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내용을 삭제하지 마세요!!
(아래 선 아래에 글을 올리세요!!)
----------------------------------------
더 최근에는 러시아와 중국의 강력한 관계가 상상하기 어려웠다고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의 칼럼니스트가 썼습니다. 그러나 두 나라가 미국과 첨예한 갈등을 겪으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 오늘날 모스크바와 베이징은 워싱턴이 지배하는 세계 질서에 맞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방법과 목표는 다릅니다.
기드온 라만
기디언 라크만
우크라이나 위기는 미국의 힘을 약화시키고 독재자들에게 안전한 세상을 보장하기 위한 모스크바와 중국의 노력의 일부입니다.
서방 동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경우 "대규모" 및 "전례 없는" 제재로 크렘린을 위협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위기가 고조되면서 러시아를 고립시키고 처벌하려는 서방의 열망은 러시아의 저명한 이웃인 중국의 지원에 부딪힐 가능성이 큽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2월 4일 동계올림픽 개막을 위해 베이징을 방문할 때 그곳에서 주요 동맹국인 시진핑(習近平)을 만날 예정이다. 12월에 두 정상은 전화 통화를 했고 중국 지도자는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지 말라는 러시아의 요구를 지지했습니다.
Продажа вилл на Бали ROI 12% - от $259 000 вид на океан!
Калифорнийский стиль. Панорамный вид на океан и ночной город. Удобства 5* отеля!
Расположение
Типы недвижимости
Инфраструктура
Команда
magnumestate.pro • Реклама
10년 전만 해도 중국과 러시아는 동등한 경쟁자이자 파트너였습니다. 그러나 미국과의 두 나라의 격렬한 분쟁 이후, 시진핑의 푸틴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높아진 것은 모스크바와 베이징 사이의 이해와 세계관의 수렴이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푸틴 대통령에게 "특정 국제세력이 민주주의와 인권을 구실로 중국과 러시아의 내정에 불법적으로 간섭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발언에서 분명히 알 수 있듯이 러시아와 중국의 지도자들은 미국이 자국 정부를 무너뜨리고 전복시키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확신으로 단결되어 있습니다. 공산주의의 전성기에 러시아와 중국은 전 세계의 혁명세력을 지지했고 오늘날에는 반혁명수사를 채택하고 있다. 최근 카자흐스탄에서 폭동이 일어났을 때 푸틴 대통령은 미국이 러시아와 중국 국경을 접하고 있는 국가에서 "색깔 혁명"(정부 전복을 위한 시위 운동을 일컫는 용어)을 후원하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중국 고위급 장관들이 이런 말을 꺼냈다.
워싱턴의 숨겨진 손
러시아와 중국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봉기는 일정한 패턴을 따랐다. 크렘린궁은 친러시아 지도자를 무너뜨린 2013-14 우크라이나의 마이단 배후에는 미국이 있다고 오랫동안 주장해 왔다. 또한 중국은 중국이 결국 해산을 명령한 홍콩의 대규모 시위 배후에 외국 세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푸틴과 시진핑은 모두 미국의 궁극적인 목표를 러시아와 중국 정부의 전복으로 보고 지역 민주주의 세력을 일종의 트로이 목마로 본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Chess
Play Popular Games Online in Your Browser. No Installation Required
Arcade
Adventure
Quizzes
Puzzles
yandex.com • Реклама18+
1917년,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은 "민주주의를 위해 세상을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에 푸틴과 시진핑은 독재정권이 있는 세상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와 중국의 야망은 전적으로 방어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푸틴과 시진핑은 모두 "색 혁명"에 대한 취약성을 현재 세계 질서의 근본적인 결함, 즉 국가 권력 기관, 사상 및 의사 결정권자의 조합으로 인해 세계 정치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현재 지도자들이 정의한 대로 러시아와 중국의 이익을 더 잘 반영하는 새로운 세계 질서를 만들겠다는 결의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인과 중국인은 종종 기존 세계 질서의 두 가지 특징, 즉 "일극성"과 "보편주의"를 비판합니다. 즉, 현재의 협정이 미국에게 너무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고 믿고 이를 변경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단극성"은 소련 붕괴 후 세계에 단 하나의 초강대국 인 미국 만 남아 있음을 의미합니다. 푸틴 대통령과 가까운 러시아 외교 정책 이념가인 표도르 루키야노프는 "미국이 세계 무대에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준" 사람은 그녀였다고 믿는다. 그는 미국 헤게모니의 새로운 시대가 1991년 걸프전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이 전쟁에서 미국은 사담 후세인이 이끄는 이라크 군대를 쿠웨이트에서 추방하기 위한 글로벌 연합을 결성했습니다.
