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daum.net/kicha/9crm/92?svc=cafeapi
12월 17일을 마지막으로 통일호등급 Commuter Diesel Car가 운행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현재 CDC는 광주선 광주송정역~광주역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CDC의 마지막 모습을 기록하기 위하여 광주를 방문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출사하기 좋은 지점들을 알려드립니다.
1) 광주 송정공원 인근
송정공원 앞, 신기건널목, 공군건널목, 신촌건널목
북송정삼각선 분기점 인근 육교는 CDC는 촬영할 수 없지만 호남고속선과 호남선, 광주역 및 경전선 방향 열차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https://kko.to/iWPCULJoew
다음 로드뷰에도 CDC가 찍혔네요ㅎㅎ
2) 월곡동 풍영정천 인근
풍영정천, 월곡공원 인근,
버스정류장 월곡일신아파트에서 월곡로를 거쳐 풍영철길로까지 900m 이상 거리이지만 R=400 곡선구간(제한 85km/h)과 운남철교가 있어서 괜찮은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곡선구간 옆으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은 화살표로 표시간 부분뿐입니다.
월곡공원의 높은 곳에서 잘 보이지 않을까 추측했으나 나무가 너무 많아 철길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편의점 등은 철길에서 350m 이상 멀리 떨어져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극락강역, 극락육교 포인트
극락강역은 버스정류장 극락강역입구에서 400m 정도 거리입니다. 편의점, 식당 등은 운남중, 아파트단지 안쪽으로 많이 들어가면 있습니다.
극락육교, 영산강, 광신대교 포인트는 버스정류장 풍영정입구에서 200~250m 이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극락강역과 풍영정 인근의 거리는 상당히 멀고, 극락강역 반대편 제2순환도로 아래 포인트는 극락육교 인근 큰도로(하남대로)에서 연결되지 않아 훨신 멀리 돌아가야 하므로 지도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극락육교 북쪽에는 R=300의 곡선구간(제한 65km/h)이고, 극락육교 남쪽에서는 신가건널목과 극락강역이 보이므로 괜찮은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운암동 철도육교
버스정류장 공구의거리 ~ 약 200m
육교의 북쪽에서 광주역방향(동쪽)으로 자리를 잡으면 무등산을 배경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한겨울이라면 무등산이 눈모자를 쓴 모습도 배경으로 할 수 있을텐데 아직은 그렇지 않은 상태라서 아쉽네요...
이 지점들에서 촬영한 광주선 KTX 영상입니다.
https://youtu.be/8wJ3xuwEX6Q?si=XRqyl9LSFjlX7MCN
건널목을 배경으로 촬영할 경우에는 건널목관리원께 미리 양해를 구하시면 좋습니다.
지도, 로드뷰 등으로 방문할 지점을 한 번 더 잘 확인하시고, 날씨가 많이 추우니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