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차르윤
머니그라피에서 흥미로운 주제로
최실장님 초빙한 컨텐츠가 있길래 정리해봤어!
쩌리는 거의 처음인데 문제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오늘의 주제: 무신사, 에이블리, 29CM
패션 플랫폼 이야기
1. 국내 패션 플랫폼 1인자, 무신사가 독보적인 이유?
최실장: 그건 남녀의 차이도 있습니다.
남자들은 내가 예를 들어
반바지 하나 사야 돼 그러잖아요
패션 콘텐츠 소비하는 것도 그래요
남자 패션 유튜버가 '여름 바지 이거 사' 하면
... 고거 사요
이재용: 그래서 쇼핑몰 보면 여성 쇼핑몰들은
판매 순위가 없지 않나요?
남성은 판매 순위가 있어
무조건 랭킹이야 남자는ㅋ
최실장: (여성몰은) 인기 순위는 있긴 하지만
무신사 랭킹처럼 파워풀하지는 않다
2. 무신사, 현재 재무 상황은 어떨까?
남성몰 측면에서는 독보적
매출액은 꾸준히 잘 늘어나고 있음
1년만에 영업이익이 31억으로 줄음
그 이유는 자회사에 있다...
MC: 어떻게보면 SPA 브랜드에 가까운
자기 PB브랜드를 하고있는데
이 무탠다드 실적은 어떤가요?
무탠다드의 실적을 확인해보자
메인: 수수료매출
(커버낫, 디네댓 등 팔아서 수수료 2~30% 가져옴)
부가: 상품매출, 제품매출
(제품매출을 무탠다드라고 예상할 수 있음)
무신사: 남의 브랜드 옷만 팔아서
수수료매출만 먹기에는 아쉬운데?
내꺼를 만들어서 팔자. = 무탠다드
2021년 871억 > 2022년 1,794억으로 2배 증가
무탠다드: 원가율이 높은 상품
영엽이익 측면에서는
아주 큰 도움은 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플랫폼 관점에서 생각을 해보면
플랫폼은 언제든 대체 가능한 거거든요
다른 힙한 플랫폼이 안나온다는 보장은 없잖아요
내가 만든 옷이 없으면 장기적으로
고객을 이쪽으로 끌어들일만한 힘이 없을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성비 갑
원가율이 높다는 점에
업계 사람들도 혀를 내친다고 함
다만 무신사는 앞으로
원가율을 낮추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니클로 등 SPA 브랜드와 경쟁해
시장을 가져오려는 무신사의 전략
3. 무신사의 숙제
1) 중장년 남성 고객층 확보
2) 여성 고객층 확보
플랫폼 입장에서는 반드시 먹어야 하는 여성 시장
그래서 29CM, 스타일쉐어 인수함
무신사가 공격적인 성장을 하려는 이유?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IPO 도전 (상장) 이 최우선 목표
무신사는 4조원 가치로 투자를 받았는데
5~6조원 가치로 상장을 하려면
영업이익을 지금의 몇백배는 더 벌어야함..;
그래서 성장에 대한 갈증이 항상 있음
성장이라는 숙명이
브랜드 정체성까지 위협하고 있는 상황
4. 에이블리, W컨셉, 지그재그...
인수합병에도 여성 패션 플랫폼이 고전하는 이유
남자 플랫폼은 거의 무신사로 통일됨
그러면 여성 플랫폼은..?
영업이익 적자가 아닌 곳이 W컨셉 뿐..
그렇다면 여성 패션 플랫폼, 1인자가 나타날 가능성은?
플랫폼은 가능성이 없고
브랜드 단위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
전체 영상을 보고싶다면
https://youtu.be/Bt6tEFWTNJE?si=14ngNmNn0-IUgtXy
무탠다드 질은 좋은데 사이즈가… 바지 허리는 큰데 바지통은 타이트해서 웨이브체형인 사람은 못 입어서 아쉬움ㅠ
무탠다드 좋아..기본티 다 무탠다드에서 삼...막 빨라도 늘어짐 없어... 바지는.... 걍 회사템으로 가능....유니클로 대체제 넘 좋다... 무신사 적립금 낭낭해서 나는 다른 플랫폼에서 보고 무신사에 입점해있음 무신사에서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