걸프전 이후 1990년대 보스니아와 코소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미국 주도의 군사 개입 물결이 뒤따랐습니다. 1999년 베오그라드에 대한 NATO 폭격은 북대서양 동맹이 순전히 방어적이지 않다는 러시아 수사의 일부였습니다. 그리고 베이징은 베오그라드에 있는 중국 대사관도 그 폭격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습니다.
Play Popular Games Online in Your Browser. No Installation Required
뉴욕과 워싱턴에 대한 9/11 공격 이후, NATO는 상호 방어의 "5조"를 발동하고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습니다. Lukyanov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를 단호하게 변화시킬" 준비와 능력을 다시 한 번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여름 카불에서 혼란스러운 군대 철수로 대표되는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국 실패는 러시아인들에게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는 희망을 주었다. Lukyanov는 탈레반*에 의한 카불의 함락이 "베를린 장벽의 붕괴보다 덜 역사적이고 상징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영향력 있는 중국 학자들도 같은 맥락에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칭화대학교 국제문제학부 학장인 Yan Xueton(시진핑의 모교)은 "중국은 강대국의 지위를 획득함으로써 새로운 국제적 역할을 맡을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위치는 미국의 지배와 양립할 수 없습니다."
Lukyanov와 마찬가지로 Yan은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가 사라지고 있다...다극 질서가 그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고 믿는다. 시진핑 주석은 “동방은 뜨고 서방은 몰락한다”는 말을 자주 반복하며 더욱 간결하게 말했다.
러시아와 중국에게 새로운 세계 질서의 창조는 단순한 무력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디어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서구의 자유주의 전통이 인권의 보편성 신조를 장려하는 반면, 러시아와 중국 사상가들은 서로 다른 문명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한때 푸틴의 강력한 보좌관이었던 블라디슬라프 수르코프는 "러시아가 서구 문명의 일부가 되려는 반복적이고 무익한 시도"를 비난했다. Surkov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사고방식"을 가진 "서동부 혼혈 국가"로 스스로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베이징의 친정부 사상가들도 유교와 공산주의의 융합으로 중국이 집단적 권리보다 한 사람의 권리를 우선시할 기회를 주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중국이 코로나19 팬데믹을 성공적으로 억제한 것은 집단 행동과 집단 권리를 강조하는 전술의 우월성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베이징과 모스크바는 현재의 세계 질서가 미국이 군사 개입을 포함하여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서구 사상을 다른 나라에 강요하려는 시도를 특징으로 한다고 주장합니다. 러시아와 중국이 요구하는 새로운 세계질서는 서로 다른 영향력을 기반으로 할 것이다. 미국은 러시아와 중국의 지배를 편으로 받아들이고 푸틴과 시진핑 정권을 위협하는 민주주의와 색채 혁명을 지지하는 것을 거부할 것이다.
