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렸을때 소형바이크는 마구잡이로 탔었습니다만.대형오토바이는 뭔가 스킬이 있을것 같아 여쭈어봅니다. 저멀리 빨간 정지 신호시 미리 미리 한단씩 쉬프트다운을 해서 엔지브레이크 이용하여 마지막 정차하는것이 맞는지요? 아니면 그냥 클러치를 잡고 타력으로 가면서 기어를 빼는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감사합니다!
빠른 속도에서는 클러치만 잡고 브레이크만으로 속도를 줄이면 정말 위험할수 있습니다. 정석대로 브레이크를 잡아가면서 차례차례 기어를 낮춰주시면서 정지하고 중립에 하시는게 맞고요... 그러다 능숙해져서 요령이 생기면 간혹 마지막 정차직전에 중립놓고 딱 멈추시고 양손을 내려놓으시는 스킬을... ㅎㅎㅎ
1. 6-5-4-3-2-1 순차적으로.. 클러치는 빠르고 명확하게 놓아준다. 2. 5단부터는 풋브레이크사용하면 래브메칭을 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한다. 3. 2단부터는 풋브레이크.앞 브레이크 적당한 제동을 한다. 저는 약하게잡습니다. 락 걸리면 슬립니다. 4.1단 정지시 앞브레이크를 푼다. 5.완전 정지시 n단 기어를 빼준다.
첫댓글 뭐 정해진답은 없을것같습니다...클러치잡고 탄력으로가다 브레이크로만 제동하면 브레이크가 조금빨리 닳을것이고요, 단수내리면서 엔진브레이크까지서가며 제동하다보면 손발이 바쁠것이고요...저는 여유있을땐 후자 급할땐 전자. 그때그때 다르게 합니다.
감사합니다.참고하겠습니다.좋은밤 되십시요^^
빠른 속도에서는 클러치만 잡고 브레이크만으로 속도를 줄이면 정말 위험할수 있습니다.
정석대로 브레이크를 잡아가면서 차례차례 기어를 낮춰주시면서 정지하고 중립에 하시는게 맞고요...
그러다 능숙해져서 요령이 생기면 간혹 마지막 정차직전에 중립놓고 딱 멈추시고 양손을 내려놓으시는 스킬을... ㅎㅎㅎ
기왕이면 엔진브레이크 사용하는것이 안전하군요.감사합니다^^
단수 내린면서 내림 차순 입니다
서행하시면서 천천히 기어 내리시면 됩니다. 잘못된 습관중에 하나가 클러치 잡은후 브레이크 밟는것인데... 이건 꼭 고치셔야 합니다. 항상 브레이크 먼저!!!
빙고~~아주 중요한 포인트 짚어주셨네요.
헉.. 자주 그렇게 하는데 혹시 브레이크 패드가 더 빨리 닳기 때문인가요?
1. 6-5-4-3-2-1 순차적으로..
클러치는 빠르고 명확하게 놓아준다.
2. 5단부터는 풋브레이크사용하면 래브메칭을 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한다.
3. 2단부터는 풋브레이크.앞 브레이크
적당한 제동을 한다.
저는 약하게잡습니다. 락 걸리면 슬립니다.
4.1단 정지시 앞브레이크를 푼다.
5.완전 정지시 n단 기어를 빼준다.
이해가 될지모르겠지만 해보시면 이해될듯 싶네요.
자랑은 아니지만 슬립없이.제꿍없이 16년차 할리오너로써 안전하게 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