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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5호선 김포연장에 대해서 구조적인 문제점은 지자체간에 딜을 하려는 발상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176 24.11.18 09:36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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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11.18 15:26

    첫댓글 경기도에서 서울 접근을 위한 철도 노선들을 중앙정부에서 광역전철로 모두 수용하는것은 광역지자체간 형평성(서울시, 부산시, 인천시등이 스스로 철도를 건설하고 운영하고 있는 실정을 볼때)에도 어긋나는거 같네요.
    경기도가 철도운영, 철도 건설 기관을 만들어 운영하는것이 타 지자체와 형평에도 맞죠. 기초자치시는 서울시의 자치구에 해당하는 행정구역이니 경기도가 나서는게 맞다고 봅니다

  • 24.11.18 18:23

    글쓰신분이 중요한걸 간과하고 있네요. 바로 재원입니다.
    지하철 연장은 공짜가 아닙니다. 세금을 쓰던지 외부에서 돈을 조달해야 하는데,
    국토부에서 주관? 이러면 국세가 들어가죠. 근데 타지역 사람들이 김포시에서만 쓸 지하철 돈을 대줘야 하나요? 여기서 나가리가 됩니다.
    그럼 지방세인데 김포나 인천이나 돈이 없죠. 돈있으면 5호선이고 9호선이고 gtx고 뭐든 다 끌어올수 있습니다. 김골라가 저규모로 지어진게 돈이 없어서에요. 세금이 안들어가진 않았지만 거의 다수가 한강신도시 입주민들이 낸 돈입니다.
    그렇다고 구도심 지나가니 구도심 주민들도 돈내라? 아무도 안냅니다. 그러니까 세금으로 대체하는 겁니다.
    5호선 연장도 동일합니다. 연장할 재원이 없어요. 세금으로 다 못떼웁니다. 그래서 차량기지를 옮기는 겁니다. 차량기지 부지 민간에 팔아서 아파트 지으면 돈이 되거든요. 그러니까 차량기지 받아주는 지역쪽으로 노선을 유리하게 설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 24.11.18 20:57

    이해가 확 되네요

  • 작성자 24.11.21 11:15 새글

    물론 재원조달이 어려운 문제이지요. 그런데 5호선 연장이 꼭 김포시를 위해서만 목적이 있는 사업이 아닙니다. 김포시민의 출퇴근도 그렇지만 서울지역 주민이나 더 멀리 수도권 타지역에서도 이 노선을 이용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통이라는 것이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존재인지라 그지역에 달랑 고정되어 있는 시설물과는 다르게 타지역과의 연계성이 목적이라 타지역에서도 얼마던지 영향을 끼치는 것이 교통수단이죠. 그러니 합당한 방법은 일반 광역철도 사업처럼 적당히 국세와 지방세를 결합시키는 방안이 적합하다고 봅니다.

  • 24.11.21 14:32 새글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김포시의 편익이 훨씬 크죠, 재원이 필요하면 서울시와 국토부에 울고불고할게 아니라 경기도와 김포시가 재원을 조달하는게 당연할겁니다.

  • 24.11.18 23:12

    노선 결정에 있어 평행선을 달리던 인천시와 김포시를, 국토부도 보다못해 대광위를 앞세워 매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이상한 (이미 시공이 끝나가는 인천1호선과 중복되면서도 선로공용조차 어려워보이는 신검단중앙-아라역 구간) 중재안을 만들어 예비타당성조사에 올린 상태입니다.

    현재의 신검단중앙-아라역을 거치는 노선은 인천시가 원했던 바가 아니며, 신검단중앙역을 꼭 거쳐가게 된 건 아직 노선이 공개되지 않은 서부광역급행선과의 환승역을 의도한 것으로 보이며 이 역시 국토부의 의중이 아닌가 하는 추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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