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은 옛부터 삼한의 명산, 전국 12대 명산이라 하여 '민족의 영산' 이라 일컫는다. 태백산은 가파르지 않고 험하지 않아 초보자나, 남녀노소 누구나 오를 수 있다. 2시간이면 천제단에 이르고 하산까지 4시간이면 족하다. 따라서 가족산행으로도 적합하다.
산 정상에는 고산식물이 자생하고 봄이면 산철쭉이 만개하고 여름에는 울창한 수목과 차고 깨끗한 계곡물이 흐르며, 가을에는 오색단풍으로 수놓으며 겨울에는 흰눈으로 뒤덮인 주목군락의 설경을 이룬다.
산 정상에 태고때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이 있다. 천제단은 둘레 27m, 폭8m, 높이3m의 자연석으로 쌓은 20평 가량의 원형 돌제단이다. 삼국사기에 왕이 친히 천제를 올렸다는 기록이 있고 세종실록지리지에는 신라에서 오악 가운데 태백산을 북악으로 받들어 봄, 가을에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1991년 국가중요민속자료 제228호로 지정된 이 천제단은 고려와 조선시대를 거치는 동안 방백수령과 백성들이 천제를 지냈고, 구한말에는 쓰러져가는 우국지사들이, 일제 때는 독립군들이 천제를 올렸던 성스런 제단이다. 태백시에서는 매년 10월3일 개천절에 태백제를 개최하며 천제를 올린다.
천제단을 중심으로 5분거리인 북쪽 300m 지점이 태백산의 주봉인 가장 높은 장군봉, 남동쪽으로 능선을 타고 가면 멀리 수만 개의 바위로 이루어진 문수봉이 있다. 서울에서 내려온 한 처사가 쌓고 있는 조그마한 돌탑이 있다.
천제단에서 유일사 쪽으로 내려가는 능선 중간과 문수봉으로 가는 중간에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이라는 주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사찰로는 망경사, 백단사, 유일사, 만덕사, 청원사등이 있다.
산정상 밑 해발 1,500m에는 단종대왕을 모신 단종비각과 한국명수 100선중 으뜸인 용정이라는 우물이 있다.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창건했다는 망경사 절 입구의 용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샘물. 개천절에 올리는 천제(天祭)의 제수(祭水)로 쓰인다. 또한 당골에는 매년 개천절에 제를 올리는 단군성전이 있다.
태백산은 겨울의 눈과 설화가 환상적이다. 주목과 어우러진 설화는 동화속의 설경이다. 적설량이 많고 바람이 세차기로 유명하여 눈이 잘 녹지 않고 계속 쌓인다. 세차게 몰아치는 바람이 눈을 날려 설화를 만든다.
매년 1월중순에서 하순 사이 눈축제가 열린다. 눈축제가 태백산도립공원과 시내일원에서 개최된다. 화려한 눈축제에 앞서 눈조각 경연대회가 태백산 당골에서 개최된다. 또한 태백산은 일출산행으로 인기있다. 새해를 맞이하는 첫 일출을 보려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1 , 산 행 일
2013년 12월 22일 ( 4주차 일요일 )
2 , 출발 장소 , 시간
김해 시청앞 자동차등록 사업소 05:00시
3 , 산행리더
강현중 산행대장 ( 010 - 4154 -1152 )
4, 산행코스:유일사매표소 - 갈림길 오른쪽 - 유일사 - 장군봉 -천제단 -망경사 -당골
4시간30분
5, 준비물
* 기본장비 외 동절기 산행준비: 방수방풍의, 장갑, 여벌옷, 모자, 스틱, 손전등/헤드랜턴 등
* 필수품목-점심(도시락),온수,스틱, 아이젠,스패츠, 방한복,장갑,모자
* 행동식 ( 과일, 육포, 쵸콜릿, 오이, 먹고싶은거,,, )
6, 공지사항
* 산행지 및 코스는 원활한 산악회 운영 , 기상변화 , 현지사정 등으로
인해 다소 변경 시행 될수 있습니다.
* 안전한 산행을 위하여 어린이 동참 산행은 금합니다.
7, 산행 신청
* 카페 산행신청란 및 김태수 총무부장 ( 010 - 9224 - 0070 ) kts3757@hanmail.net
8, 회비
* 정 회 원 : 35,000원
* 일일회원 : 38,000원
* 안락함과 즐거움, 계획된 산행을 위하여 입금을 원칙으로 합니다.
* 입금계좌 : ( 농협 ) 01092240070 - 09 김태수
* 입금하신분은 성명,주민번호,연락처(휴대전화)를 예약란
및 전화 또는 위 메일로 보내주세요.
9, 산행취소
* 예약후 취소시 산행 이틀전까지 꼭 연락 주셔야 합니다.
* 회비입금후 산행취소 및 불참시, 환불은 없으며 익월산행
(1회차) 그 적용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 단,취소 연락을 주신분들에 한 합니다 )
☆본 산악회는 비영리 순수 동호회로써 산악회 운영진은 산행코스에 따라
안내할뿐 안전사고는 각자의 책임이며 불의의 사고에 대한 어떤 법률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첫댓글 3자리 미리 예약 합니다
네..
ㅋ고생하셨어영~~
수고하셨습니다
출발장소가 시청앞 한곳에서만 하는가요.
장유면에 경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케이맨님 장거리고 시간절약상 단체로 일괄출발 합니다 .
이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행지에 따라서 버스는 삼방동에서 장유까지 경유합니다
오시는 회원님들 최대한 편안하고 즐거운 산행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산이 험하지 안타고~그람 징크스 함 깨 봐야되나!~아직까지 고민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