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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3위 규모의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 중 –
- 트렌드 변화 및 제품 관련 현지 규정 파악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시장 진출 필요-
ㅁ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동향
ㅇ 독일에서 데오도란트는 체취를 제거하기 위한 생활필수품임.
- 시장조사기관 VuMA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및 추산치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만 14세 이상 독일인 중 하루 1회 이상 데오도란트를 사용하는 인구는 약 5,560만 명에 달함.
- 이는 2017년 독일 전체인구(약 8,270만 명)의 67.2%에 달하며, 2015년 동일 항목 추산치(5,366만 명) 대비 3.6% 증가하였음.
데오도란트 사용 빈도 별 독일인 수(추산치)
(단위: 백만 명)
연도 | 일별 1회 이상 | 주별 1회 이상 | 월별 1-2회 | 거의 사용 안 함 | 미사용 /미응답 |
2015년 | 53.66 | 7.55 | 0.48 | 1.87 | 5.68 |
2016년 | 54.26 | 7.45 | 0.49 | 1.6 | 5.84 |
2017년 | 55.66 | 7.50 | 0.42 | 1.4 | 5.19 |
주) 동 추산치는 2015년~2017년 설문조사 표본(2015년 23,090명, 2016년 23,102명, 2017년 23,106명) 대상 결과를 바탕으로 모집단(2015년 69.24백만 명, 2016년 69.56백만 명, 2017년 70.09백만 명)결과를 추산한 값임.
자료원: Statista
ㅇ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은 2015~2017년 매출 누계액 기준 미국, 브라질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임.
- 독일의 2015~2017년 누계 매출액은 25억 9,500만 유로로 세계 3위, 유럽 1위를 기록함.
2015~2017년 세계 주요국 데오도란트 시장 규모(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합계 |
1 | 미국 | 3,782.0 | 3,937.4 | 4,014.6 | 11,733.9 |
2 | 브라질 | 3,134.1 | 2,956.8 | 2,718.6 | 8,809.6 |
3 | 독일 | 849.5 | 862.3 | 883.2 | 2,595.0 |
4 | 영국 | 811.3 | 813.7 | 815.0 | 2,440.1 |
5 | 프랑스 | 652.9 | 649.6 | 645.4 | 1,947.9 |
6 | 멕시코 | 520.3 | 569.8 | 615.5 | 1,705.5 |
7 | 아르헨티나 | 378.9 | 505.3 | 592.8 | 1,477.1 |
8 | 인도 | 377.2 | 426.8 | 460.9 | 1,264.9 |
9 | 이탈리아 | 420.9 | 410.9 | 402.4 | 1,234.1 |
10 | 일본 | 398.6 | 396.8 | 395.9 | 1,191.3 |
자료원: Euromonitor
ㅇ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매출액은 2013년 8억 2,040만 유로에서 2017년 8억 8,320만 유로로 약 7.65%증가하였으며, 2021년 9억 7,190만 유로로 매년 2% 대의 안정적 성장이 예상됨.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매출액 | 820.4 | 840.4 | 849.5 | 862.3 | 883.2 |
자료원: Euromonitor
ㅇ 주요 타입 중에서 스프레이형 제품이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좋음.
- 2017년 매출액 기준 스프레이형 제품 시장점유율은 56.9%에 달하며, 롤온(Roll-On)형(24.0%)과 펌프형(11.6%)이 그 뒤를 이음.
- 독일 소비자들이 스프레이형 제품을 선호하는 주요 이유는 다른 형태에 비해 사용 시 쾌적하고 위생적이라 느끼기 때문임.
