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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 동호, 오환, 선비족의 머리형식에 대하여
이리가수미 추천 0 조회 1,142 11.04.30 21:57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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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5.01 00:40

    첫댓글 으헉..스킨헤드 유목민 쨔응 'ㅁ'

  • 11.05.02 05:11

    음... 근데 과연 저 자료로 오환, 선비의 여자들이 곤두를 했다고 볼수 있을지는 약간.. 원문이 명확하게 뭔지를 모르겠네요. 남자들의 경우를 전체적으로 일반화 시키는건 동서양을 막론하고 꽤 자주 보이는 기록형태 아닌가 싶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오환의 경우는 "여성은 혼인할 때에 머리카락을 길러 나누어 상투를 만든다고 한다" 라는 기록이 있지만 이걸 곤두로 볼수 있을지..머리를 양쪽으로 나누어 위로 튼다는 표현으로도 볼수 있을꺼 같고.. 게다가 선비는 여성에 대한 별도의 기록 자체가 안 보이네요. 논란의 여지는 있겠지만, 새로운 자료가 제시되기 전에는 여자들까지 곤발을 했다고 확정하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 11.05.02 05:16

    역사적으로도 보통 머리카락에 대한 언급은 여성들에게는 잘 해당되지 않았던 경우가 꽤 있죠. 청의 변발이나 우리나라의 단발령도 남성을 대상으로 행해진 것이지 여성은 아니니.. 하지만 포고령 자체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삼았죠. 어쨌든 여성의 머리스타일은 동서양을 불문하고 장발 형태가 일반적이고, 개개인적인, 혹은 상류문화적인 특정형태가 아니라면 여기서 크게 벗어나진 않는데, 여성들까지 일괄적으로 곤두를 했다면 역사적으로도 아주 드문 일이고, 아마 기록에 별도의 언급이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여성성의 강조와는 아주 상반되는 경우이니.. 뭐, 원문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곤두를 했다' 이렇다면야 확실하겠습니다만..

  • 작성자 11.05.02 17:04

    위에서 "여성은 혼인할 때에"라는 특정 시기가 중요한 부분인데요, 오환은 원문이 "以髡頭爲輕便 婦人至嫁時乃養髮..."이고 앞에서는 일반적인 곤두 이야기를 하고 위에서 부인은 혼인할 때에 이르러서야 머리를 기른다... 그 머리를 길러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꾸민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환의 미혼여성은 곤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비는 습속이 모두 오환과 동일하다고 언급하고 나서 "唯婚姻先髡頭"라고 해서 남녀의 언급없이 오직 혼인 전에는 곤두를 한다라고 되어 있어서 미혼 남녀는 곤두를 하지 않다가 혼인을 하면 곤두를 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석이 일반적인 해석으로 알고 있습니다.

  • 작성자 11.05.02 17:12

    다만 오환과 선비가 습속이 같다고 하면서 남성은 오환은 모든 남성이 곤두, 선비는 혼인한 남성이 곤두, 여성은 오환은 미혼 여성은 곤두 혼인후 양발이라고 해서 의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위에서도 말했지만 선비의 경우는 미혼시에는 머리를 모두 기르고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곤두나 양발이 모두 가능했던 것인지 불확실합니다. 하지만 선비는 내용이 너무 소략해서 여성도 해당하는지 의문스럽지만 오환의 경우는 부인이 혼인할때에 이르러서야 머리를 기른다고 했기 때문에 미혼 여성에게도 곤발의 풍습이 있었던 것은 비교적 명확하다고 생각되며 일반적으로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 작성자 11.05.02 17:21

    따라서 오환 미혼 여성에게는 확실히 곤두 풍습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 선비는 성인 여성의 경우 곤두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성의 머리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동떨어지므로 의문이 있을 수 있으나 여성에게는 곤두가 전혀 없었다는 자료가 전혀 없으니까요. 딱 어울리는 예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고환을 제거하는 이가 보다 남성적이라고 생각하는 종족도 있고 인간의 습속 가운데는 통념과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까 대략 이런 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여성에게 정말 곤두가 있었을까 하는 그런 생각은 있지만 기록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 여성에게 곤두의 풍습이 있었던 것으로

  • 작성자 11.05.02 17:22

    서술한 것입니다. 저도 나름대로 고민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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