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도산선(1)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26.6km(다도츠~고치), JR도산선 전 구간은 다도츠~쿠보카와로 198.7km
궤간 : 1067mm
역수 : 34개 역(다도츠~고치)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다도츠~고토히라 구간 전철화(직류 1.5kV), 나머지 구간 비전철화
폐색방식 : 단선자동폐색식(CTC/PRC - 아와이케다역 설치)
인가최고속도 : 120km/h
최급구배 : 25퍼밀리(사누키사이다~츠쿠다, 시케도~도사야마다 구간)
최소곡선반경 : 200m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40700
JR도산선은 다도츠~고치~쿠보카와 구간을 연결하는 시코쿠의 간선으로, 일본 국철 시대에는 도산본선으로 불렸으나, JR시코쿠가 노선을 이어받은 이후 도산선으로 노선 이름이 바뀌었다. 고치현의 옛 지명인 도사(土佐)와 카가와현의 옛 지명인 사누키(讃岐)를 연결하는 노선이라는 뜻이다. 험준한 시코쿠 산지를 넘는 노선으로 시코쿠의 남북을 관통하는 역할을 하는 노선이다.
광역수송망 역할을 하고 있으며 1988년 세토대교가 완성되기 이전에는 혼슈와 시코쿠를 잇는 우고연락선의 접속역이었던 다카마츠역에서 출발하는 특급열차가 운행되었으나, 세토대교 완성 이후에는 산요신칸센과 접속하는 오카야마역에서 출발하는 특급열차가 주로 운행된다. 전철화되어 있는 다도츠~고토히라 구간에는 다카마츠 방면으로 가는 보통열차와 쾌속열차들이 자주 운전되며, 고치역을 중심으로 운전되는 보통열차의 운행이 매우 많으며, 또한 도사쿠로시오철도 고멘나하리선 직통열차도 자주 운행되고 있다.
극히 일부 구간만 전철화되어 있으므로 대부분 디젤기동차가 운전을 담당하고 있다.
2. 역사
1889/05/23 - 사누키철도 마루가메~다도츠~고토히라 구간 개업.
1904/12/01 - 산요철도가 사누키철도를 매수함.
1906/12/01 - 산요철도 국유화됨.
1909/10/12 - 국유철도노선명칭 제정으로 다카마츠~고토히라 구간이 사누키선이 됨.
1913/12/20 - 다도츠역의 이전으로 스위치백 해소.
1914/03/25 - 국철 도쿠시마본선 츠쿠다~아와이케다 구간 개업.
1923/05/01 - 사누키선이 산요선으로 개칭됨.
1923/05/21 - 고토히라~사누키사이다 구간 개업.
1925/12/05 - 국철 고치선 고치~도사야마다 구간 개업.
1929/04/28 - 사누키사이다~츠쿠다신호장 구간 개업.
1930/04/01 - 산요선의 이름을 요산선으로 개칭.
1930/06/21 - 국철 고치선 도사야마다~가쿠모다니 구간 개업.
1931/09/19 - 도쿠시마본선 아와이케다~미나와 구간 개업.
1932/12/20 - 국철 고치선 가쿠모다니~오오스기 구간 개업.
1934/10/28 - 국철 고치선 오오스기~토요나가 구간 개업.
1935/11/28 - 미나와~토요나가 구간 개업으로 요산선과 연결됨. 다도츠~스사키 구간을 도산선으로 함.
1951/11/12 - 도산선 다도츠~쿠보카와 전 구간 개통.
1956/08/25 - 오오보케~도사이와하라역 구간에 새로운 터널 신설로 신선으로 교체됨.
1963/08/-- - 도사이와하라~토요나가 구간에 새로운 터널 신설로 신선으로 교체됨.
1963/12/18 - 나카무라선 개업으로 도산선이 도산본선으로 이름이 바뀜.
1967/03/01 - 다도츠~아와이케다 구간 CTC화.
1967/07/01 - 아와이케다~고치 구간 CTC화.
1968/11/25 - 오오보케~도사이와하라 구간에 길이 4,180m의 오오보케터널 개통, 신선으로 교체됨.
1973/02/26 - 오오스기~도사키타카와 구간에 길이 2,583m의 오오스기터널 개통, 신선으로 교체됨.
1986/03/03 - 도사키타카와역 부근에 길이 2,067m의 다이토요터널 개통, 신선으로 교체됨.