우크라이나 위기는 바로 이러한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미래 세계 질서를 위한 투쟁입니다. 푸틴에게 문화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영향권의 일부입니다. 안보 요구로 인해 서방 동맹에 가입하려는 우크라이나의 열망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모스크바는 또한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인구의 변호인 역할을 하기를 원합니다. 미국의 관점에서 이러한 요구는 현 세계질서의 기본원칙, 특히 자주적인 국가가 자국의 외교정책을 결정하고 전략적 선택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위기는 명백한 글로벌 결과의 존재로 인해 "세계 질서"와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과 러시아의 자체 "영향권" 생성이 중국의 선례가 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시진핑 치하에서 그는 남중국해의 모든 분쟁 지역에 군사 기지를 건설했습니다. 중국이 반항적인 성으로 간주하는 민주 자치 섬인 대만을 침공하겠다는 베이징의 위협은 더 노골적이며 더 빈번해졌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에 성공하면 시진핑은 대만을 공격하려는 유혹을 받을 것이고, 미국 시대의 종말을 예감한 반미 민족주의자들의 국내 압력이 커질 것이다.
현재의 세계 질서에 대한 러시아와 중국의 주장은 분명히 유사하지만 모스크바와 베이징의 접근 방식에도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러시아는 군사적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러시아인에게 시리아, 우크라이나 및 기타 지역에서 군사력을 사용하는 것은 러시아가 지역 강대국에 불과하다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하는 방법입니다. 카네기 모스크바 센터(Carnegie Moscow Center)의 드미트리 트레닌(Dmitri Trenin)은 러시아 엘리트의 관점에서 "러시아는 강대국이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중국은 그 중 하나를 열망하면서 미국의 글로벌 패권에 도전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저서 '중국의 눈으로 보는 세계'의 저자 엘리자베스 이코노미는 중국이 미국을 태평양에서 전통적인 대서양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국제 질서를 근본적으로 재편하기"를 원한다고 주장합니다. 인도 태평양 지역은 현재 세계 경제의 심장이기 때문에 중국은 "1위"가 될 것입니다.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중국 국장인 러시 도시(Rush Doshi)는 자신의 저서 갬블링: 미국 세계 질서를 바꾸는 중국의 대전략(Gambling: China's Grand Strategy to Change the American World Order)에서 비슷한 주장을 합니다. 다양한 중국 자료를 참조하여 Dosh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세계 지배를 위한 노력
중국과 러시아의 야망 규모의 차이는 경제적 잠재력의 차이를 반영한다. 러시아 경제는 이제 이탈리아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다시 말해, 모스크바는 세계 지배를 열망할 만큼 부자가 아닙니다. 그리고 반대로 일부 지표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큰 생산 및 수출국입니다. 14억의 인구는 러시아의 약 10배입니다.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가 되고자 하는 열망은 충분히 실현 가능합니다.
러시아와 중국의 경제적 잠재력의 차이로 인해 시진핑의 야망이 푸틴보다 앞서기는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훨씬 더 신중해야 합니다. 유럽의 세력균형을 바꾸려는 푸틴의 의지가 도박꾼의 절박함을 보여준다. Trenin은 한때 소련 블록이었던 곳으로 NATO의 확장으로 인해 푸틴이 일종의 "마지막 국경"으로 우크라이나에 집착하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반대로 베이징에서는 시간과 역사가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확신합니다. 그들은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러시아인이 접근할 수 없는 많은 경제적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Xi 시대의 획기적인 프로젝트는 중앙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및 아메리카를 아우르는 중국의 자금 지원을 받는 대규모 글로벌 인프라 개발 프로그램인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입니다.
보호무역주의가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중국은 무역력을 이용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달에는 중국과 일본, 호주와 같은 몇몇 전략적 미국 동맹국을 포함하지만 포함하지 않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광활한 새로운 자유 무역 지역인 지역 포괄적 경제 동반자 관계(RCEP)가 출범했습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거나 거부하는 것은 베이징에 모스크바가 사용할 수 없는 영향력의 도구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진적인 접근 방식이 효과가 있을까요? 아니면 러시아와 중국 사이에 원하는 세계 질서를 만들기 위해 어떤 극적인 순간이 필요한가?
