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수 안내
1. 접수 기간 : 2003년 2월 17일 (월) ∼ 2003년 3월 3일(토) * 선착순 12명 모집
2. 접수 방법 : 온라인 입금 후 확인 전화
3. 접수 및 교육비 : 31,5000원 (2회 분납가능)
(입금 계좌 : 신한은행 368-05-008495, 예금주 : 한국치료레크리에이션 사회복지사회)
4. 접수처 : 한국 치료레크리에이션 센터 (02-521-9072)
1. 세부 강의 내용
-전문적 개입 이론 및 치료레크리에이션적 개입원리-
제1주 (3/4) : 오리엔테이션 및 통합 교육의 필요성 및 비젼
1) 전체 교육 일정 및 자기소개
2) 통합 교육의 당위성에 대해
3)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원리 및 통합교육과의 상관관계
생각해 봅시다. : ① 왜 치료레크리에이션을 이용한 통합 교육이 효과적일까요?
② 발달장애 아동의 통합은 왜 필요한가요?
제2주 (3/11) : 발달장애와 관련학문의 기초지식 이해
1) 발달장애의 이해
2) 놀이치료, 행동수정, 가족 치료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 ① 발달 장애 아동을 보면 대강의 증상에 대해 알 수 있습니까?
② 발달 장애 아동을 지도하는 데 있어 필요한 지식은 무엇입니까?
제3주 (3/18) : 발달장애와 관련된 특수교육적 접근의 이해
1) 조기교육실, 언어치료, 인지치료
2) 감각 통합, 놀이치료, 음악치료, 작업 치료
3) 아동들의 여가 발달과 이와 관련된 통합 요건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 ① 각 특수교육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② 아동의 여가가 통합에 있어 하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 Beginning the Program Design -
제4주 (3/25) : 사정 (Assessment)
1) 환경 및 클라이언트 분석
2) Intake 자료 활용 및 수집
3) 문서 작성
생각해 봅시다. : ① 발달 장애 아동에게 적합한 통합 환경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②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수집해야 할 데이터는 무엇입니까?
③ 수업 중 각 문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셨습니까?
제5주 (4/1) : 계획 (Planning)
1) 개별 프로그램 계획 세우기
2) 구체적 프로그램 계획 세우기
생각해 봅시다. : ① 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② 디자인 방법에 맞추어 적절하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까?
-전문적 개입의 실제-
제6주 (4/8) : 환경 구성하기
1) 초기, 중기, 후기에 따른 환경 구성 요건
2) 환경 구성의 중요성과 유의점
3) 부모 및 담임 교사와의 관계 형성 및 상담법
생각해 봅시다. : ① 발달 장애 아동에게 필요한 통합 환경은 무엇입니까?
② 환경 구성의 필수 요소는 무엇입니까?
③ 나는 클라이언트에게 어느 정도 환경을 구성해 줄 수 있습니까?
④ 부모님과 담임교사간의 관계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제7주 (4/15) : Program Activity 1
1) 유치원 수업에 따른 아동 접근 방법
2) 관계 형성 및 친구 만들어 주기
3) 수업 중 부적응 행동 유형 및 대처 방법
생각해 봅시다. : ① 유치원의 수업 패턴에 맞추어 아동을 적절하게 참여시킬 수 있습니까?
② 아동의 여가를 이용하여 중재하고 접근할 수 있습니까?
제8주 (4/22) : Program Activity 2
1) 단계별 적응 능력 높이기 (아동의 적응 단계에 따라)
2) 활동별 적응 능력 높이기 (자유 놀이, 본 수업 활동, 미술활동, 식사 지도 등)
생각해 봅시다. : ① 아동의 적응 단계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해 줄 수 있습니까?
② 각 활동 영역별로 적절하게 접근해 줄 수 있습니까?
제9주 (4/29) : 관련 문서의 실제
1) 각 문서별 특징과 기술 방법
2) 종합 정리 및 실습 안내
생각해 봅시다. : ① 각 문서별로 정확하게 기술할 수 있습니까?
② 실습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했습니까?
주목 : 실습 문서를 12월 20일까지 제출해 주십시오. 실습문서를 제본한 책 1권과 디스크 1장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 10주 (5/6) : 종합 평가 및 수료식
1) 실습 발표
2) 종합 평가 및 수료식
2. 전체 강의 일정 안내
1) 전체 강의일정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진행되며 협회 사정에 따라 사전 공지하게 휴강될 경우 보강 수업이 있게 됩니다.
2) 부득이하게 결석할 경우 부강사 선생님께 사전에 미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3) 실습 발표를 하지 않으신 분은 수료를 할 수 없으며 다음 기수에 실습 발표 과정만 마치시면 수료하실 수 있습니다.
4) 수료자 중 강사 활동 신청자는 실습성적순으로 본 협회 통합 교실 강사로 활동 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