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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산 가공육/만두류가 일부 유통채널을 통해 시장에 진출, 중미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중 -
- 프리미엄시장에 집중하되 다양성과 맛으로 현지 경쟁제품과 차별화 시 승산 있어 -
□ 상품명(HS CODE)
ㅇ (가공육) 조제하거나 보존처리한 육/설육이나 피(HS 1602)
ㅇ (만두) 속을 채운 파스타(조리한 것인지 또는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HS 1902.20)
□ 선정 사유
ㅇ 간편식, 인스턴트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개선 및 시장 성장으로 고급 제품에 대한 구매 수요 증가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간편식, 인스턴트식품은 현대사회 속 바쁜 일상 속에 소비자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품목
ㅇ 과테말라는 인구 17백만명으로 중미에서는 가장 많아 내수시장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고, 제조업 기반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 자국 자본이 내수 시장 공급뿐 아니라 역내 및 인근시장으로 활발히 수출 중.
ㅇ 특히 가공육 식품(해산물 포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데, 2017년 시장규모는 747백만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5% 내외의 성장을 거쳐 2022년에는 10억달러 규모로 시장이 커질 것이라 분석
ㅇ 한편 가공육 : 해산물 간 판매 비중은 88% : 12%로 가공육 제품에 시장이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다양한 종류의 가금류 가공육 제품이 활발하게 출시되면서 매년 두자리수 성장을 지속 중.
ㅇ 실제로 베스트셀러 상품은 완전 조리(100% Cocinado) 제품인데, 그 중에서도 POLLO REY사의 너겟 제품인 MEDALLONES나 튀김닭류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
ㅇ 만두류는 대중화되어 있는 현지 중식당을 통해 현지인들이 쉽게 접하게 되면서 가정에서의 간식류로 서서히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며, CJ BIBIGO제품이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
ㅇ 가공 해산물류는 참치/정어리캔 등의 저장음식 또는 냉동 새우에 집중, 상품군이 단조롭고,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데다 품목 분류 상 가공식품 여부를 특정할 수 없는 한계도 노정
ㅇ 따라서 동 자료에서는 명확히 분류가 가능한 가공육(HS 1602)과 만두(HS 1902.20)를 기준으로 수출입 통계를 분석하였음.
ㅇ 2013년 이후 5년간 가공육/만두류 수입은 8.2% 성장한 가운데 만두(HS 1902.20)는 수입 규모 기준 가공육의 2.5%에 불과하나 84%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
ㅇ 한편 가공육/만두류의 수출량이 수입량을 크게 상회하는데, 매년 수출규모를 크게 늘여가고 있음을 유추해볼 때 현지 생산품의 경쟁력이 상당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
ㅇ HS 1902.20 류 수출은 실제 만두가 아닌 라비올리와 같은 인스턴트 파스타 제품으로 추정
최근 5년간 가공육/만두(HS 1602/1902.20)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구분(HS코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상) |
가공육 (1602) | 24,258.3 | 23,415.2 | 25,147.9 | 26,279.2 | 25,994.4 | 12,886.3 |
만 두 (1902.20) | 346.3 | 357.9 | 390.8 | 468.2 | 637.3 | 332.1 |
계 | 24,604.6 | 23,773.1 | 25,538.7 | 26,747.4 | 26,631.7 | 13,218.5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기준)
최근 5년간 가공육/만두(HS 1602/1902.20) 수출 동향
(단위 : 천 달러)
구분(HS코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상) |
가공육 (1602) | 18,516.5 | 23,900.4 | 29,194.9 | 27,376.8 | 34,149.9 | 16,940.7 |
만 두 (1902.20) | 1,259.5 | 1,457.5 | 1,681.5 | 1,581.7 | 1,462.6 | 730.0 |
계 | 19,775.9 | 25,357.9 | 30,876.4 | 28,958.5 | 35,612.6 | 17,670.7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기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미국산의 비중이 85%로 사실상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데, 중미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가공육 파생제품 및 냉동식품류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
