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대한민국 캘리그래피대전 참여작가 선정결과
사단법인 광주서예협회(이사장 서재경)가 주최한 제1회 대한민국 캘리그래피대전에 우수상 2점 특별상1점이 선정 되었다.
우수상은 ‘안동 간 고등어’를 출품한 노정근(경북안동시 목성동 57-1 대원사)씨, ‘위풍당당’ 을 출품한 김익원(인천시 부평구 삼산동 서해그랑블@501-1103)씨, 그리고 특별상은 ‘함평천지 나비쌀’을 출품한 김영배(전남 함평군 손불면 산남리235)씨 에게 돌아갔다.
이번 대전에 심사를 맡은 “전명옥씨는 우수상 노정근씨 작품 ‘안동 간고등어’는 서예의 충실한 획과 고전을 바탕으로 상형문 魚字로 간 고등어를 표현, 간략하면서도 제품의 이미지가 잘 전달된 작품으로 평가 하였고, 김익원씨 작품 위풍당당은 현대 바쁘고 어려운 일상에 매몰되어 고개 숙인 분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위풍당당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발묵과 파묵을 통해 여백의 미가 돋보인 작품으로 평가하였다.
예술을 산업으로 활용하기 위한 작가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작의 고통을 엿볼 수 있는 실험적인 작품들이 많았고 전국에서 처음 개최하였음에도 광주 전남은 물론 서울, 경기, 인천, 전북, 부산, 제주 등 전국적으로 참여하여 앞으로 캘리그래피대전이 더욱 발전하리라 기대된다.
전시는 12월 16일~22일 까지 광주 은암미술관에서 전시된다.
개전식 및 시상식 2010년 12월16일 오후3시 은암미술관
(문의 011-618-3185 서재경)
입상자
강연수 김길석 김수례 김승규 김영길 김영배 김영순
김익원 김홍빈 나래균 남부원 노정근 문채용 박영재
박정선 배현영 신강균 신봉석 오근선 오혜원 이건춘
이경회 이동기 이영규 임윤문 장종화 정영순 정종준
정태순 조영덕 주규남 진성영 천옥임 최현옥 황외순
*사정에 의해 전시장이 대동갤러리에서 은암미술관으로 변경되었으니 양해 바랍니다.
사단법인 광주서예협회 이사장 서재경

>작품명_'어메'는 표준어'어머니'를..., '꼴창마다'는 골짜기를 전라도 사투리로 일컫는 말)
>작품의도_2010년 어느 가을날..., 어머니와 함께 내장산 단풍기행을 잡아놓고 차마 바쁜 일정때문에 단풍구경을 가지못해 그 염원을 글씨로 표현해 냈다. 그리고, '꼴'에 붙은 단풍은 계절변화에 따른 단풍을 직접 남한산성 인근에서 수집해 글씨에 삽입함으로써 캘리그래피와 가을을 보다 더 세밀하게 표현하고자 했슴.
*작가 프로필
석산(石山) 진성영
전남 진도 조도(鳥島)출생
前,초당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졸업
前,한성대학교 경제경영대학원 MBA과정 수료
現,독도사랑회 자문위원
現,캘리그래피 작가
*대표작
SK텔레콤 사내보 인사이트3호 '기본'메인카피(2008)
목포MBC '난영가요제' 타이틀서체(2008)
KBC광주방송 보도특집 '나비곤충! 세상을 깨우다' 타이틀서체(2008)
여수MBC 특집다큐 '사타,이 땅은 가야였다' 타이틀서체(2008)
목포MBC 보도특집 '강진청자,세계화의조건' 타이틀서체(2009)
SBS수목드라마 '나쁜남자' 타이틀서체(2010)
사바사바치킨 B.I 캘리디자인(2010)
*전시회 및 대회
독도 고지도展 관련 캘리그래피 특별초대전('2009)
제3회 제주세계델픽대회(문화예술올림픽)캘리그래피 부문 초청작가('2009)
제1회 대한민국 캘리그래피대전 입상('2010)
[인터넷전남뉴스]광주서 제1회 대한민국 캘리그래피대전 열려
광주서협 주최, 전국에서 참여 "다양한 작품 선뵈" |
|
2010-12-14 19:30:26 |
|
강성호 기자 | |
|
광주서예협회(이사장 서재경)가 주관한 제1회 대한민국 캘리그래피대전 심사결과 우수상 2점과 특별상1점이 선정됐다.
이번 심사결과 우수상은‘안동 간 고등어’를 출품한 노정근(경북안동시)씨,‘위풍당당’ 을 출품한 김익원(인천광역시)씨,특별상은 ‘함평천지 나비쌀’을 출품한 김영배(함평군 손불면)씨에게 돌아갔다.
이번 대전에 심사를 맡은 전명옥씨는 "안동 간 고등어는 서예의 충실한 획과 고전을 바탕으로 상형문 어자로 간 고등어를 표현,간략하면서도 제품의 이미지가 잘 전달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또 김익원씨의 작품 위풍당당에 대해서는 현대에 사는 우리가 바쁘고 어려운 일상에 매몰되어 고개 숙인 분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위풍당당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발묵과 파묵을 통해 여백의 미가 돋보인 작품"이라고 평했다.
이번에 첫 대회를 개최한 광주서예협회는 "예술을 산업으로 활용하기 위한 작가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작의 고통을 엿볼 수 있는 실험적인 작품들이 많았다"며 "전국에서 처음 개최했음에도 광주 전남은 물론 서울,경기,인천,전북,부산,제주 등 전국적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입상작품들은 오는 16일부터 22일까지 광주광역시 은암미술관에서 전시된다.
시상식은 개막날인 16일 오후 3시 현장에서 열린다.
<입상자 명단> 강연수 김길석 김수례 김승규 김영길 김영배 김영순 김익원 김홍빈 나래균 남부원 노정근 문채용 박영재 박정선 배현영 신강균 신봉석 오근선 오혜원 이건춘 이경회 이동기 이영규 임윤문 장종화 정영순 정종준 정태순 조영덕 주규남 진성영 천옥임 최현옥 황외순
| |
첫댓글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항상 좋은 작품 많이 남기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