1987/03/23 - 다도츠~고토히라 구간 직류전철화됨.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시코쿠가 영업권을 이어받음.
1988/04/10 - 도사야마다~쿠보카와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88/06/01 - 노선명칭 개정으로 노선명칭을 도산선으로 바꿈.
1989/03/11 - 다도츠~아와이케다 구간 최고속도 120km/h로 고속화.
1989/07/01 - 아와이케다~고치 구간 최고속도 120km/h로 고속화.
1990/03/10 - 아와이케다~도사야마다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92/03/14 - 고토히라~아와이케다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93/03/18 - 다도츠~고토히라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5/04/01 - 화물영업 폐지.
2008/02/26 - 아조노~고치 구간 고가화 완성. 고치역에 JR시코쿠 최초로 자동개찰기 설치.
3. 운행 형태
특급 난푸 - 오카야마역에서 산요신칸센과 접속하며, 혼슈와 고치현을 연결하는 특급열차이다. 1988년 세토대교 개통 이후 혼슈와 시코쿠를 연결하는 주력특급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1989년 3월부터 틸팅차량 2000계 디젤기동차가 투입되어 소요시간이 단축되었다. 오카야마~고치 구간이 13.5왕복, 오카야마~나카무라 구간이 상행 1편으로 총 14왕복이 운행되고 있다. 2왕복은 오카야마~우타즈 구간에서 특급 우즈시오와 병결되고, 3왕복은 우타즈/다도츠~고치 구간에서 특급 시만토와 병결운전을 하고 있다. 병결운전시는 난푸가 고치방향부터 선두에 서게 된다. 고치역 발착의 열차는 고치역에서 고치~나카무라/스쿠모 구간의 특급인 아시즈리와 동일홈 접속을 행한다. 2019년 3월까지는 오카야마~스쿠모 구간을 운전하던 4시간 40분짜리(주행거리 318.0km) 열차가 최장거리였으나 현재는 나카무라발 상행 1편을 제외하고는 모두 고치역에서 종착하며 대신 특급 아시즈리와의 환승 연계를 하고 있다. 2000계 3~4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1호차 일부는 그린샤로 운영되며, 1호차와 2호차 일부가 지정석으로 운용된다. 2왕복은 <앙팡맨열차>로 운전되고 있다.
특급 시만토 - 다카마츠~고치/나카무라/스쿠모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이다. 1988년 세토대교 개통 이후 주도권을 난푸에게 빼앗겼으나, 현재도 5왕복이 운전되고 있다. 고치행이 4왕복, 나카무라행은 하행 1편, 스쿠모발 다카마츠행이 상행 1편 운전되어 총 5왕복이다. 다카마츠~고치 구간의 표준 소요시간은 최단 2시간 4분이며, 나카무라까지는 4시간, 스쿠모까지는 4시간 10분이 걸린다. 이 중 3왕복은 특급 난푸와 병결운전을 한다. 난푸와 병결운전시에는 다카마츠방향 선두에 연결된다. 골든위크/오봉/연말연시에는 시만토 편성도 난푸로 변경되어 전 차량이 오카야마 발착이 되며, 대신 다카마츠~우타즈/다도츠 구간에 정기 시만토와 같은 시각표로 운행되는 임시특급 시만토와 접속된다. 고치역에서는 특급 아시즈리와 동일홈 접속이 되고 있다. 2000계 2~3량편성으로 운행되며, 3량편성 운행시 그린샤가 연결된다. 일부 N2000계의 운행도 하고 있다.
다도츠~고토히라 구간 보통/쾌속 - 전철화되어 있는 구간으로, 낮시간대에는 보통열차가 1~2편 정도 운전된다. 아침/저녁시간대에는 쾌속 선포트가 다카마츠~고토히라 구간으로 운전되며, 도산선 내에서는 각역정차를 한다. 대부분이 전동차로 운전되나, 아와이케다 방면으로 직통하는 보통열차의 경우 디젤기동차가 운전된다.
