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 사이트 (http://www.mycleverisland.com/)
① 특징
․ 바다위에 떠 있는 보물섬 배경, 각 각의 영역을 마을 이름으로 표현 → 학습자의 호기심 유발
․ 만화캐릭터를 통해 시각적인 효과와 생생한 음향 효과가 인상적이다.
․ 둘러보기를 통해 프로그램 안내와 마을소개, 맛보기 → 자세한 사이트 소개
․ 알피클럽을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아바타를 통해 표현 - 캐릭터 사업 주목
② 연령 : 만 3세 ~ 10세 (미국식)
③ 영역 : 여러 가지 영역이 있지만 창의성과 관려된 감각표현 영역에서
․ 그래픽 디자인, 음악등 화려한 시각적 영상, 음향 →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
․ 폭넓은 컴퓨터 사용 → 호기심과 감각 자극
․ 소리탐색, 음악, 움직임, 그림그릭, 꾸미기등 → 창의력표현능력, 풍부한 감성, 예술적 요소 포함.
④ 장점
․ 만화 캐릭터를 친구로 연결시켜 아이들에게 친밀감 형성
․ 연령별, 수준별 학습 평가와 진단 서비스
․ 주별, 월별평가, 진단보고서, 학습관리 등 → 자녀 흥미도 변화, 학습발달 상황 점검
․ 청각적 효과와 시각적 효과의 뛰어나며 놀이가 학습이 연장이 잘 된 프로그램
⑤ 단점
․ 가격이 비싸고 캐릭터들이 외국 아이들이다.
2) 온라인 사이트 (http://www.siatkids.com/)
① 특징
․ 음악과 함께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영역별 배경화면
․ 캐릭터를 통해 아이들과 대화를 하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
․ 캐릭터 메일, 캐릭터 선물, 캐릭터 스케치북 등의 상품 개발
② 연령 : 4세 ~ 9세 (미국식)
③ 영역 : 영역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학습, 놀이, 게임 활용
․ 7가지 사고 영역 : 리더십, 언어, 창의, 표현, 실험, 탐구, 통합
→ 사고력 발달과 사고지능 향상 → 창의성, 사회성, 정서 발달
․ 주제별 통합 영역 : 파티, 놀이, 탐험, 창작, 자연, 튼튼의 6개 학습카테고리
→ 문제해결능력 학습
④ 장점
․ 영역별 학습목표, 방법, 활동영역, 학습활동의 예까지 체계적인 설명으로 구성.
․ 캐릭터를 통해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유발.
․ 캐릭터 소개의 화면 → 마우스 이동을 통해 그 영역의 목표 설정.
․ 음악과 함께 유아들의 호기심 유발시키고 가격이 저렴하다.
⑤ 단점
․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
․ 아이의 발달영역과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
3) 오프라인 사이트 (http://www.iconsupe.com/)
① 특징
․ ADL의 완전교육시스템 → 책임교육, 맞춤교육 실현
Assess (평가) → Diagnose (진단) → Learn (학습)
⇒ 완전교육, 기존의 일방적인 교육에서 벗어난 소비자들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수용한 서비스.