2017년 독일 데오도란트 타입별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구분 | 매출액 |
스프레이형 | 502.7 |
롤온(Roll-On)형 | 212.0 |
펌프형 | 102.6 |
스틱형 | 58.1 |
크림형 | 7.8 |
합계 | 883.2 |
자료원: Euromonitor
ㅁ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트렌드 변화
ㅇ 땀 분비 억제를 위해 데오도란트에 함유되는 화학물질(알루미늄염)의 유해성 논란에 따라 알루미늄-프리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알루미늄염은 그 유해성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유방암 및 알츠하이머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 또한 알루미늄염이 함유된 데오도란트 사용 시, 피부 및 의류에 얼룩이 자주 발생하므로 알루미늄염 대신 달맞이꽃, 호호바유 추출물 등 유기농 성분 함유 데오도란트 제품에 대한 관심 증대
유기농 성분 함유 알루미늄-프리 데오도란트 제품 예시
Lavera 사 제품 | Eubiona 사 제품 |
자료원 : PureNature.de
ㅇ 건강 및 친환경 제품 소비에 대한 관심 증대로 스프레이형 데오도란트 대체재 모색 중
- 압축가스형 스프레이 제품 속 미세입자가 폐질환,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 발표로 건강에 대한 경각심 대두
- 또한 친환경 제품 소비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으로, 오존층을 파괴하는 프레온 가스를 포함한 스프레이형 데오도란트 사용 자제 추세 및 비 스프레이형 데오도란트 수요 증가
ㅁ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은 국제적인 브랜드를 보유한 Unilever Group(주요 브랜드: Axe, Rexona) 및 Beiersdorf AG(주요 브랜드: Nivea Deodorant, 8x4) 양강구도로 형성돼 있으며, 뒤이어 Henkel과 Coty가 경합 중임.
독일 데오도란트 주요 브랜드 생산/판매 업체 경쟁 동향 및 3개년 시장점유율 추세
(단위: %)
기업명 | 주요브랜드 | 2015년 | 2016년 | 2017년 |
Unilever Group | Axe Rexona | 33.8 | 34.1 | 34.0 |
Beiersdorf AG | Nivea Deodorant 8x4 | 30.7 | 30.7 | 30.7 |
Henkel AG & Co KGaA | Fa | 6.6 | 6.7 | 6.7 |
Coty Inc | Adidas | 5.8 | 5.5 | 5.3 |
Li & Fung Ltd | CD | 1.8 | 1.8 | 1.7 |
자료원 : Euromonitor, amazon.de, 각 업체 홈페이지
ㅁ 유통구조
ㅇ 독일 데오도란트 유통구조는 오프라인 중심으로 형성돼 있음.
- 오프라인 부문의 점유율은 94.4%에 이르며, 오프라인 중에서도 특히 dm-drogerie markt, Rossmamm 등 현지 드럭스토어를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음.
독일 주요 드럭스토어 현황
연번 | 업체명 | 홈페이지 |
1 | dm-drogerie markt | www.dm.de |
2 | Rossmann | www.rossmann.de |
3 | Müller | www.mueller.de |
4 | BUDNIKOWSKY | www.budni.de |
자료원 : 각 업체별 홈페이지
- 온라인 점유율은 5.6%이며, 제조사가 직접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나, 주로 온라인 유통업체에서 제품을 공급함.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유통구조
구분 | 비중(%) | |
오프라인 | 94.4 | |
드럭스토어 | 54.3 | |
슈퍼마켓 | 10.9 | |
하이퍼마켓* | 7.9 | |
기타 | 21.3 | |
온라인 | 5.6 | |
온라인 유통업체 | 3.7 | |
제조사 직접 판매 | 1.9 |
* 주)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대형 할인점, 백화점의 형태가 결합된 대규모 소매 점포
자료원 : Euromonitor
ㅁ 관세율 및 관련 규정
ㅇ 관세율
HS Code | 제품명(영문) | 수입관세율(%) | |
330720 | 인체탈취제 및 내발한제 (Personal deodorants and antiperspirants) | 일반 (ERGA OMNES) | 한국 (한-EU FTA) |
6.5 | 0 |
ㅇ 관련 규정
- 독일로의 데오도란트 수입 및 판매 관련, 2013년 7월 11일부터 시행 중인 EU의 화장품 수입 및 판매에 관한 규정(EU Regulation No. 1223/2009) 적용
- 상기 규정을 통해 화장품 관련 성분 제한 및 라벨링 요건, 안전/신고 의무 등을 규제
EU의 화장품 수입 및 판매에 관한 규정 주요 내용
1) 라벨링 2) 안전 3) 신고 https://ec.europa.eu/growth/sectors/cosmetics/legislation_en |
자료원: KOTRA, EU 집행위원회
ㅁ 대 독일 데오도란트 수출 동향
ㅇ 2017년 대 독일 데오도란트 수출규모는 약 2억 1,771만 달러로 전년(약 2억 478만 달러) 대비 6.3% 증가
ㅇ 주요 수출국으로는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2017년 수출액 순) 등 유럽국가들이 있으며, 상위 3개국의 수출 비중이 과반을 차지함.
