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처럼 생각하고 질문하고 탐구하라!
세상을 바꾼 위대한 이론, 진화론과 찰스 다윈 이야기!
글 서보현 | 그림 안은진 | 감수 김학현
출판사 천개의바람|출간일 2022년 6월 28일|판형 165*225mm|페이지 108쪽 | 가격 13,000원
ISBN 979-11-6573-293-6 (73470)|주제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진화론, 비글호 항해, 생물, 실험
주대상 10세 이상|교과과정 초등 3학년 1학기 과학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초등 4학년 1학기 과학 2. 지층과 화석
▣ 책 소개
과학자를 꿈꾸는 소년 진우는 어느 날 자신의 허름한 연구실을 청소하다 책장이 일으킨 회오리바람을 타고 1800년대의 영국, 찰스 다윈의 연구실에 툭 떨어져요. 다윈은 낯선 소년의 방문에 깜짝 놀라지만 이내 ‘친절한 다윈 아저씨’가 되어 호기심 가득한 진우의 질문에 답을 하며 둘만의 신기한 우정을 만들어 가지요. 진우는 다윈에게 비글호 항해 이야기도 듣고, 다윈의 대표작 ≪종의 기원≫이 나오게 된 배경도 들어요. 또 어렵게만 느껴졌던 진화론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물들을 오랜 시간 관찰하고 실험한 끝에 나오게 되었다는 사실도 알게 되지요.
≪찰스 다윈, 진화의 비밀을 풀다≫는 시공간을 넘나드는 판타지 이야기로,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진화론을 흥미롭게 보여 주고 있어요. 다윈의 다양한 실험 이야기를 통해서는 자신이 주장하는 이론에 대해 사실적인 증거를 제시하려 애쓰는 과학자로서의 고뇌도 엿볼 수 있지요. 권말 부록에서는 초등 과학 교과 과정에 나오는 ‘화석’에 대한 정보를 실었어요. 화석이 무엇인지부터 만들어지는 과정, 그리고 집에서 화석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간단한 실험을 싣는 등 재미나고 유익한 독후 활동을 연계하였어요.
▣ 책의 내용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 발표 이후 사람들은 생물이 진화한다는 사실을 더 이상 부정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생명 현상의 대부분은 진화적인 시각을 갖고 바라보아야 비로소 그 의미를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화와 생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 위대한 과학자 다윈의 인간적인 모습과 업적이 궁금한 학생들, 그리고 창의적인 생각과 성실한 자세로 자신의 꿈을 이루고픈 학생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 서울 중화고등학교 교감 김학현
• 시공간을 넘나드는 스토리텔링에서 재미를 느껴요
현재 대한민국에 사는 소년 진우와 1800년대 영국의 다운하우스에 사는 다윈이 만나는 대목은 흥미진진하면서도 유쾌해요. 진우의 연구실에 있는 책장과 다윈의 연구실에 있는 책장을 매개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설정은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과학 이야기를 흥미롭게 이끌지요. 시대 차이, 국경 차이, 나이 차이를 극복한 진우와 다윈의 우정에 함께해 보아요.
• 다정하면서도 의지가 강한 다윈의 인간적인 면모를 엿보아요
다윈은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나 부모가 닦아 놓은 길을 그대로 걸으며 평탄하게 살 수 있었어요.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확고한 신념을 갖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지요. 다정하고 유연한 성품 속에서도 자신이 목표한 바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다윈의 집념이 대단하게 느껴져요. 주위 사람들과 늘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던 다윈의 인간적인 매력은 진우를 만나서도 그대로 드러난답니다.
• <종의 기원>의 탄생 배경을 알고 진화론을 이해해요
다윈은 비글호 항해를 마친 뒤 생물은 신이 만든 완벽한 존재가 아니라 자연에 적응하며 오랜 시간을 두고 천천히 변한다는 진화론을 생각하기에 이르러요. ≪찰스 다윈, 진화의 비밀을 풀다≫에는 다윈이 진화론을 생각하게 되는 과정부터 발표를 하는 과정이 담겨 있어요. 그리고 다윈이 진행한 재미난 실험을 소개해 진화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어요.
• 실험과 관찰, 탐구의 중요성을 깨달아요
다윈은 진화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했어요. 그 과정에서 훌륭한 과학자가 되기 위한 조건들을 엿볼 수 있지요. 남다른 관찰력과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실험 대상을 찾아요. 끈기와 인내로 실험을 진행하고 실험 결과를 논리적으로 도출해요. ≪찰스 다윈, 진화의 비밀을 풀다≫ 속 진우도 다윈의 이러한 모습을 통해 탐구하는 과학자의 자질을 본받으려 노력하지요.
• 진화의 증거가 되는 화석을 공부해요
과학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화석에 대해 알아보아요. 화석이란 무엇인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화석이 되는 것인지 그림과 함께 실어 이해를 돕고 있어요. 또 집에서 할 수 있는 화석 만들기 실험을 소개해 앞서 읽은 이야기가 과학 활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 목차
1장 다윈을 만나다 – 6
- 꿈의 연구실 – 8
- 신기한 책장 - 13
- 다윈은 수집가? -18
2장 질문을 찾다 - 22
- 다윈의 노트를 엿보다 - 24
- 질문을 발견한 여행, 비글호 항해 - 34
- 핀치새의 부리에 숨겨진 비밀 - 40
3장 다윈의 연구실 - 48
- 다윈의 어린 시절 - 50
- 변화의 흔적을 찾아내다 : 따개비 실험 - 56
- 자연 선택은 냉정해 : 잔디밭 실험 - 64
- 전혀 다른 것을 엮어 보다 : 식충 식물 실험 - 71
4장 실패해도 괜찮아 - 82
- 첫 번째 실험에 실패하다 - 84
- 모르는 것을 숨기지 말자 - 89
똑똑 공부 - 진화의 증거, 화석 - 98
▣ 작가 소개
글 서보현
대학에서 아동학을 공부하고 어린이책을 만들고 글을 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딴생각하지 말고 귀 기울여 들어요》, 《끼리 기자의 가족의 발견》, 《내가 마을을 만들었어!》 등이 있습니다. 과학자로나 한 인간으로 좋아하는 다윈 아저씨의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알려 주게 되어 매우 즐거웠습니다.
그림 안은진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회화를 공부하였습니다. 1994년 대한민국 미술 대전 특선을 수상하였고, 회화와 판화전을 다수 열었습니다. 엄마가 된 후 어린이책에 관심을 갖게 되어 영국 킹스턴 대학교 온라인 과정 API(Advanced Programme in Illustration)을 수료하면서 본격적으로 어린이책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린책으로는 《나는 나의 주인》, 《생태 통로》, 《악어 우리나》, 《생각한다는 건 뭘까?》, 《뛰어라, 점프!》, 《진짜 일 학년 책가방을 지켜라》 등이 있습니다.
감수 김학현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이학 박사입니다. 오금고등학교와 영등포여자고등학교, 서울과학고등학교, 반포고등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쳤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성의 기원》, 《다윈이 들려주는 진화 이야기》, 《쉽게 배우는 〈종의 기원〉과 진화론》, 《고등학교 교과서 생명과학Ⅰ》(공저), 《생명 과학 실험》(공저) 등이 있고, 역서로는 《몸의 지혜》 등이 있습니다. 지금은 서울 중화고등학교에서 교감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 상세이미지
블로그 ♥ https://blog.naver.com/athousandhope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thousandhope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athousandhop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