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섭취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젊고 빛나는 피부의 비결은 충분히 섭취하는 콜라겐”
거울 속에서 하나씩 늘어나는 주름과 탄력 없이 처지는 볼살을 바라보며 한숨을 내쉬던 주부들이 요즘 쌍수 들어 환영하는 제품이 있다. 바로 먹고 바르는 콜라겐이 그것. 과연 ‘콜라겐이 뭐길래? 그렇게 인기가 있는 걸까?
이목구비 예쁜 것보다 뽀샤시한 피부와 윤기나는 머릿결이 미인의 조건으로 쳐주는 요즘, 피부에 대한 주부들의 관심은 아이들의 교육열과 맞먹을 정도다. 피부과와 에스테틱, 각종 마사지 숍에는 젊은 주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며 수십만 원대를 호가하는 화장품이나 피부에 좋다는 각종 영양 제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급부상하고 있는 제품은 단연 콜라겐이다. 콜라겐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에센스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콜라겐이 궁금하다
콜라겐에 대한 여성들의 맹목적인 사랑은 점점 불이 붙고 있다. 신문, 잡지 등의 광고에서도 먹는 콜라겐에 대한 내용을 쉽게 볼 수 있고, 화장품 코너에 가도 콜라겐을 넣은 제품이네 뭐네, 하는 이야기에 이미 콜라겐을 먹고 바르는 사람은 적지 않다.
“관심도가 상당히 높아요. 30대 중반 나이에 병원을 찾는 분들의 10~20%가 콜라겐을 처방받고 있을 정도죠.”
에스더 클리닉의 여에스더 원장은 콜라겐 이야기를 꺼내기도 전에 사람들이 먼저 처방해 달라고 말할 정도로 이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고 한다.
젊은 피부를 위한 필수 성분
콜라겐은 단백질 제제로 끈끈한 송진과 같은 물질이다. 우리 몸의 세포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의 표피 아래에 있는 진피층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진피층의 70%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피부를 젊고, 빛나고, 아름답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물질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25세가 지나면서 피부의 노화가 시작된다. 그러면서 주름이 생기고 얼굴이 처지는데 이러한 노화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감소하는 콜라겐과 수분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콜라겐 섬유의 층이 얇아지고, 콜라겐을 합성하는 섬유세포의 활동이 둔화되면 새로운 콜라겐 섬유의 합성도 줄어들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긴다. 주름 없고 촉촉한 피부의 효과때문에 사람들은 콜라겐 제품을 먹거나 발라서 감소하는 콜라겐을 보충시키려 한다. 먹는 콜라겐은 눈가의 주름 및 노화를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시켜 준다. 하지만 먹는 콜라겐의 경우, 진피층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피부 표면의 표피층까지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다.
화장품에 들어 있는 콜라겐은 대부분 어린 동물의 피부에서 추출한 것이다. 콜라겐을 바를 경우,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보습 효과가 있다. 하지만 바르는 콜라겐은 손상된 피부를 복구해주기는 하지만, 콜라겐의 분자가 크기 때문에 표피를 투과하여 진피층까지 침투하기는 어렵다. 즉 화장품을 바른다고 해도 피부에 콜라겐을 직접적으로 공급해주지는 못한다는 것. 때문에 전문가들은 콜라겐으로 피부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먹고 바르는 제품을 함께 사용해야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한다.
고기를 피하는 사람이라면 섭취 권유
콜라겐을 먹을 경우 먹는 양에 비례해 얼마만큼의 콜라겐이 피부로 전달되는지는 알 수 없다. 그 영양이 꼭 피부로만 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콜라겐이 꼭 피부에만 좋은 것은 아니다. 나이가 들면 관절 등 온몸에 단백질이 줄어드는데, 단백질 제제인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이런 부위로도 영양이 전달되어 전체적인 몸의 상태를 개선시킨다.
콜라겐은 고기에서 나쁜 포화지방을 뺀 성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때문에 평소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사람이나 포화지방 때문에 고기를 피하는 사람이 섭취하면 근력을 키우고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콜라겐의 성분을 살펴보면 대개 건강 보조 역할을 하는 성분이라 몸에 해를 준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콩팥 기능에 부담을 줘 몸을 붓게 만드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평소의 식습관을 살펴 먹는 양을 결정해야 한다. 임의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한 제품마다 각 제조사의 규정이 각각 다르므로 그것에 따라 복용 횟수와 양을 정하도록 하자.
수육과 장조림, 뻑뻑한 살코기도 비슷한 효과
콜라겐은 단백질 성분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제일 좋은 식품은 뻑뻑한 살코기로 만든 수육과 장조림, 생선, 두부, 물렁뼈, 기름기를 제거한 도가니탕을 먹으면 된다. 여 원장은 전날 고기를 먹으면 다음날 바로 피부가 환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식품 외에도 콜라겐의 합성을 돕는 성분으로는 레티놀과 글리콜릭산, 비타민 C가 대표적이다. 레티놀과 글리콜릭산(AHA)은 새로운 콜라겐의 형성을 촉진시키며,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 과정의 보조인자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러한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피부과의 명품 시술 BEST 3
“일상생활에 지장 없는 잔주름 개선 효과”
최근 콜라겐을 먹고 바르는 방법 외에도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키는 시술이 유행이다. 크리스털 필링이나 스킨 스케일링, 레이저 재생술 등이 콜라겐을 합성시키는 시술들로 잔주름 예방에 효과적이다.
1. 쿨 터치 레이저 재생술
최근 개발된 주름 제거 레이저로 피부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냉각 치료기가 레이저에 부착되어 피부 표면의 손상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진피 내 콜라겐만 선택적으로 자극하여 피부 진피층 내에서 콜라겐의 합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잔주름을 치료한다. 피부를 깎아내지 않아 시술 후 곧바로 세안과 화장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2. V-빔 레이저 치료
진피 내 산재되어 있는 혈관을 가열하여 콜라겐 섬유를 재생시켜 피부에 탄력을 준다. 특히 눈밑 잔주름에 효과적이며 피부 표면의 손상이 없어 딱지가 생기거나 물집이 생기지 않는다.
3. 스케일링과 크리스털 필링
스킨 스케일링이나 필링 등으로 피부의 각질층과 표피 상부를 탈락시키는 시술들로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여 잔주름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