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Z의 성지로 떠오른 리단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운대 해리단길 스토어, 수원 행리단길 의상점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경기관광누리집
최근에는 탁 트여있는 번화가보다 골목길에 아기자기한 상점들이 모여있는 ‘리단길’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리단길의 역사는 2009년 서울 이태원 경리단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경리단길은 하얏트호텔 앞 회나무로와 경리단 건물 자리 근처 골목을 말합니다. 미군 부대가 있어 외국인들이 모여 살게 되면서 이국적인 상점, 식당, 카페가 조성되자 힙한 성지로 사람들을 끌어모았는데요.
이후 전국 곳곳에서 “리단길”이 만들어지며 열풍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중 반드시 가봐야 할 리단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경주 황리단길
황리단길 낮과 밤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경주 황리단길은 황남동의 옛 운치가 서려 있는 골목길입니다. 근처에 첨성대와 대릉원,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동궁과 안압지가 잠들어 있는 장소입니다. 경주시민이 사랑하며 경주를 여행 온 이들은 무조건 들리는 핫플이기도 합니다.
본래 점집이 밀집한 동네였고 문화재 보존 구역이다 보니 일반 상점들이 입점하기 어려웠는데요. 리모델링도 최소한으로만 가능한 덕에 잘 보존된 옛 가옥들을 많이 볼 수 있으며 가옥들이 뿜어내는 고유의 분위기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특히 경주 황리단길에서는 한복대여점을 통해 다양한 시대의 한복을 대여해 주변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2. 광주 동리단길
광주 동리단길 카페 밤, 낮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광주 동리단길은 광주 동명동 카페거리를 의미하며 마을을 감싼 자연적인 숲길과 인스타에서 볼법한 감성적인 카페들이 가득 들어차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광주 동리단길은 본래 학원들이 밀집해 있어 자녀가 학원 끝나는 시간까지 기다리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카페가 하나둘씩 들어섰고 그러다 보니 젊은 여성의 감성에 맞는 카페거리가 조성되었습니다.
광주 동리단길을 지나면 광주역이 나오는데 광주천까지 예술작품과 소규모 책방들이 아기자기하게 있어 광주 동리단길에서 식사와 커피를 마신 후 산책하기에 딱 좋은 장소입니다.
3. 수원 행리단길
수원 행리단길 가죽공예점, 카페 / 사진=경기관광누리집
수원 행리단길은 수원 팔달구 행궁동 일원에 크게 형성된 곳으로 좁은 골목길이 아닌 마을에 조성되어 있어 1박으로 돌아보기 좋은 곳입니다.
낡고 오래되었지만, 운치 있는 골목길에서 드문드문 보이는 전통 한옥과 요즘 감성에 맞는 트렌디한 카페와 음식점이 조화로운 리단길입니다. 수원 행리단길에는 장안문 옛길, 화서문 옛길, 나혜석 옛길 등 산책하기 좋은 곳들이 많으니 꼭 가보시기를 바랍니다.
4. 해운대 해리단길
파스텔 뮤지엄, 듀플릿 카페 / 사진=비짓부산, triple
해운대 해리단길은 해운대역사 뒤쪽 지역 우1동 근처에 형성된 곳입니다. 부산 여행에 반드시 가야 하는 명소로 부산 음식점부터 감성 카페, 상점까지 다양한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해운대 해리단길은 새로 지어진 도시적인 건물이 아닌 오래된 주택이나 건물을 리모델링한 특색있는 건물들이 모인 리단길로 부산 특유의 감성과 트렌디함 두 가지를 모두 잡은 장소입니다.
여행자들에게 사랑받는 대표 리단길 4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름다운 풍경, 아기자기한 골목, 감성 있는 카페와 음식점 등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혹은 나홀로 여행하기 좋은 곳에서 운치 있는 추억을 쌓아보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