아이의 학습 및 발달상태 평가 → 철저한 분석 → 전문적인 처방 →
아이의 교육방향 제시 →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 진행
․ 창조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IPCPS (Iconsupe Program for Creativity Problem Solving)
→ 창조적 문제해결을 지닌 상위 15% 인재 육성
→ 사고력과 창의력의 개별적 프로그램이 아닌 통합교육 프로그램
즉, 가정환경, 센터환경 → 창의적 환경 → 교과․교수 상호작용 (창의적 IQ,
창의적 EQ) → IPCPS → 성공지능이 높은 상위 15% 인재육성
․ 적용된 이론
창의적 IQ + 창의적 EQ + 창의적 환경 →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ㄱ. 창의적 IQ - 토란스 (Torrance) + 블룸 (Bloom)
- 토란스의 창의적 요인 -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판단 및 재정의
- 블룸의 논리적 사고의 분류 -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추리, 종합, 평가
ㄴ. 창의적 EQ - 골드만 (Goldman)
- 호기심, 모험심, 집착력, 독립성
ㄷ. 창의적 환경 (A. Osboorn) → CPS 6단계 (3가지 활동요소 구성)
- 문제의 이해 - 관심영역 발견, 자료 발견, 문제 발견
- 아이디어 생성 - 아이디어 발견
- 행위를 위한 계획 - 해결 발견, 수용 발견
※ 연령별 (0~7세)의 아이 시기의 특징과 교육방법 설명 - IPCPS 프로그램 적용
② 연령 : 0 ~ 7세
③ 회원전용서비스 : 동영상 반복학습, 일기장, 앨범, 수첩, 교육문화 캘린더 등 다양한 서비스제공
④ 장점
․ 연령별 ADL 시스템 적용 (평가 → 진단 → 학습)
․ 에듀 센터 (오프라인교육 ) + VOD 서비스 제공 (온라인교육)
․ 반복학습 - 부모 수업 참여 - 아이의 학습능력 향상
․ 방문위주의 형식이 아닌 연결교육 프로그램
․ 정기적인 상담 → 부모가 아이의 상태 정확하게 파악 → 가정에서의 연결교육
⑤ 단점
․ 온라인교육은 다른 사이트를 통해 볼 수 있다.
․ ADL 시스템은 에듀 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받을 수 있다.
① 컨텐츠가 매우 다양하다 - 임신과 출산, 교육채널과, 육아, 테마클럽, 게시판, 유아스쿨 등
다양한 컨텐츠로 내용들의 정보가 많다.
② 각 영역별 교육정보
․ 태아, 두뇌개발, 창의 가성, 한글, 수학, 영어의 7가지 교육
․ 교육 포인트, 효과적 교육방법,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할 것, 경험담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코너,
교육정보로 구성
․ 우리 아이의 교육전략 - 아이 흥미도, 부모 관심도 체크
․ 교육전문가 클럽
․ 학습교재 맛보기
③ 교육채널
․ 영역별 교육정보 - 태교에서부터 한글, 수학, 창의, 영어, 감성교육까지 아이의 발달에 따른
유익하고 풍부한 컨텐츠.
․ 우리아이 교육전략 - 아이의 흥미, 관심사는 무엇인지 아이의 소질을 어떻게 개발하면 좋을지
내 아이만을 위한 교육전략을 짤 수 있다.
․ 교육 매거진 - 유아교육 갤러리, 교육문화 캘린더등 다양
․ 아이큰숲 에듀센터 - 회원은 온라인상 무료 이용
․ 교육상품 - 영역별로 다양한 교육상품 소개
④ 육아
․ 육아에 대한 상식, 전문가코너, 연령별 육아정보, 가족생활, 아이의 건강, 이유식 등 다양한 정보
1. 사이트 명 : K-edu (케이에듀) http://www.K-edu.도메인 (com, co. kr 등)
K = Korea, Kids 의 복합적인 의미로 한국, 어린이란 뜻.
edu = education의 약자로 교육이란 뜻.
✏ 미래의 한국 교육과 어린이를 위한 교육이란 뜻
2. 주제 : 유아교육의 창의성 및 평가와 진단을 위한 개발 계획
아동 → 평가 → 진단 → 학습 = 이상적인 교육
아동을 부모와 교사가 관찰하고 아동의 발달과 영역의 수준을 평가하고 진단함으로서
아이의 창의력과 학습 향상을 이끌어 줄 수 있는 교육.
3. 목적 및 필요성과 기대효과
최근 창의성에 대한 관심과 함께 주입식 교육에서 자신의 학습을 아이가 자신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능력 즉, 창의성을 일깨워 주는 교육이 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아이들에게 미래를 꿈꾸고 용기 있게 살 수 있는 꿈을 키워주는 창의적인 인간교육이 기본이 되는 유아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아이들만을 위한 오프라인 창의력 교육을 온라인 시스템으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 함으로써
창의력을 높이고 직접적인 면담이 아닌 온라인 평가/진단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안에서 아이의 학습과 영역 발달을 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4. 이론
교육목적은 교육을 통해 성취하려고 하는 궁극적인 표적이며 교육이 지향하는 기본적인 방향이다.
