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cafe.daum.net/kicha/ANj/45629?searchView=Y
https://m.cafe.daum.net/kicha/ANj/45606?
일전에 장항선 복선전철 완공과 관련되어 두 차례 위와같은 게시물을 게시했었습니다.경부선 서울 천안구간만이라도 증속이 될수 있는지였는데요.당국자들이 선견지명이 없어서 다가오는 장항선 복선전철 개통과 ktx 이음열차 투입과 관련되서 장항선 이음열차 운행과 관련해서 장항선 ktx 이음열차는 아직 확정되지않은 상황이고 화성 양감과 평택 안중 사이의 경부고속 서해선 연결 사업이 확정된다하더라도 서울역까지 장항선 ktx 이음이 다닐지 미지수이고 수서쪽 운행은 어렵게 된 실정입니다..설사 다닌다 하더라도 경부선 평택 지제 천안 구간은 150km/h 이하로 운행하는 반쪽 고속전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원발 ktx 운행을 생각해서라도 경부선 서울 천안구간만이라도 속도향상 증속이 필요한 실정인데 국교부등 당국자들의 투자는 생각도 없으니 답답할 노릇입니다..이럴 바엔 투입 예정이었다가 백지화가 된 한빛200급의 틸팅 열차를 투입한다든지 ktx산천이나 이음에 틸팅기능을 집어넣어야한다는지 대책은 없는 것일까요 아무리 주변이 개발되고 투자가 어려운 경부선 구간만이라도 직선화 증속이 필요한데 이도 저도 안되면서 왜 한빛 200열차 개발은 했는지 또 하고나서 백지화는 왜 시켰는지 한숨만 나옵니다..
지금이라도 경부선 서울 천안구간 틸팅이라도 투입해야하지 않을지 가능성이라도 알아보고싶네요
첫댓글 왜요?
게시물 수정했으니 다시 읽어주세여
ktx는 왜 도입했을까요??
Ktx 도입했다고 경부선 기존선 구간을 itx 마음으로 시속150이하로 달리는게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그럼뭐하러 수원발 ktx는 만듭니까
@분리수거 수원발은 현재 대전까지 기존선을 사용중이지만 지제연결선이 완공되면 서정리 부터 고속선 이용이 가능
애초에 틸딩에.의한 고속화와 별도의 고속신선을 놓고 고심하다가 고속선 신설로 결정됨
이중의 돈을 청구하는 사항이며, 다른 노선처럼 아예 신설하는 것 과는 다른 사항임
@Blue Moon 저의 욕심같아선 수원지제 구간또한 시속 200정도로 증속 되었으면 하는거죠 하다못해 수원발 ktx열차에 틸팅기능이라도 있었으면 한다는거죠 수원발 ktx 와는 별도로 전 게시물에서도 나와있듯이 경부고속선과 연결이 안되는 장항선.일산 착발이 될지 모르는 서해선×장항선 ktx 이음열차 운행과는 별도로 서해선 경부고속선 연결 계획이 미지수인데 서울역이나 수서역 출발 장항선 ktx 이음 열차의 시간단축을 위해서라도 경부선 서울 천안구간만이라도 속도향상이 필요하다 생각했는데 이도 저도 안되니 답답해서 몇자 적었습니다.
틸팅기술은 서울 천안간 쭉 뻗은 철로에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곡선반경구간이 많다는 댓글도 있는데 어떤게 진실인가요
한빛 200은 틸팅 하나만을 위한 열차가 아니었고 틸팅도 커브길이 많은곳에 무조건 통하는 기술도 아닙니다 틸팅 도입보다 고속철 도입이 더 싸게 먹혀서 틸팅 도입을 포기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허나 경부일반철로의 일부 곡선반경 600R이 평택역의 이북철로와 성균관대-의왕-군포-금정, 가산디지털단지-구로-신도림-영등포 구간이죠. 더구나 곡선반경 700R과 800R로 된 장소도 서정리-평택지제 구간이므로 대부분 곡선 1000-1200R로 되었대요.
그럼에도 증속이 어려운 이유는 어떤것인가요
@분리수거 주로 일반열차들이 서울에서 부산, 서울용산에서 목포, 여수, 광주 등 많고, 화물열차마저 많으니 열차간격이 좁아서 버겁대요.
@무궁화호천안역 경부선이 3복선화된다면 증속도 어려운건 아니겠네요
@분리수거 진짜 서해선의 개통전후까지로 증속하기가 버겁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