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서울시내 철도를 지하화하고 그 상부를 개발해서 건설비충당? 그것이 가능하다면 구 용산선의 경우는 어찌설명?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135 24.10.31 13:27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4.11.01 02:09

    첫댓글 삶의 질을 위해, 후세대를 위해 지하화는 불가피

  • 24.11.01 14:07

    뻔하죠. 개발 이익을 얻으려면 딱 1가지 밖에 없죠. 아파트 건설입니다. 왜 이런 사례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지 못한 걸까요? 그 이유 또한 뻔하죠. 이런 미친 정책을 할 나라가 없기 때문입니다. 차리리 선로가 아닌 다른 모든 시설을 지하화 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지하 상가도 있고 주거 공간은 지하화 왜 못합니까.

  • 24.11.02 14:45

    음.. 지금 계획안도 복선 선로 정도의 폭만 있는 곳은 공원화가 기본 방침이고, 현재 승강장과 역사 규모가 커서 개발 부지가 넓게 확보된 곳만 개발하는 것을 가정한겁니다. 서울시가 제시한 타당성 검토 결과를 자세히 뜯어봐야 그게 글쓴님 말대로 그렇게 터무니 없는 계획인지 판가름이 나겠죠. 그리고 님이 생각한 것보단 서울 주요지역의 땅값과 개발 가치가 높기 때문에 "고작 이정도" 가지고도 사업성을 논할 정도는 됩니다.
    개인적으론 그렇게 터무니 없는 타당성은 아니길 것 같긴한데, 단지 사업 단위가 너무 커서 주요 역세권 개발이 지연되거나 취소 됐을 때의 리스크 감당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선 좀 의문이 남습니다.

  • 24.11.03 02:11

    해외 사례도 참으로 대단히 선택적이군요. 트램 도입에는 온갖 해외 사례를 들더니 철도 지하화는 왜 해외 사례를 들지 않습니까. 그건 마땅한 해외 사례가 없기 때문이죠. 있다고 해도 고작 몇 km 정도 일 것이고 운행은 뜸한 구간이겠죠. 유럽까지 갈 것도 없이 일본을 보면 그 답이 나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추진하겠다면 소수를 위해 다수가 피해볼 뿐이고 서울의 높은 땅 깞! 상당히 큰 거품이 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상당수가 아파트로 도배가 될 텐데 이런 게 개발 가치가 높은 겁니까. 그야말로 부동산 투기가 극성을 부릴 것입니다. 일본도 할 엄두가 안 날 기존선 철도 지하화 이걸 대단하고 해야 할 지 미련하다고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네요. 아마 생각보다 훨씬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할 겁니다. 정확한 계산은 아니지만 km당 최소 10조는 잡아야겠지요. 그리고 단기간에 끝나는 사업도 아니고 모든 구간을 한 꺼번에 추진하는 것도 어려울 것이고요. 건설사 입자에서 미분양만 안 되면 그야말로 돈을 쓸어 담지요. 어떤 상황에서 갑자기 지반 침하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안 일어난다고 어떻게 보장합니까.

  • 12:05 새글

    말씀대로 경의선 서울역-신촌구간은 딱히 개발할 부지도 없는게 맞죠.
    용산선은 중간 중간 역부지라도 있어 더 많이 개발할수도 있었지만 여론에 밀려 전부 공원이 된것도 사실이구요.
    경의선 복개구간은 역도 없어서 복선 선로말고는 개발 용지도 없죠.
    서울역 북부의 화물유치선들은 이미 코레일이 개발하고 있는 부지라서 지하화를 통해 아무 이득도 없는 코레일이 비용을 부담할 리도 없어보이고 경찰청뒤~아현동 구간, 아현동~신촌역 구간도 그냥 동네 사이로 지나가는 철로라 건물 올릴 자리도 없을겁니다.
    이미 이화여대앞은 복개해서 통로와 이화여대 공간으로 사용중이니 거기도 의미 없어보이구요. 그냥 삽질하는데 타당성용역 비용만 날리는거 같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