즉, 궁극적인 목적은 이상적 인간상을 형성하는 것인데, 자아실현 - 타고난 소질을 개발하는 것이다.
교육목적은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하나씩 실현해 가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
기계적, 반복적인 연습, 훈련이 아닌 창의적, 자발적 참여를 강조하는 교육으로 교사는 아동에게 단순히 근거 또는 이유를 밝히지 않고 정답만을 강요하기보다 아동이 이해하고 또는 명확한 이유를 밝히는 지식을 전달해야 아동의 창의성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교수와 교화)
아이가 같은 환경에서 자라더라도 개인이 원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자기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고
그쪽으로 가고 싶어 할 것이다.
이 부분에서 우리 사이트는 환경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과 경험 (화상이나, 동영상)을 통해 아이와 부모 교사가 서로 상호 작용하여 하나가 되어 아이의 창의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다. (Dewey의 경험개조로서의 교육)
1) 소크라테스- 산파술 output
아동의 선천적인 잠재능력을 잘 이끌어 내어 계발시키는 과정
2) education 교육의 어원
학습자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꺼내어 최대한 발현시키는 의미
3) 루소, 듀이, 프뢰벨 - 아동중심의 성장으로서의 교육
아동의 천부적 잠재력 및 개성을 자연의 법칙에 따라 나타나도록 함
4) 계명으로써의 교육
참교육은 아이디어의 모방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세계를 볼 수 있는 안목을 넓혀준 다는 뜻으로
아이디어란 곧 창의성을 의미한다. 주입식 교육보다는 아이들의 특성에 맞게 지식의 구조와 탐구의 원리를 파악하여 단순한 어떤 모방보다는 본인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유아들에게 맞는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육
5. 이용대상 : 0세 ~ 7세
6. 주요 컨셉
1) 현재 온라인상에 단순한 회원가입 시스템을 인적정보와 함께 구매정보, 발달수준 등 개인화 서비스 를 위한 DB 구축
2) 오프라인 교육 + 온라인 교육 + 부모, 교사 교육 = 통합교육
7. 특징 및 기능
◈ 특징
♣ ADL 시스템 적용
․ 회원가입시 성별, 생년월일, 이름 입력
․ 평가/진단 메뉴 별도 구성
▶ 부모가 자녀의 상태 테스트
☞ 테스트 결과를 통해 아이의 발달 상태 파악
☞ 아이에게 맞는 수업형태나 수업내용을 개인화하여 제공
▶ 수업시작 전 테스트
▶ 수업 한달, 6개월 후 다시 테스트 (어떤 부분이 나아졌는지 파악)
․ 온라인에서 테스트를 통해 진단/평가 ⇒ 부모교육 메뉴를 통해 통합교육
․ 오프라인 교육 + 온라인 (진단/평가) + 온라인 부모교육 = 통합교육
․ 오프라인 (아이교육) + 온라인 부모교육 = 통합교육
◈ 기능 (컨텐츠)
1) 동 영 상 : 부모가 오프라인에서 교육 받은 아동의 학습활동을 실시간 볼 수 있고 반복 학습 을 통해 창의력을 향상
2) 화 상 채 팅 : 아이는 친구 또는 교사, 부모는 교사 또는 회원 부모와 새로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대화의 창
3) 영 역 : 영역별로 다양한 캐릭터로 아이들의 호기심 유발 - 5단계 분류
✑ 태아교육, 한글교육, 수학교육, 영어교육, 감성교육 (미술, 음악, 놀이)
4) 부모 & 교사 : 임신&출산, 육아, 정보채널
5) 교육 매거진 : 유아교육 갤러리, 교육문화 캘린더, 교육전문가 칼럼
8. 시각적 효과 : 아이콘과 캐릭터를 이용해서 아이들의 창의성을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 해주고 생생한 음향효과를 이용한 청각적 효과와 함께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