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5절. 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태만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게으름”은 히브리어로“아츨라”인데“게으른”을 뜻하는“아첼”에서 유래한것으로“게으른 자”를 뜻한다,
“깊은 잠들게 하나니”는 히브리어로“타르테마”인데“깊이 잠들다”를 뜻하는“라담”에서 유래한 것으로“깊은 잠, 깊이 잠들다”를 뜻한다.
이 단어는 아담의 몸에서 하와
를 만들기 위하여 옆구리에서 갈비뼈 하나를 취하시고 라고 할 때 사용된 단어다(창2:21). 또한 이 단어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동물을 쪼개게 하신 후, 그와의 언약이 비준 되었음을 보여 주시기 위하여 그를 깊이 잠들도록 하시는 장면을 다루고 있는 문맥에서도 나타난다(창15:32).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잠들게 하는 영을 너희에게 부어주사 너희 눈을 감기 셨으니(사29:10)할 때와,
다윗이 사울의 진영에 들어 갔을 때 그들이 깊은 잠이 들어서 다윗이 창과 물병을 가지고 가도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고 할때도 쓰였다(삼상26:12),
즉 게으르고 태만한 사람은 시간을 허비하고 돈을 낭비해 버린다.
이런 사람들은 깊은 잠과 굶주릴 것을 경고하고 있다.
“태만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태만한 사람”은 히브리어로“레미야”인데“속이다, 기만하다”를 뜻하는“라마”에서 유래한 것으로“태만, 게으름”을 뜻한다.
즉 태만한 사람은 게으른 사람과 같이 활동이 완전히 정지된“깊은 잠, 혼수상태”인 사람을 뜻한다(창2:21).
“사람”은 히브리어로“네페쉬”인데“거세게 숨쉬다, 숨이 가쁘다, 숨을 돌리다”를 뜻하는“나파쉬”에서 유래한 것으로“숨, 생기, 생명의 본원, 목숨, 혼, 마음”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영어로는“soul”즉“혼”으로 번역되어 있다.(창12:5, 14:21, 36:6)
“사람의 구성 요소”
사람의 구성 요소는“영, 혼, 육체”로 이루어져 있다.
ⓐ 영(spirit)은 하나님을 의식하는 기관으로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기능을 말한다. 영은 직관 양심 영교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 혼(soul)은 우리의 자아 의식 혹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매개체인데 사실상 우리의 심리적 구조이며 생각 즉 지성과, 감정(정서)과, 의지(결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 육체(body)는 세상을 의식하는 기관으로 우리의 오감을 통해 세계나 환경과 관계를 맺는 수단을 말한다.(영적치유의 핵심, 챨스R 솔로몬)
즉 사람 속(육체)에는“영”이 있다(고전2:11), 또한 사람 속(육체)에“혼”이 있다(렘38:16). 그러므로 사람(육체)속에는 영과 혼이 있다(살전5:23). 사람 속(육체)에는 영이 있고 짐승 속에도 영(개역개정은 혼)이 있다(욥12:10).
또한“첫 사람”은 인류의 조상인 아담(고전15:47)이고,“둘째 사람”은“예수 그리스도”를(고전15:47) 각각 가리킨다.
“주릴것이니라”은 히브리어로“라에브”인데“굶주리다,주리다”를 뜻한다 이는 영과 혼의 굶주림으로 내세로 얻을것이 없음을 궁극적으로 말씀한다.(6:30)
'생명'(육체적 생명,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영원한 생명) ζωή, ῆς, ἡ [조에]~~~~~~~~~~~~~~~~
< 생명(마7:14), 이 세상의 삶(고전15:19), 생 기(계11:11).>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서 얻은㉠ ἐν καινότητι ζωῆς περιπατεῖν: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한다, 롬6:4. ㉡ ἀπηλλοτριωμένοι τ. ζωῆς τ. θεοῦ: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있다, 엡4:18. ㉢ ἡ ζωὴ τ. ἀνθρώπων [사랑의 생명, 구원과 영광의 생명에 대하여] 요6:68, 행5:20, 고후4:12, 빌2:16, 딤후1:1,10등.
[종말의 축복된 시기에 있을 생명에 대하여] ㉠ ἐν τῷ αἰῶνι τῷ ἐρχομένῳ ζ. αἰ: 내세에서의 영생, 마19:29등, 막10:30, 눅18:30. ㉡ ζ. ἐκ νεκρῶν: 죽은 상태로부터 벗 어난 사람의 생명, 롬11:15, 갈6:8, 딤전1:16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