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따울 나(娜)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나(那)자를 했습니다. 어찌 나(那)자는 고을 읍(邑,⻏)자에 꼬리를 상형(象形)한 글자를 해서 사람이 여럿이 모여 사는 마을에서 꼬리가 드러나게 되어 어찌 하면 좋을까 하는 글자입니다. 여기서 꼬리가 드러난다는 말은 본색(本色)이 드러난다는 말입니다. 나아두(娜丫頭) 나탑(娜塔) 나탑리(娜塔莉) 나탑사(娜塔沙) 아나(婀娜) 안나(安娜) 김나나(金娜娜)
역귀쫓을 나(儺)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어려울 난(難)자를 했습니다. 역귀를 쫓는 일이란 사람(人,亻)이 하기에는 참으로 어려운(難) 일입니다. 어려울 난(難)자는 진흙 근(堇)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진흙(堇)에 빠진 새(隹)의 어려움을 표시했지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의(儺儀) 나사(儺史) 나산(儺山) 나헌(儺獻) 나악(儺樂) 나례(儺禮) 구나(驅儺) 대나(大儺)
나약할 나(懦)자는 마음 심(心,㣺,忄)자에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 모습을 상형(象形)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것을 그대로 다 맞는 상황에서 비를 피하게 되기를 구한다는 말입니다. 나약할 나(懦)자는 비를 주룩주룩 맞는 그런 상황에서의 마음입니다. 나약할 나(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부(懦夫) 나약(懦弱) 나겁(懦怯) 나박(懦薄) 나완(懦頑) 나열(懦劣)
붙잡을 나(拏)자는 붙잡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붙잡힌 여자라는 뜻으로 종 노(奴)자를 했습니다. 종 노(奴)자는 여자 여(女)자에 또 손을 뜻하는 우(又)자를 해서 붙잡혀 종살이를 하는 여자를 뜻합니다. 나포(拏捕) 나세(拏勢) 나파(拏把) 횡나(橫拏) 용나호척(龍拏虎擲) 한라산(漢拏山) 작나(作拏)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