ㅇ 그 다음 멕시코,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와 같은 인근 또는 역내산 제품 수입이 많은데, 엘살바도르산 수입이 2017년 급감한 것이 두드러진 변화
ㅇ 한편 서구화된 입맛의 영향으로 대부분 수입 물량은 미주 및 유럽산에 집중되어 있고, 통계 상 한국산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불과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별 가공육/만두(HS 1602/1902.20)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7/16)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미 국 | 19,176.3 | 19,198.7 | 22,580.5 | 75.1 | 71.8 | 84.8 | 17.6 |
2 | 멕시코 | 1,121.4 | 1,230.4 | 1,638.6 | 4.4 | 4.6 | 6.2 | 33.2 |
3 | 코스타리카 | 625.2 | 727.6 | 1,109.0 | 2.5 | 2.7 | 4.2 | 52.4 |
4 | 엘살바도르 | 4,256.9 | 4,956.8 | 601.3 | 16.7 | 18.5 | 2.3 | -87.9 |
5 | 스페인 | 126.7 | 349.0 | 391.9 | 0.5 | 1.3 | 1.5 | 12.3 |
6 | 이태리 | 114.2 | 140.2 | 158.0 | 0.5 | 0.5 | 0.6 | 12.7 |
7 | 칠 레 | 43.8 | 26.4 | 69.5 | 0.2 | 0.1 | 0.3 | 162.7 |
8 | 프랑스 | 21.2 | 32.3 | 30.5 | 0.1 | 0.1 | 0.1 | -5.5 |
9 | 온두라스 | 0.4 | 0.3 | 16.7 | 0.0 | 0.0 | 0.1 | 6,333.1 |
10 | 콜롬비아 | 27.7 | 56.3 | 14.5 | 0.1 | 0.2 | 0.1 | -74.3 |
29 | 한 국 | 0.2 | 0.2 | 0.0 | 0.0 | 0.0 | 0.0 | -100.0 |
계 | 25,538.6 | 26,747.4 | 26,63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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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2017년 내림차순 정렬 기준)
ㅇ 가공육(HS 1602)만 놓고 보더라도 미국산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멕시코,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등 미주 및 역내국 수입이 98%를 차지
최근 3년간 상위 5개국 가공육(HS 1602)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7/16)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미 국 | 18,870.7 | 18,796.7 | 22,132.8 | 75.0 | 71.5 | 85.2 | 17.8 |
2 | 멕시코 | 1,121.4 | 1,230.4 | 1,638.6 | 4.5 | 4.7 | 6.3 | 33.2 |
3 | 코스타리카 | 625.2 | 727.6 | 1,109.0 | 2.5 | 2.8 | 4.3 | 52.4 |
4 | 엘살바도르 | 4,256.9 | 4,954.2 | 601.3 | 16.9 | 18.9 | 2.3 | -87.9 |
5 | 스페인 | 126.5 | 347.3 | 391.8 | 0.5 | 1.3 | 1.5 | 12.8 |
22 | 한 국 | 0.2 | 0.2 | 0.0 | 0.0 | 0.0 | 0.0 | -100.0 |
계 | 25,147.9 | 26,279.2 | 25,99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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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연간 10만달러 이하 생략)
ㅇ 만두류(HS 1902.20)는 파스타 제품 위주의 통계인 관계로 정확한 수입 물량 추정 불가
최근 3년간 상위 3개국 만두류(HS 1902.20)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7/16)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미 국 | 305.6 | 402.0 | 447.6 | 78.2 | 85.9 | 70.2 | 11.4 |
2 | 이태리 | 41.1 | 35.4 | 120.1 | 10.5 | 7.6 | 18.8 | 238.9 |
3 | 칠 레 | 43.8 | 26.4 | 69.5 | 11.2 | 5.7 | 10.9 | 162.7 |
22 | 한 국 | 0.0 | 0.0 | 0.0 | 0.0 | 0.0 | 0.0 | 0.0 |
계 | 390.8 | 468.2 | 63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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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1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연간 1천달러 이하 생략)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제품으로는 대표적으로 CJ의 BIBIGO 브랜드의 MINI WANTONS 제품이 중미/카리브지역 최대 규모의 창고형 유통매장인 미국계 PRICESMART 매장을 통해 성황리 판매 중.
