^
이 영화의 모든 인물들은 미친 광인들입니다.
주인공도 이미 정신적으로 불안정하여 알콜과 자해를 하며, 그나마 억지로 정신을 부여 잡는건 국가로부터의 부름, 임무,,,, 커즈 대령은 산전수전 다 겪은 역전의 용사이자 하버드졸의 엘리트지만 백신접종 팔을 잘라버린 원주민들의 집단 의지에 공포를 느껴 자신만의 왕국을, 더러는 이유도 목적도 모르고 전투하는 병사들, 마약하는 군인, 모두 전쟁이 주는 죽음의 공포에 각자 방어기작으로 각각의 형태로 벗어나려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어찌보면 킬고어도 자신의 상처받기 쉬운 여린 생채기 같은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 허세와 가오로 이 공포와 싸워 가며 버티고 있는지도. 즉 '광기'는 전쟁의 공포로 미친게 아니라 그 공포로부터 도망치고 싶고, 나를 지키고 싶은 인간의 마지막 여린 몸부림이 아닐지..그 정도 안미치면 진짜 미쳐 죽을거 같은.... 마 지는 그리 생각함니더 ^^
정말 봤습니다
전쟁의 공포와 파생된 광기에서 벗어나고픈 인간들의 다양한 몸부림... 엄청난 식견이십니다.
음... 다시한번 봐야겠군요
리고님
이번엔 장르별 영화로 챔피언쉽 한번 갑시다^^
못 봤는데 챙겨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