고토히라~도사야마다 구간 보통 - 사누키산맥과 시코쿠산지를 넘어가는 구간으로, 특급열차는 시간당 1편 정도로 자주 운행되는 편이나 보통열차의 편수는 매우 적으며, 고토히라~아와이케다 구간은 1일 7왕복, 오오보케~도사야마다 구간은 1일 6왕복, 아와이케다~오오보케 구간은 1일 8.5왕복으로 운전되며, 4시간 이상 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시간대도 있다. 스위치백 형태로 되어 있는 츠보지리역과 신가이역을 통과하는 열차도 있다. 특히 비경역으로 불리는 츠보지리역은 1일 정차하는 열차가 단 3회에 불과하다. 대부분 아와이케다 착발열차로 운행되나, 이른 아침이나 저녁시간대에는 고토히라/아와이케다~오오보케 구간의 구간열차가 운행된다. 또한 고치에서 다도츠로 직통운행하는 보통열차도 1편 존재한다. 도쿠시마선 열차가 직통운행하는 츠쿠다~아와이케다 구간에서는 도쿠시마선 열차의 운행도 볼 수 있다.
도사야마다~고치 구간 보통 - 도사야마다역부터 열차의 운행이 급격히 늘어나며, 고치시 근교구간이 되어 1시간당 1~2편 정도의 열차가 운전된다. 대부분의 열차가 고치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며, 그 외 도사야마다/고치~이노 구간의 구간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또한 도사쿠로시오철도 고멘나하리선 직통운행 열차가 고멘~고치 구간에 추가로 운전된다. 운행밀도가 높아 교행을 기다리는 열차가 많아, 특급열차에 비해 소요시간이 긴 열차가 많다.
4. 운용 차량
JR시코쿠/도사쿠로시오철도 2000계 - 특급 난푸/시만토 등으로 운용. 일부는 도사쿠로시오철도 소유 차량. 2/3/4량편성.(중련가능)
JR시코쿠 N2000계 - 특급 시만토 등으로 운용. 2량편성.(중련가능)
JR시코쿠 10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다도츠~고치 전 구간 운용. 1/2량편성.
JR시코쿠 12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츠쿠다~아와이케다 구간 운용. 도쿠시마선 직통열차. 1/2량편성.
JR시코쿠 1500계 - 보통열차로 운용. 츠쿠다~아와이케다 구간 운용. 도쿠시마선 직통열차. 1/2량편성.
JR시코쿠 키하32형 - 보통열차로 운용. 도사야마다~고치 구간 운용. 1/2량편성.
도사쿠로시오철도 9640형 - 고멘나하리선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고멘~고치 구간 운용. 1/2량편성.
JR시코쿠 7200계 - 전철화 구간 보통열차 및 쾌속 선포트로 운용. 다도츠~고토히라 구간 운용. 2/4량편성.
JR시코쿠 7000계 - 전철화 구간 보통열차 및 쾌속 선포트로 운용. 다도츠~고토히라 구간 운용. 2/3량편성.
JR시코쿠 6000계 - 전철화 구간 보통열차 및 쾌속 선포트로 운용. 다도츠~고토히라 구간 운용. 3량편성.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
특급 | 특급 | 쾌속 | 쾌속 | 보통 | ||||||||||
0.0km | D12 | 다도츠 | 多度津 | 14 | 5 | 4 | 1 | 28 | 카가와현 나카타도군 | 유인역 | 2면 4선 | |1 2||3 4| | 1889/05/23 | 2,102 |
3.7km | D13 | 콘조지 | 金蔵寺 | | | | | 4 | 1 | 28 | 카가와현 젠츠지시 | 무인역 | 2면 2선 | 1||2 | 1896/10/06 | 233 |
6.0km | D14 | 젠츠지 | 善通寺 | 14 | 5 | 4 | 1 | 28 | 유인역 | 2면 3선 | |3 2||1 | 1889/05/23 | 1,438 | |
11.3km | D15 | 고토히라 | 琴平 | 14 | 5 | 4 | 1 | 28 | 카가와현 나카타도군 | 유인역 | 2면 4선 | 1ㅗ2||3 4| | 1889/05/23 | 1,135 |
17.7km | D16 | 시오이리 | 塩入 | | | | |
|
| 7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3/05/21 | 35 | |
21.6km | D17 | 쿠로카와 | 黒川 | | | | |
|
| 7 | 무인역 | 1면 1선 | F| | 1961/10/01 | 7 | |
23.9km | D18 | 사누키사이다 | 讃岐財田 | | | | |
|
| 7 | 카가와현 미토요시 | 무인역 | 2면 3선 | 1||2 3| | 1923/05/21 | 30 |
32.1km | D19 | 츠보지리 | 坪尻 | | | | |
|
| 3 | 도쿠시마현 미요시시 | 무인역 | 1면 1선 | FY | 1950/01/10 | 2 |
35.4km | D20 | 하시쿠라 | 箸蔵 | | | | |
|
| 7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29/04/28 |
| |
38.8km | D21 | 츠쿠다 | 佃 | | | | |
|
| 20 | 무인역 | 1면 2선 | |2 1| | 1950/01/10 | 28 | |
43.9km | D22 | 아와이케다 | 阿波池田 | 14 | 5 |