ㅇ 무역관 자체 조사 결과 정식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는 CJ BIBIGO 제품은 표기 상 미국산 제품이고, 기타 한국 식료품점을 통해 한국으로부터 직접 수입되는 양도 상당한 수준이나 통계에는 대부분 누락되어 있어, 아래의 통계는 실제 유통량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가 있음.
최근 5년간 가공육/만두류(HS 1602/1902.20) 대한 수입 동향
(단위 : 달러, %)
구분(HS코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상) |
가공육(1602) | 16 | 0 | 151 | 187 | 0 | 0 |
만두(1902.20) | 0 | 201 | 0 | 0 | 0 | 0 |
계 | 16 | 201 | 151 | 187 | 0 | 0 |
자료원 :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2018년 10월 조회, 2017년 내림차순 정렬)
ㅇ 한국 식료품 상점에는 CJ브랜드를 비롯하여, 하림, 동원, 해태, 풀무원, 오뚜기, 백설 등 다양한 브랜드의 떡갈비, 동그랑땡 제품 및 만두를 구비, 교포 및 현지인 대상으로 판매 중.
□ 경쟁동향 및 경쟁기업
ㅇ BREMEN과 TOLEDO가 로컬 브랜드이자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1~2위 업체이며, 특히 BREMEN이 35%의 시장점유율로 절대 강자로 자리잡고 있는데 다양한 소비자층에 어필할 수 있는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
ㅇ AVICOLA VILLALOBOS*도 POLLO REY라는 브랜드로 다양한 맛의 신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데, 온두라스 및 코스타리카로도 판로를 넓히고 있는 중.
* 과테말라 최대 프랜차이즈인 POLLO CAMPERO를 소유하고 있는 대기업 CORPORACION MULTI INVERSIONES의 자회사
과테말라 판매 주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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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업체/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업체명 | 브랜드명/주력상품 | 점유율(%) |
EMBUTIDOS BREMEN S.A. | BREMEN/가공육 | 35.1 |
EMPACADORA TOLEDO S.A. | TOLEDO/가공육 | 14.5 |
EMBUTIDOS PERRY CIA LTDA | PERRY/가공육 | 9.2 |
SIGMA ALIMENTOS GUATEMALA | FUD/냉동식품 | 6.5 |
CODICO S.A. | SARDIMAR/생선캔 | 5.2 |
AVICOLA VILLALOBOS S.A. | POLLO REY/닭가공육 | 5.2 |
FRIGRIFICOS DE GUATEMALA | PIO LINDO/닭가공육 | 2.8 |
CENTRAL DE ALIMENTOS S.A. | PACIFICO AZUL/생선캔 | 0.7 |
FRESKAMAR S.A. | FRESKAMAR/새우가공제품 | 0.4 |
PROCESADORA DE CARNE S.A. | PROCASA/가공육 | 0.1 |
기타 | 기타 | 20.4 |
자료원 : PASSPORT EUROMONITOR(2017년 11월)
□ 시장 내 유통 상품/소비자 가격
ㅇ 가공육
판매처 | 제조사 | 상품명 | 소비자가(Q) |
PRICESMART | POLLO REY | PECHUGUITAS CRISPY CAJA 400g | 35.80 |
PAIZ | POLLO REY | MILANESA 300g | 25.00 |
MEDALLONES 400g | 31.00 | ||
ALITAS 460g | 34.95 | ||
PIO LINDO | MEDALLONES 400g | 29.00 | |
ALITAS 460g | 28.00 |
자료원 : PRICESMART, PAIZ 매장(2018년 11월 기준환율 1U$ = 7.74Q)
