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KTX이음 운임은 기존 KTX보다 낮습니다. KTX의 고속선운임은 약 164원, 일반선운임은 약 110원, KTX이음의 준고속선운임은 약 140원입니다. KTX이음이 KTX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기존 고속선 KTX와 동급으로 보이지만 자세히 따지면 최고속도가 260km/h라서 기존 KTX들 중에서는 순위가 밀립니다. 참고로 SRT 고속선운임은 약 149원입니다.
@광주역itx마음의 운임도 itx새마을과 동일합니다. 무궁화를 감축하면서 itx로 바꿔서 요금인상효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마음의 운임 자체는 새마을보다 비싸지 않습니다. 320km/h로 증속하면서 시간단축효과가 크다면 현재 정차역이 적은 KTX가 0.6%를 추가로 받는 정도의 인상우려는 할 수 있을 것 같군요.
첫댓글 KTX이음 운임은 기존 KTX보다 낮습니다. KTX의 고속선운임은 약 164원, 일반선운임은 약 110원, KTX이음의 준고속선운임은 약 140원입니다.
KTX이음이 KTX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기존 고속선 KTX와 동급으로 보이지만 자세히 따지면 최고속도가 260km/h라서 기존 KTX들 중에서는 순위가 밀립니다.
참고로 SRT 고속선운임은 약 149원입니다.
KTX나 KTX-이음 모두 일반선로를 운행하면 운임이 같습니다. 어떤 선로를 이용하느냐의 차이일뿐인 것이지요.
무엇보다 제 글의 핵심은 ITX-마음에서 보듯 새로도입되는 KTX의 운임인상이 예상된다는 말씀입니다.
@광주역 itx마음의 운임도 itx새마을과 동일합니다. 무궁화를 감축하면서 itx로 바꿔서 요금인상효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마음의 운임 자체는 새마을보다 비싸지 않습니다.
320km/h로 증속하면서 시간단축효과가 크다면 현재 정차역이 적은 KTX가 0.6%를 추가로 받는 정도의 인상우려는 할 수 있을 것 같군요.
신규 고속열차 명칭 공모
https://info.korail.com/info/selectBbsNttView.do?key=910&bbsNo=200&nttNo=20802
신규 열차도입 및 성능향상의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해온 코레일인 만큼 해무를 도입하면서 운임인상을 단행을 의심하는것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생각됩니다.
99.9% 운임 인상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