|
| 20 | 유인역 | 3면 5선 | 1||2 3||4 5| | 1914/03/05 | 647 | |
47.8km | D23 | 미나와 | 三縄 | | | | |
|
| 9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31/09/19 |
| |
52.3km | D24 | 이야구치 | 祖谷口 | | | | |
|
| 9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5/11/28 |
| |
55.1km | D25 | 아와카와구치 | 阿波川口 | | | | |
|
| 9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1||2 | 1935/11/28 | 65 | |
59.8km | D26 | 코보케 | 小歩危 | | | | |
|
| 9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35/11/28 |
| |
65.5km | D27 | 오오보케 | 大歩危 | 14 | 5 |
|
| 9 | 무인역 | 2면 3선 | |1 2||3 | 1935/11/28 | 73 | |
72.7km | D28 | 도사이와하라 | 土佐岩原 | | | | |
|
| 6 | 고치현 나가오카군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35/11/28 |
|
76.7km | D29 | 토요나가 | 豊永 | | | | |
|
| 6 | 무인역 | 1면 2선 | |1 2| | 1934/10/28 |
| |
80.4km | D30 | 오오타구치 | 大田口 | | | | |
|
| 6 | 간이위탁역 | 1면 2선 | |1 2| | 1934/10/28 |
| |
83.2km | D31 | 도사아나나이 | 土佐穴内 | | | | |
|
| 6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4/10/28 |
| |
87.2km | D32 | 오오스기 | 大杉 | 7 | 5 |
|
| 6 | 간이위탁역 | 1면 2선 | |1 2| | 1932/12/20 |
| |
93.3km | D33 | 도사키타카와 | 土佐北川 | | | | |
|
| 6 | 무인역 | 1면 2선 | |1 2| | 1960/10/01 |
| |
95.5km | D34 | 가쿠모다니 | 角茂谷 | | | | |
|
| 6 | 무인역 | 1면 1선 | |F | 1930/06/21 |
| |
97.6km | D35 | 시게토 | 繁藤 | | | | |
|
| 6 | 고치현 카미시 | 무인역 | 2면 3선 | |1 2||3 | 1930/06/21 |
|
103.9km | D36 | 신가이 | 新改 | | | | |
|
| 5 | 무인역 | 1면 1선 | FH | 1947/06/01 |
| |
111.3km | D37 | 도사야마다 | 土佐山田 | 14 | 5 |
|
| 25 | 유인역 | 2면 3선 | 1||2 3| | 1925/12/05 |
| |
112.1km | D38 | 야마다니시마치 | 山田西町 | | | | |
|
| 25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01/27 |
| |
114.1km | D39 | 도사나가오카 | 土佐長岡 | | | | | 쾌속 |
| 25 | 고치현 난코쿠시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05/01 |
|
116.2km | D40 | 고멘 | 後免 | 14 | 5 | 7 |
| 32 | 유인역 | 2면 4선 | |3 2||1 0| | 1925/12/05 | 1,897 | |
119.4km | D41 | 도사오오츠 | 土佐大津 | | | | | 7 |
| 32 | 고치현 고치시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5/12/05 | 986 |
121.4km | D42 | 누노시다 | 布師田 | | | | | 7 |
| 32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2/04/15 |
| |
122.7km | D43 | 도사잇쿠 | 土佐一宮 | | | | | 7 |
| 32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25/12/05 |
| |
124.4km | D44 | 아조노 | 薊野 | | | | | 7 |
| 32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52/04/15 |
| |
126.6km | D45 | 고치 | 高知 | 14 | 5 | 7 |
| 32 | 유인역 | 2면 4선 | |4 3||2 1| | 1924/11/15 | 5,277 |
6. 역사진 컬렉션
다도츠역 환승안내 - JR요산선(Y12)
고토히라역 환승안내 - 고토히라전기철도 고토히라선(고토덴고토히라역/K21)
츠쿠다역 환승안내 - JR도쿠시마선(B24)
고멘역 환승안내 - 도사쿠로시오철도 고멘나하리선(직통운전/GN40)
고치역 환승안내 - 도사덴교통 산바시선(고치에키마에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