ㅇ 만두류/냉동식품
판매처 | 제조사 | 상품명 | 소비자가(Q) |
PRICESMART | CJ | BIBIGO FULLY COOKED MINIWONTONS(3lbs) | 99.95 |
STUFFED | SPINACH, KALE AND MOZZARELLA RAVIOLI(1.5lbs) | 87.95 | |
교포 식료품점 | CJ | BIBIGO 떡갈비(490g) | 100 |
삼양 | 임꺽정떡갈비(1200g) | 180 | |
해태 | 고향만두(대) | 130 | |
백설 | 김치만두 | 100 |
자료원 : PRCIESMART, 교포식료품점(2018년 11월 기준환율 1U$ = 7.74Q)
□ 주요 수입/유통 업체
업체명 | 설 명 |
DISTRIBUIDORA DE IMPORTADOS SOL | (URL) www.disolrfs.com/productos.html (TEL) +502-2380-0303 (특징) 양념, 음료, 파스타면 등 수입/유통(도소매 공급) (취급브랜드) ROLAND, BIGELOW, EARTH FOODS, MACKAYS, MARIANI, SAKURA, ORANGINA 등 |
IMEXVI | (URL) www.imexvi.com (TEL) +502-2479-4728 (특징) 음료, 스낵류 수입/유통(도소매 공급) (취급브랜드) LOTTE, ANI, CREMICA 등 |
SUMINISTROS Y ALIMENTOS | (URL) foodservice.com.gt (TEL) +502-2386-1800 (특징) 오일, 음료, 육류, 해산물, 유제품, 스낵류, 양념류 등 모든 식료품 수입/유통(슈퍼마켓, 케이터링업체 공급) (취급브랜드) ANCHOR, FERN, AUSTRALIAN, NESTLE, LAMB WESTON 등 |
DISTRIBUIDORA ALCANCE | (URL) www.distribuidoraalcance.com (TEL) +502-2218-3333 (특징) 음료, 스낵, 통조림, 유제품류 수입/유통(슈퍼마켓, 호텔/식당 공급) (취급브랜드) QUAKER, NATURE VALLEY, POZUELO, DANESA, GAMA, ARCOR, DUCAL, DEL MONTE, ROLAND |
MABRUK | (URL) mabrukgt.com (TEL) +502-6669-9881/9882 (특징) 유제품, 과일류, 파스타면, 음료 등 수입/유통(소매) (취급브랜드) ALESSI & VIGO, BADIA, FONDARIFIC, SUNNY NUTS 등 |
CODISA | (URL) grupopdc.com (TEL) +502-4768-2916 (특징) 가공식품류 일체 수입/유통(소매) (취급브랜드) Hersheys, La Sirena, Pringles, Magia Blanca, Supremo 등 |
CODICO | (URL) www.codico.com.gt (TEL) +502-2327-5000 (특징) 시리얼류, 해산물, 비스킷 등 과자류 수입/유통(도소매) (취급브랜드) FANNY, LA COSTENA, SOL. MONDAISA, PREMIER |
INTERDIA | (URL) www.interdiafoodservice.com (TEL) +502-2418-2500 (특징) 육류, 해산물류, 소시지류, 냉동식품류, 유제품, 통조림 수입/유통(소매) (취급브랜드) HORMEL, SIMPLOT, BENT ARM ALE, SPAM 등 |
BELCA | (URL) www.belca.com.gt/food-services (TEL) +502-6628-7000 (특징) 냉동식품류, 육류, 해산물류, 유제품류 수입/유통(도매) (취급브랜드) MCAIN, CALVO, ROLAND, SASSON |
GRUPO R | (URL) www.grupor.net (TEL) +502-2200-8585 (특징) 음료, 육류, 과자류, 유제품류, 시리얼류, 유아용식품, 파스타면류 및 식품첨가제 수입/유통(도소매) (취급브랜드) 미공개 |
DISTRIBUIDORA JURA | (URL) www.distribuidorajuragt.com (TEL) +502-2381-2999 (특징) 냉동식품, 음료, 오일류, 부식류 및 포장재 수입/유통 (취급브랜드) LUTOSA 등 |
UNISUPER | (URL) www.supermercadoslatorre.com (TEL) +502-2376-5300 (특징) LA TORRE를 보유한 대형 슈퍼마켓 체인망 |
