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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p.13
생에 생을 거듭하면서 마음과 몸에 내려앉아 잘 지워지지도 않는 많은 때와 스스로 만든 온갖 정신적 굴레, 유정有情과 무정無情을 포함한 모든 타자他者와의 관계에서 오는 여러 가지 갈등으로 우리의 삶은 순간적 즐거움의 끝에 길기만한 고단한 시간의 연속입니다. 실존 자체가 어리석음과 어둠, 그리고 고통 속에 잠겨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곧 죽음이라는 종결입니다.
여기에서 벗어나는 것, 온갖 고苦를 떨치고자 일어서는 것, 그리하여 수행자로서 거듭나는 것, 마침내 해탈하는 것, 그리하여 자신이 가진 본래의 존귀함을 찾고 확립하는 것, 이것이 삶의 제1 과제이자 핵심이라고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선결 과제이자 최우선 과제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본래 존귀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시자마자 “천상천하天上天下 유아독존唯我獨尊”이라고 선포한 바로 그 진리입니다. 이것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절박함의 의미입니다. 어찌 절박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pp.13~14
여행은 대화인 듯합니다. 여행은 낯선 환경, 낯선 거리, 낯선 시간, 낯선 사람들과의 대화! 낯선 존재들은 나를 낯선 곳으로 데려가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낯선 만남의 과정에서 스스로 역시 낯선 사람으로 변해갑니다. 그래서 여행은 즐겁고 환희롭습니다.
순례는 더욱 이러한 성격이 강화되는 것 같습니다. 순례지의 유적 그 자체, 옛 선인들의 자취, 세월이 남긴 색채의 변이, 공기의 맛과 분위기,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이 풍기는 인상들이 내게 말을 걸어옵니다. 내가 어떤 생각을 떠올리는 것 같지만 사실은 대상들이 내게 전하는 말들이라 봅니다.
여행은 친구와 같습니다. 내게 말을 걸어오는 모든 존재들이 새로운 친구가 되어 줍니다. 그 친구는 나를 낯선 곳으로 데려가 나의 삶의 지평을 개척하고 넓혀 줍니다. 성지순례에서 만나게 되는 새로운 친구들에는 부처님과 그 위대한 제자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더 말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분들의 발자국을 다시 밟고, 그분들이 숨 쉬던 공기를 다시 들이마십니다. 큰 것에서 작은 것에 이르기까지, 위대한 것에서 사소한 것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흐름까지 농축시켜 다시 몸으로 느끼고 마음으로 어루만져 봅니다.
pp.14~15
여행이 내게 해 줄 이야기들에 생기生氣를 불어넣고, 쌓여 있는 벽돌들의 군집群集에 새로운 현장감을 부여하는 일, 부처님과 그 제자들의 과거 활동의 아련한 모습들에 그 시대로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가 그 자리에 함께 있는 듯 지금 이 자리에서 살아 숨 쉬게 하고, 그리하여 매양 흐트러져 다시 다잡아야 하는 우리네 신심에 확신의 폭포수를 붓고, 깨침을 향해 가는 길에 끊임없는 돌진의 동력을 배가시키는 것, 이것이 이 책을 쓰는 데 가장 고려된 사항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돌파구는 바로 아잔타-엘로라 석굴과 산치 대탑에 그려진 다양한 벽화와 부조에 들어 있는 부처님 일대기와 본생담이었습니다. 벽화의 오래된 색채들과 돌 부조의 패이고 드러난 요철들은 2,500여 년 전 과거라는 시간의 범위를 벗어나고, 책 속에 갇힌 활자들의 틀을 깨고, 그러한 작품들을 남긴 화공과 장인들의 신심과 예술혼을 느끼게 하고, 멀리 그곳을 찾아간 우리 순례객들의 마음에 접목되어,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삶이 우리의 현대적 삶 안으로 비집고 들어옵니다.
p.15
이러한 내용들이 초전법륜지인 사르나트로부터 시작되어 나머지 성지순례에서 그 이야기들이 발생했던 현장을 방문하고 그것들이 남긴 유적들을 만남으로써 이번 순례가 주는 대화의 밀도는 더욱 깊어지게 됩니다. 또한 5세기 초의 법현 스님, 7세기 중엽의 현장 스님, 7세기 후반의 의정 스님, 8세기 초의 혜초 스님의 여행기들을 충분히 인용함으로써 1,600여 년 전~1,300여 년 전의 모습을 기록한 스님들의 감흥을 공감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더욱이 카트만두에서 예기치 않게 부처님 살아 계실 때 멸망한 석가(샤카)족들과 만나게 된 것은 부처님 전생담과 일대기로 시작한 대화가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는 깊은 의미를 스스로 드러내게 하였습니다. 이보다 더한 대미의 장식은 여행길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pp.31~32
인도는 무엇보다 부처님께서 살다 가신 나라이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불자들에게 인도는 로망이다. 부처님의 제자로서 부처님 성지를 순례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자 가장 경험하고 싶은 일이다. 아무리 책에서 읽고 다른 이들로부터 듣는다고 하더라도 어찌 직접 체험을 대신할 것인가?