역사가 보여주듯이, 세계 사건을 규제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주요 전쟁과 같은 예상치 못한 정치적 사건 이후에 등장합니다.
현재 세계 질서의 안보 및 제도적 구조의 대부분은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나 UN, 세계 은행, IMF(미국에 본부가 있음)의 등장과 함께 등장했습니다. 1948년에는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이 발효되었습니다. NATO는 1949년에 창설되었습니다. 1951년에는 미일안보조약이 체결되었다. 동시에 유럽연합의 전신인 유럽석탄철강공동체(European Coal and Steel Community)가 설립되었습니다. 냉전 종식 후, 바르샤바 조약과 같은 소련의 지원을 받는 라이벌 기구가 무너지고 NATO와 EU가 러시아 국경까지 확장되었습니다. 2001년 중국은 GATT의 뒤를 이은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했다.
이제 문제는 "새로운 세계 질서"를 만들려는 러시아와 중국의 야심이 또 다른 전쟁을 요구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핵 시대에 미국과의 직접적인 충돌은 너무 위험하며 모든 당사자가 일종의 오판을 하는 경우에만 발생합니다(그리고 그러한 가능성은 절대 배제할 수 없음).
그러나 러시아와 중국은 꼭두각시 전쟁을 통해 야심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서의 무자비한 승리는 사실상 러시아의 "영향권"을 포함한 유럽에서 새로운 안보 질서가 부상하고 있다는 증거가 될 것입니다. 중국의 성공적인 대만 침공은 미국이 태평양 지역에서 지배하던 시대의 종말을 알리는 신호로 여겨질 것이다. 그러면 일본과 한국과 같이 안보를 미국에 의존하는 이 지역의 많은 국가들이 중국이 지배하는 새로운 질서에 적응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워싱턴의 묵시적 동의가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든 하에서 미국이 마지막 순간에 우크라이나에 대해 심각한 양보를 하기로 결정하지 않는 한 이 옵션은 가능성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2024년에 도널드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한마디로 러·중 세계관의 다양한 면에 공감하는 듯하다.
전 미국 대통령은 아니, 아니, 심지어 나토에 대해 가혹한 발언을 하기도 했고, 아시아에 있는 미국의 동맹국들을 밀항자라고 불렀다. 그의 "미국 우선" 정책에는 전 세계의 자유를 옹호하는 미국의 사명에 대한 전통적인 언어를 포기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때때로 트럼프는 시진핑과 블라디미르 푸틴에 대해 공개적으로 존경을 표하기도 했습니다. 자칭 사업가이자 거물인 트럼프는 영향력의 영역을 분배하는 아이디어에 공감합니다.
일반적으로 러시아와 중국은 가만히 앉아서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트럼프 공화당에도 러시아와 중국에 맞서기로 결심한 매파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2024년 11월의 다음 대통령 선거 전에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조바심은 푸틴이 우크라이나에 위기를 일으키려는 의지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러시아에 대한 새롭고 더 유익한 세계 질서에 대한 전망은 우크라이나 모험이 성공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푸틴이 우크라이나에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해도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에 대한 위협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야심 찬 시진핑 주석이 이끄는 떠오르는 중국이 이를 돌볼 것입니다.
첫댓글 지금의 우크라이나 사태는 어떠한 결말을 내든지
지구촌에 새로운 힘의 방향을 가를듯.
지구촌까지는잘 모르겠지만,
EU와 러시아, EU와 미국의 관계가
재정립 될 것은 같습니다.
NATO도 중장기적으로 EU자체방위군으로 변모하고.
당장은 미국무력을 대처할 수단이
없으니까요.
우크라이나 사태는 러샤의 승리로 마무리
될것으로 봅니다
우크라이나 또는 유럽의 일부나라들이
미제의 장단에 춤을 추다보니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하였지만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르는 넘들의
가소로운 소동에 불과할 뿐입니다
우크라이나는 더 말할것도 없고
미제나 유럽,나토는 절대로 러샤에
대적할수도, 하지도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