EXPRESS | (URL) latorreexpress.com (TEL) +502-2376-5353 (특징) UNISUPER 계열 자회사로 편의점 체인망 |
WALMART | (URL) www.walmartcentroamerica.com (TEL) +502-2243-7000 (특징) DESPENSA FAMILIAR, PAIZ, MAXI DESPENSA 등 로컬 유통망을 인수한 중미 최대 유통망 |
자료원 : 과테말라 무역관 자체 조사
□ 유통구조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ㅇ 월마트는 식료품 판매의 18%를 차지하는 과테말라 제1의 유통망
- WALMART 자체 매장 뿐 아니라 대형 로컬 슈퍼마켓이었던 PAIZ를 인수하였고(2011년), 창고형 할인매장인 MAXI BODEGAS, DESPENSA FAMILIAR등을 연이어 인수하면서 총 170개 매장을 확보한 공룡 유통기업으로 변모
ㅇ 2위 유통망으로는 UNISUPER(LA TORRE 슈퍼마켓 20개 매장 보유)가 있으며, 식료품 판매 점유율은 5% 선.
ㅇ COSTCO와 유사한 미국계 창고형 대형유통매장 PRICESMART는 과테말라시티에 3개 지점 운영 중.
ㅇ 이들 유통기업들의 경우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벤더들을 통해 공급받는 형태를 선호
□ 관세율 (FTA체결국 구분 없음)
HS Code | 1902.20.0000(1902.20 이하 단일코드) 1602.20.0000/1602.31.0000/1602.32.1000/1602.32.9000/1602.39.0000/ 1602.41.0000/1602.42.0000/1602.49.9000/1602.50.0000/1602.90.0000 | |
수입부가가치세 (IVA Impuesto de Valor Agregado) | 수입관세 (DAI Tarifas de Importacion) | 수입규제 |
12% | 15% | 보건등록(REGISTRO SANITARIO) |
자료원 : 과테말라관세청(SAT), 무역관 자체조사
HS Code | 1602.49.1000 | |
수입부가가치세 (IVA Impuesto de Valor Agregado) | 수입관세 (DAI Tarifas de Importacion) | 수입규제 |
12% | 5% | 보건등록(REGISTRO SANITARIO) |
자료원 : 과테말라관세청(SAT), 무역관 자체조사
□ 수입규제
ㅇ 모든 식료품은 보건등록(REGISTRO SANITARIO)이 의무화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 아래의 서류가 필요함.
1. 식품보건등록양식 DRCA 32-2006(FORMULARIO DE REGISTRO SANTARIO DE ALIMENTOS) 2. 식품류보건신청서 DRCA 33-2009(FORMULARIO INSCRIPCION SANITARIA DE ALIMENTOS) 3. 상호인정신청서 V1(FORMULARIO DE SOLICITUD DE RECONOCIMIENTO MUTUO V1) 4. 자유판매증명서(CERTIFICADO DE LIBRE VENTA, CLV) – 원산지 당국 발행 원본/사본 5. 관세납부확인증(RECIBO DE PAGO DEL ARANCEL DE VIGILANCIA POR RECONOCIMIENTO MUTUO DE REGISTRO SANITARIO) - 210달러 내외 6. 수입유통업자 보건면허사본(FOTOCOPIA DE LA LICENCIA SANITARIA DEL DISTRIBUIDOR) |
□ 관련 전문가/소비자 인터뷰
ㅇ 유통업자
- 현지 수입업자 JURA에 따르면, 다른 인스턴트 식품류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와 마찬가지로 조리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및 다양한 맛의 제품이 출시된 덕에 가공육 제품으로 수요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
- 로컬 제품의 경우 가격민감도가 높으나 수입 고가브랜드를 찾는 고소득층은 상대적으로 가격에 둔감한 편이므로, 한국산 제품은 중국계 등 아시아계 또는 새로운 맛을 찾는 고소득층, 즉 프리미엄 시장에 타게팅하는 것이 바람직.
