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검사를 하면 최고치가 2.0으로 표기돼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인간의 시력을 2.0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는 이를 뛰어넘는 경우도 있다. 시력 검사표에서 2.0이 최고치 인 것은 현대 문명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그 이상의 시력 측정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인간도 야생 동물처럼 각자가 살아가는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눈(시력)이 진화할 수 있다.
야생동물 중 눈이 가장 좋은 동물을 육식 조류인 매나 독수리를 예로 들 듯이 인간 중 눈이 가장 좋은 민족이라 하면 몽골인이나 태국의 모겐족을 들 수 있다. 몽골인의 최고 시력은 5.0에서 많게는 8.0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다. 몽골인의 평균 시력은 3.0~4.0으로 저 멀리 초원의 지평선에서 움직이는 물체가 사람인지 말인지 식별이 가능할 정도다.
이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넓은 초원에서 양을 기르며 자유롭게 생활하는 그들의 환경적 영향이 크다.
이와 같이 인간의 시력 또한 얼마든지 그 역할에 따라 진화하거나 발전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의 눈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나 가치를 '보는 것'에 한정 지을 수 있을까? 인간의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도 하고 '상대의 마음을 읽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눈을 보라'는 말이 있다.
이런 말들이 뜻하는 것은 눈이 단지 외부의 정보를 모아 뇌로 전달하는 것 외에 자신의 속내를 외부로 표출할 수도 있는 것이다.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이 서로 소통하는 것이며 이로써 눈이 지니고 있는 가치가 더욱 빛나는 것은 아닐까.
현대의 문명에선 시력이 1.0이던 2.0이던 그리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시력이 나빠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이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안과 전문의인 필자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소통하는 눈으로서 아름다운 눈을 가진다고 하는 것은 의사인 필자로서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이런 글도 이네요. 참고하세요! ^^
한국인 0.75 몽골인 5.0 모겐족 9.0
우리나라 평균시력 0.7~0.8 정도 이구요.
몽골인의 시력은 5.0 정도라고 합니다.
몽골인을 뛰어넘는 태국 모겐족의 시력 9.0 정도라고 합니다!
시력들이 좋은 이유로는
넓은 들판과 자연을 보고 사는 환경 때문이라고합니다.
이처럼 주변 환경과 습관이 눈 건강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
시력은 한번 나빠지면 좀 저처럼 좋아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잘 관리하시고, 구기자 차가 눈에 좋다고 하니 꼭 챙겨드세요~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보를 재미있게 읽었네요 ^0^ 감사합니다 !
그런데 전 몽골와서도 계속 시력이 나빠지고 있으니 흑흑
놀랍습니다!!!! 역시 몽골인은 다르군요!!!!
요즘은 안경낀 눈이 1.5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노안이 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