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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요한계시록 묵상한 자료 전체를
신청해 주신 분들(1,354명)에게 공유해 드렸습니다.
요한계시록은 꼼꼼하게 살펴볼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사도행전도 이미 설교를 여러 번 했던 본문이지만요. 역시 하브루타와 코칭식으로 전개해 가니 다른 각도에서 더 깊이 살펴보아야 하고, 숙고할 것이 있습니다.
성경의 숲은 한 번 거닐었다고 다 안다고 한다면
정말 교만하고, 무지한 발상일 겁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도 베드로가 서서 소리를 높여 메시지를 나누는데,
여전히 사람들은 모여 기도하던 제자들이 술에 취했다고 오해했습니다.
요즘은 실제로
교회 직분을 받고도 술에 취해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술에 취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냐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술 마신 뒤, 2차, 3차 문제를 직시하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젊은이들이 술에 취해, 성관계를 하고, 얼마나 낙태를 하는지 모릅니다.
나 자신이
그리고 젊은이들이 먼저 성령에 취하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사람들 중 성령 하나님에 대해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논리, 경험, 감정, 중독, 우울, 상처에 이끌려 살아가려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은 성령 하나님은 통해
자녀들은 예언하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늙은이들은 꿈을 꾸게 되리라고 하셨습니다.
지금 우리는 어떤 영적인 단계에 있나요?
주위 젊은이들은 어떤 환상을 보고 있나요?
늙은이들은 하나님 안에서 여전히 어떤 꿈을 꾸며 살고 있나요?
우리 자녀들은 미디어와 게임?
우리 젊은이들은 중독과 우울?
우리 늙은이들은 절망과 고독?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지요?
베드로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한다고 하나요?
#사도행전 2장 14-24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
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 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1) 베드로는 열한 사도와 함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무엇을 말하였나요? (14절)
- 기도하는 사람들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님을 알리려 베드로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고 하였습니다.
2) 베드로는 술에 취하지 않은 것임을 어떻게 설명하려고 하였나요? (15절)
- 때가 제 삼 시(아침 9시)니 그들이 생각하는 것 같이 취한 것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3) 살면서, 나 자신은 어떤 오해를 받았던 적이 있었나요?
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1) 선지자 요엘은 구약에 어떤 예언을 하였나요? (16-18절)
- 말세에 하나님이 하나님의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 자녀들은 예언하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늙은이들은 꿈을 꾸게 되리라 하셨습니다(17절).
- 그 때에 하나님이 그 하나님의 영을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어 그들이 예언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18절).
2) ‘말세에’라는 단어는 어떤 의미인가요? (17절)
- 요엘 2:28의 맛소라 본문은 ‘말세에’ 대신 '이후"(아하레이 켄)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헬라어 역본인 70인역(욜3:1)에는 '이(일)후'(메타 타우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베드로는 이런 ‘이후’ 혹 ‘이(일)후’라는 단어를 ‘말세에'라는 표현으로 대체시켰습니다.
-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a) 첫째, 유대인들의 말세란 엄밀히 메시야가 오시는 때를 가리킵니다(사2:2; 미4:1).
b) 둘째, 베드로가 사용한 말세의 개념은 그리스도의 초림에서 재림까지를 지칭하는 종말 개념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In the last days’ is a typical Jewish expression used to describe the time of the Messianic age in which God would fully accomplish those promises that he had made to his people [TH]. It refers to the period that began when Jesus Christ came into the world, and especially from the time of his resurrection onward. It will end when he returns to earth [NAC, NICNT, TH, TRT]. The coming of the Spirit upon all people is the fulfillment of Joel’s prophesy [BECNT, EBC, PNTC, TNTC].
Cheng, B., & Stutzman, R. (2017). An Exegetical Summary of Acts 1–14 (p. 53). Dallas, TX: SIL International.
3) 하나님의 영이 나 자신에게 부어진 것 같은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나요?
4) 하나님이 어떤 은사를 나 자신에게 주시면 좋을까요?
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언하셨느니라
1) 하나님은 하늘과 땅에 무엇을 베풀어 주신다고 하셨나요? (19절)
- 하늘에서는 기사를, 땅에서는 징조를 베푼다고 하셨습니다.
2) 그 징조는 무엇이라고 하셨나요? (19절)
- 피, 불, 연기라고 하셨습니다.
3)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어떤 일이 발생한다고 하였나요? (20절)
-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 달이 변하여 피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4)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무엇을 받는다고 하였나요? (21절)
- “구원을 받는다”라고 하였습니다.
5) 나 자신은 누가 구원받기를 간절히 소원하고 있나요?
6) 베드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서 예수님을 증언하셨다고 하였나요?
- 나사렛 예수님으로 큰 권능, 기사, 표적을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서 베푸셨다고 하였습니다.
7) 나 자신은 예수님을 어떻게 믿게 되었나요? 잠시 눈을 감고, 그 은혜를 감사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3.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24.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1) 예수 그리스도는 어떻게 죽게 되셨나요? (23절)
-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셨고요.
-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게 하셨습니다.
2)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님을 어떻게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나게 하셨나요? (24절)
-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부활하게 하사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게 하셨습니다.
3) 오늘 말씀 중 받은 은혜 혹 도전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