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은 2007년 9월 5일부터 9월 10일까지 드라마, 영화, 광고 등에서 주요 장면을 간단하게 그림으로 그려 이를 나란히 붙인 것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 ‘스토리보드(storyboard)’를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했는데 그 결과 총 562건의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이 가운데 ‘스토리보드’가 여러 그림을 나란히 붙여 놓은 판을 가리켜 이른다는 점과 이야기의 주요 줄거리나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서 이를 모아놓은 것을 가리켜 이른다는 점을 중시하여 다음 다섯을 투표 후보로 선정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는 ‘스토리보드’의 다듬은 말로 다음 다섯 가운데 어느 것이 좋으십니까?
1. 개요판(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추린 것을 모아 놓은 판을 가리켜 이르므로)
2. 구성그림판(하나의 이야기나 줄거리를 이루는 그림들을 모아놓은 판을 가리켜 이르므로)
3. 그림줄거리(이야기를 그림으로 옮겨 놓은 것을 가리켜 이르므로)
4. 장면그림판(주요 장면들을 그림으로 그려서 모아놓은 판을 가리켜 이르므로)
5. 줄거리그림판(이야기에서 중심이 되는 줄기를 그림으로 그려서 모아놓은 판을 가리켜 이르므로)
또한 이번 주 9월 12일(수)부터 다음 주 9월 17일(월)까지는 가로세로가 9칸씩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의 가로줄과 세로줄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겹치지 않도록 한 번씩 써서 채워 넣는 퍼즐(→알아맞히기) 게임을 가리켜 이르는, 일본어에서 유래한 외래어 ‘스도쿠(すどく, 數獨)’를 대신할 우리말을 공모합니다.
부디 회원님께서도 저희 사이트를 찾아 주셔서 외래어 ‘스토리보드(storyboard)’와 ‘스도쿠(すどく, 數獨)’의 다듬은 말을 결정하는 데에 직접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