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손자병법 3-4권
오자서가 촉에서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갚았으나 인심을 잃는다.
오왕 합려는 월왕 구천이 보낸 여인 서시의 향기에 서서히 빠져 들고 간신을 신임하자
오자서가 붓을 들어 마지막 간언을 드린다.
오자서가 오 왕 합려에게 올린 상소
신이 듣자 옵 건대 교만은 萬禍의 근원 이옵고
음탕은 모든 재앙의 근본이라고 하였사옵니다.
그 옛날 하의 걸 왕은 하대를 조축해 나라를 망쳤고 은나라 탕왕은 녹대를 조축해
나라를 망쳤으니 거대한 토목공사를 일으키는 것은 나라를 망치는
근원이 되는 것이 옵니다.(MB도 유념 할 일)
夏나라는 말희 라는 계집 때문에 망했으니 한 나라의 통치자로서 그 보다
더 경계해야 할 일이 어디 있으리오.
손무도 오자서와 초를 정벌 후 서서히 고향생각에 빠져들고
합려는 기고만장해 齊나라 백강공주를 인질로 보내라 통보하고 제 경공은 울며
겨자 먹기로 승인을 한다.
콧대가 높아진 합려는 인생의 남자 3대 욕망인 식, 색, 권력의 만족하여 걱정이 없어지자
색정에 빠진다. 소주 枯蘇대에 화정궁을 짓고 향락에 젖으니
손무는 고향으로 돌아간다,
돌아가는 길에 산중 초막에서 하루 묵는데 과부 2대가자기 남편의 제사를 지내면서
손무라는 놈 때문에 아들과 남편이 전쟁에 나가 죽었다 손무의 욕을 퍼질러 한다.
전쟁의 참상을 실감하고 공자의 평화론 국리민복을 다시 깨닫는다.
오월동주 원수는 외나무다리에서 만난다라 해석하는 글이다
월 왕 윤상이 먼저 오 왕 합려를 공격을 한다. 그 때 장도에서 병사하고 태자 구천에게 유언하길,
"반듯이 吳를 정벌해 국토를 넓혀라" 하니 아비의 상중에 구천이 오의 경계를 자주 침법 하자
합려가 태자를 테리고 응전한다. 전쟁에서 승승장구하니 오의 태자는 전쟁을 우습게 알다
전사를 하여 잃는다 합려도 중상을 당한다.
궁에 남아 있던 오자서가 출전하여 월 왕 구천을 잡아 포로로 데려온다.
구천은 목숨만 살려달라며 갖은 충성을 다한다.
합려가 병에 걸리자 구천은 합려의 똥을 맛보면서 곧 쾌차할 것이라 간언하니 정말 곧 쾌유가 된다.
그러자 합려는 구천을 감형한다.
오자서는 극렬하게 반대하나 그를 제 나라로 송환하는 통 큰 아량을 베푼다.
이것이 합려가 망하는 이야기의 원초적인 잘못이 되는 것이다.
월 왕 구천은 매년 많은 공물과 오 왕과 오나라의 대신들에 뇌물을 보낸다.
합려가 뽕 가게 할 미녀를 간첩으로 밀파 한다. 이름이 그 유명한 서시다.
그녀는 색으로 합려를 매료시키면서 좋은 궁전을 짓고 호수를 바다처럼 매우 크게 파게하는
공사를 벌려서 국력을 탕진시킨다.
월 왕은 좋은 목재를 계속 상납하면서 충성을 가정한다.
왕과 신하를 10여년 부패하게 만든 뒤
오자서와 부차를 이간시켜서 오자서를 자신시키고, 제를 침범하게 서시를 원격 조정한다.
제를 공격하여 승리하자 오 왕 합려는 황제가 되려고 각국의 제후를 제에 불러 놓고
황제선언을 할 떼 월 왕 구천이 오를 침범한다.
이에 갑자기 회군하는 합려는 월 왕 구천에 패하여 포로가 된다.
월의 대신 법려가 합려를 구천을 대신하여 심문한 뒤 합려를 효수한다.
서시를 찾아오라는 구천의 명을 받은 법려는 토사구팽이 될 것을 염려하여 서시를 자진시키고 사라진다.
이것이 오월동주의 스토리다.
패망한 오나라의 서울을 방문한 손무가 다음과 같은 시를 짓는다.
雲山蒼蒼 태산은 푸르고
江水決決 강물은 넓디넓구나.
國破山河在 나라는 망해도 산천은 남아 있어
城春草木深 성안에 봄이 오니 초목이 무성하다
春草年年靑 봄풀은 해마다 푸르건만
王孫歸來歸 왕손은 한 번 가면 돌아올 줄을 모르네!
榮位勢利如寄客 영화로운 지위와 기세 좋은 세력도 일시적인 것이지 결코 영구적인 것은
아니구나!
손무의 손자 손빈은 그의 친구인 방연에게 늘 시샘을 받고 그 때문에 액을 따를 것을
방연의 관상을 보고 알지만 그냥 어개 너머로 병법배우는 것을 인정한다,
그 방연이 먼저 위나라 장군이 되었고 그의 위계에 빠져 얼굴에 죄인임을 증명하는
문신 형과 다리를 잘리는 형벌을 받지만,
끝까지 살아남아 위나라 방연과 제나라 손빈의 전투에서 방연은 700여발의 화살을 맞고 죽는다
.
그리고 손빈이 손자병법을 완성한다.
이것은 정비석 선생의 소설이지 정사는 아니다
4권은 병법이 나온다.
손무는 BC506년 사람이고
손빈은 BC353년 사람이니 103년의 차다 사람으로 난을 패해 오로 간다.
BC522년 오자서가 오나라로 도망 와서 초를 정벌하고 아버지와 형을 죽인
초 평 왕을 복수하려고 하였으나 오 요 왕의 신임을 못 받자 공자 희광이 찬탈의 뜻을 품자
그를 도와 요 왕을 죽이고 BC514년에 즉위시키니 오 왕 합려다.
손자병법은
오늘날 경영학으로 내용이 풍부하고 오늘날 영도 론이나 조직론에 해당한다.
최고의 이상은 모든 조직원의 뜻이 하나로 통일 되는 것
民은 구성원이고 上은 조작의 수뇌로 군사적 조직론
조직 목표를 통일 시키고자 道로 표시하고 도를 실현할 때
共存 공망 공鬪가 생기고 생사를 무서워하지 않는다.
지도자는 智仁勇信嚴을 갖추어야 하고 부하와 마음으로 친근해야 한다.
병법의 근본과 자연원리 과학도 부합된 심리과학의 심리전이라 할 수 있다.
1972년 4월 산 동부 임기 은작산1호 한묘에서 전한시대 죽간 4900여개가 발견된다.
이 한묘죽간에 손빈 병법이 손자병법 위료자 육도가 함께 나온다.
이로 인해 위작이 아닌 것이 증명
20130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