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원인균 헬리코박터, ‘이것’으로 억제?
위궤양, 위염,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등 위 관련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가 1,000만 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위암 발병률은 세계 1위로 미국의 10배 수준이며 더부룩함, 속쓰림, 상복부불쾌감 등의 증상은 일상으로 여겨진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위 건강 관련 건강식품시장도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있는데, ‘매스틱’은 그중 가장 효과 있다고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오늘 닥터린 매거진에서는 위 관련 질환의 원인과 매스틱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관련 질환의 원인]
위 관련 질환은 크게 세가지의 원인으로 시작되는데요.
1)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테리아에 감염된 경우
2) 위 내벽 점막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점액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3) 화학약품, 합성첨가물 등으로부터 발생한 산화스트레스가 방어인자보다 우월한 경우
아래 과정을 보면 이 세가지 원인은 개별적인 것이 아니며 연속성 있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테리아가 염증, 궤양을 일으키는 과정]
박테리아가 점액층을 통과해 위 점막세포에 도달
→ 점막 상피세포의 수용체에 붙어 암모니아 생성
→ 암모니아와 활성산소가 반응하여 염증 유발
→ 염증에 의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점액의 분비 감소, Gastrin(위산분비 유도 호르몬) 과다 분비
→ 위산에 의해 점막이 자극을 받아 증상 및 질환의 원인이 됨
증상이 나타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병원에서 처방한 제산제나 PPI라고 하는 프로톤펌프억제제를 복용합니다.
그러나 작동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 제산제 : 위산을 중화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위 점막 손상을 막아주는 메커니즘
- PPI : 칼륨이온을 세포 내로 유입하는 대신 수소이온을 위장으로 방출하고 방출된 수소이온이 염소와 결합해 위선이 되는 것을 억제하는 메커니즘
결국 둘다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위산만을 통제하는 방법으로 일시적인 통증 완화만 가능합니다.
반면 매스틱은 염증과 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고 항산화 효소를 증가시켜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관련 자료를 보겠습니다.
(출처, Overview of Chios Mastic Gum (Pistacia lentiscus) Effects on Human Health. Nutrients. 2022)
헬리코박터 감염은 위염, 소화성 궤양 질환 및 위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데 실제로 위암의 76~95%, 십이지장궤양의 90%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에 의해 발병된다고 밝혀졌으며 국제영양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매스틱 500 μg/mL의 농도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90% 사멸했다.
(출처, Overview of Chios Mastic Gum (Pistacia lentiscus) Effects on Human Health. Nutrients. 2022)
매스틱의 핵심 성분인 올리논산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증가시키는 HMGBI 단백질을 억제하고 항산화 효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OD),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Gpx)의 활성을 증가시켜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위장 손상을 억제했다.
위 연구에서는 매스틱이 위관련질환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과 동시에 핵심 성분 올리논산의 위 건강 기능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위 건강과 매스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위가 불편한 느낌이 들거나 지속적인 위 건강 관리가 필요한 분들께서는 매스틱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매스틱 제품을 고르실 때는 지표성분인 올리논산이 함유되어 있는지 살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위의 건강은 몸건강의 기본입니다
대부분 약에의해 위를더욱 망가뜨리고 항생제투여로 미생물체계도 초토화 시킴니다
전통적인 처방은 이질풀의 차를 마시는것입니다
흰꽃이 피는 이질풀 이름 자체가 이질이라함은 대장염입니다
조상님께서 잊지않도록 이름을 붙혔습니다
모든 장기에 염증을 고칩니다 그것도 매우 빠르게 말입니다 독성도 없는 기적의 풀이지요
제발 병의 원인을 만들지 마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