ㅇ 한국의 대 독일 데오도란트 수출액은 2015, 2016년 전무하였으나, 2017년 수출에 성공함으로써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내 한국 제품의 진출가능성을 보임.
대 독일 데오도란트 수출 동향 (HS Code: 330720)
(단위: USD, %)
순위* | 국가 | 수출액 | 비중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1 | 영국 | 63,795,097 | 55,046,758 | 55,538,982 | 31.11 | 26.88 | 25.51 |
2 | 프랑스 | 36,668,069 | 40,937,781 | 47,044,006 | 17.88 | 19.99 | 21.61 |
3 | 네덜란드 | 18,251,896 | 20,401,960 | 27,956,479 | 8.90 | 9.96 | 12.84 |
4 | 이탈리아 | 11,143,842 | 15,944,376 | 21,321,804 | 5.43 | 7.79 | 9.79 |
5 | 폴란드 | 21,247,287 | 22,745,508 | 20,312,902 | 10.36 | 11.11 | 9.33 |
11 | 러시아 | 1,856,818 | 1,906,886 | 2,535,320 | 0.91 | 0.93 | 1.16 |
14 | 미국 | 767,887 | 816,914 | 849,550 | 0.37 | 0.40 | 0.39 |
19 | 중국 | 65,608 | 58,870 | 184,290 | 0.03 | 0.03 | 0.08 |
30 | 한국 | - | - | 42,868 | 0.00 | 0.00 | 0.02 |
39 | 일본 | 20,898 | 4,379 | 4,338 | 0.01 | 0.00 | 0.00 |
소계 | 153,817,402 | 157,863,432 | 175,790,539 | 75.00 | 77.09 | 80.73 | |
기타 | 51,243,915 | 46,917,040 | 41,917,686 | 25.00 | 22.91 | 19.27 | |
합계 | 205,061,317 | 204,780,472 | 217,708,225 | 100.00 | 100.00 | 100.00 |
* 주) 2017년 수출액 기준 정렬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독일 온라인 마켓에 입점한 한국 데오도란트 브랜드
자료원 : Zalando
ㅁ 우리 기업의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 진출 관련 현지 화장품 유통기업 관계자 인터뷰
문: 한국 기업의 독일 데오도란트(탈취제) 시장 진출 시 유의 및 참고사항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답: 한국 기업의 독일 데오도란트(탈취제) 시장 진출 시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이 있다. 첫째,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탈취제 가격은 1유로대부터 7-8유로대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있으며, 특히 저가에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ㅁ 시사점
ㅇ 독일에서 데오도란트는 체취 제거를 위해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생활필수품으로, 그 시장규모는 세계 3위에 달하며 매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ㅇ 최근 독일 내 건강 및 친환경 데오도란트 제품에 대한 관심 증대로 알루미늄-프리 데오도란트, 스프레이형 대체 타입 데오도란트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현재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은 국제적 브랜드를 보유한 유럽 기업들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나, 최근 한국산 데오도란트 수출이 이뤄지고, 우리 기업 제품이 현지 온라인 마켓에 입점하는 등 독일 데오도란트 시장은 우리 기업들에 여전히 열려 있음.
ㅇ 한편 데오도란트 제품 또한 일종의 화장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제품 안전성 입증, 라벨링 규정 준수, CPNP 신고 등 EU의 화장품 수입 및 판매에 관한 규정을 준수해야 함.
자료원: Statista, Euromonitor, GTA, EU 집행위원회, Süddeutsche Zeitung, Die Welt, news.at,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함부르크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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