- 한편 최근에는 TOLEDO와 같은 현지업체들도 저지방제품, 무트랜스지방 제품, 무인공첨가제 제품 등 웰빙/틈새시장에 맞춘 상품 출시도 활발해지고 있음.
ㅇ 소비자
- 무역관은 지난 2년간 중미 최대 식료품 전시회인 FERIA ALIMENTARIA에 한국관을 운영하면서 너비아니, 떡갈비, 완자, 만두 등과 같은 한국산 가공육/냉동식품에 대한 시식을 진행하고 방문객들의 반응을 살펴본 바 있음.
- 무엇보다 만두 및 떡갈비(너비아니 포함)에 대한 반응이 가장 좋았는데, 처음 접하는 색다른 맛이면서도 중미인의 입맛에 전혀 거부감이 없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였음.
- 떡갈비류는 양파, 마늘 등 다양한 양념을 조합하여 맛을 내는데다 고기에 감칠맛이 돌아 햄버거 패티 대용으로 아주 훌륭할 것 같다는 반응이 많았고, 만두류는 현지 중식당에서 접하는 것보다 훨씬 맛이 좋고 내용물도 다양하다는 점에서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음.
- 예컨대 만두제품은 이와 유사한 엠빠나다(EMPANADA)라는 현지식과 비교가 많이 되는데, 엠빠나다는 내용물과 조리법이 단조로운 반면 만두는 육류, 해물, 김치, 채소 등 다양한 재료를 조합하여 맛과 건강을 놓치지 않았다는 점을 좋게 평가하였음.
- 한편 완자/동그랑땡 제품류는 두부, 채소 등을 첨가, 건강식으로 제격이라는 반응도 있었으나 시식 반응은 호불호가 갈리는 분위기였음.
□ 시사점
ㅇ 과테말라에 거주 중인 한국인만 6천명을 상회, 대규모 이민 사회를 형성하면서 한국진출기업 근로자 또는 교포 식료품점 등을 통해 한국산 식료품을 경험하고 차별화된 맛에 매료되는 현지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
ㅇ 현지 업체들이 다양한 종류의 가공육 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있지만 햄버거 패티, 너겟류, 튀김닭과 같이 기존의 가공식품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수준이어서, 새로운 조리법 또는 새로운 맛의 한국산 가공육/만두 상품들은 현지 시장에서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돋보일 수 있음.
ㅇ 한편 한국산 간편식 유통에 관심이 있는 중소규모 벤더들은 많은 편이나, 사업장의 규모가 작아 일의 진행 속도가 매우 늦고 한국산 식품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 시장에 맞는 제품 선정에 취약한 모습이 공통적으로 관찰
ㅇ 반면 교포 식료품점들은 통관/수입 유통에 경험이 많고 다년간 판매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꿰뚫고 있는 바, 로컬 벤더 보다는 교포 기업인을 통해 현지 유통망에 입점하는 방식이 보다 용이
ㅇ 더불어 구매력을 갖춘 신세대들이 비전통적인 인스턴트 식품에 훨씬 우호적이라는 현지 조사결과도 있는 바, 이들에게 친숙한 SNS 마케팅, 인플루언서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
ㅇ 무역관은 매년 중미 최대 식료품 전시회인 FERIA ALIMENTARIA에 참여하여 한국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내년에도 이를 통해 한국산 간편식, 특히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홍보하는데 주력할 예정임.
자료원 : EUROMONITOR, 과테말라관세청(SAT), 과테말라통계청(INE), WORLD TRADE ATLAS, 바이어/소비자 인터뷰 등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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