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중심 직업교육 프로그램이란 학생들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마련한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장애의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발달장애 학생들이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기초 위에 생활연령에 맞는 기능적 활동을 내용으로 교육하는 실천과정을 말한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지역사회 자원 활용 수업과 중학부 과정의 교내 현장실습, 고등부 과정의 교외 현장실습, 전공과 과정의 산학협동 현장실습을 말한다.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은 정신지체 학생들이 일반 사회인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능력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영역으로 자기관리기능을 포함한 기초생활영역을 훈련하며,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은 사회적·직업적 자립에 필요한 기술을 예견하여 직업에 대한 탐색·인식준비 및 사회적 기술 등과 관련된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학습할 수 있다. 직장적응훈련 프로그램은 주어진 작업 환경 내에서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원활하게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하여 나가는 과정으로서 작업태도, 대인관계, 사회성 등 사회적응 및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배울 수 있다. 직무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실제 작업현장에서 필요한 작업능력과 관련된 근력, 평형 기능, 모방 활동, 정확성, 지속성, 조립 기능 등 직접적으로 직무와 관련된 작업을 학습하며, 직업특별실 훈련 프로그램은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사회 기술 및 직업적 기초 기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 많은 분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직업특별실(홈패션, 비즈공예, 수공예, 목공, 도예, 제과·제빵)의 여건과 특성에 맞게 구안하여 활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