4대 성지의 참배는 부처님께서도 직접 말씀하신 이래 유구한 불교의 역사 속에서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4세기 중국의 구법승求法僧인 법현法顯 스님도 자신의 순례기인 《불국기佛國記》에서 “여래께서 열반하신 이후로도 4대탑이 있는 곳은 서로 전해져 끊이지 않는다. 4대탑이란 여래께서 탄생하신 곳, 득도하신 곳, 법륜을 굴리신 곳, 열반하신 곳이다”라고 쓰고 있다.
p.56
인도 석굴의 총 수는 1,200기 이상이며 약 75%가 불교 석굴이다. B.C.E. 1세기~C.E. 2세기에 개굴된 전기굴과 C.E. 5~8세기에 개굴된 후기굴로 크게 구분되고, 전기굴은 사타바하나 왕조와 연관이 깊고 대부분 불교 석굴이며, 후기굴은 굽타 왕조와 그 이후 시대로 불교 석굴 외에 힌두교 석굴이 많다. 자이나교 석굴은 소수이나 두 시기 모두 존재한다.
인도 대륙 가운데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데칸 고원의 서남단인 마하라슈트라주에 대부분 집중된 석굴군은 1,000여 개에 이른다. 비하르주, 동해안의 오리사주 및 안드라주에는 부분적으로 존재할 뿐이다. 그만큼 데칸의 석굴 사원은 불교 건축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아잔타 석굴은 후기의 불교 석굴 중에서는 가장 먼저 개착되었으며 규모가 큰 석굴로서, 불교를 떠나서 인도의 고대 문화예술의 백미白眉이다.
p.159
오늘의 순례지 엘로라 석굴은 아우랑가바드의 북서 34km 지점에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바위산 동쪽 사면 2km에 걸쳐 파여진 석굴 34개이다. 남쪽에서부터 번호를 차례로 붙여 올라오는데, 1굴에서 12굴까지는 불교 석굴로 6~8세기에 개굴되었다. 여기에 이어지는 13굴에서 29굴까지는 힌두교 석굴인데 6~8세기에 주로 개굴되었고, 늦은 것은 10세기까지도 조성되었다. 가장 북쪽의 다섯 개의 석굴(30굴~34굴)은 자이나교 석굴로 8세기 말~10세기에 만들어졌다. 엘로라 석굴은 10, 16, 29, 32굴 등이 우수하다고 평가된다. 10굴은 불교 석굴이고, 16, 29굴은 힌두교 석굴, 32굴은 자이나교 석굴이다. 불교 석굴은 1~5번 굴이 먼저 조성되었다고 보는 설이 일반적인데, 6번 굴이 최초라고 하기도 한다.
p.179
역사적으로 보면 힌두교는 많은 다른 사상들을 흡수하면서 발전을 거듭했다. 남근 숭배나 약샤, 약시 등 비非아리안적 기원을 가진 토착 신 앙들을 흡수한 것은 물론이고, 거대한 흡인력을 한껏 발휘, 불교의 위대 한 사상을 흡수하고 C.E. 5세기에 6파 철학을 등장시키면서, 정교하고도 고차원적인 이론 체계를 확립하고, 각종 힌두경전들을 확정했다. 이는 새로이 등장한 굽타 왕조의 제왕들에 의해 힌두교가 국교로 공인되면서 더욱 힘을 얻었다. 힌두교는 이러한 사상적 흡인에 그치지 않고 석가모니 불을 비슈누의 아홉 번째 화신으로 지명하면서 불교 교단 자체를 자신들 속으로 빨아들여 용해시켜 버리려고 하였다. 이에 때를 맞춰 편승한 이슬람의 군대가 불교 사원들을 파괴시켜 주니, 불교는 인도에서 멸절되고 말았던 것이다.
p.300
보조적 부조를 주제별로 보면, 보리수와 탑ㆍ법륜은 부처님을 상징하는 것이며, 천상계와 약샤는 불법의 수호와 보편성을, 동물은 불법의 위엄과 따르는 무리를, 여의덩굴도와 꽃문양은 생명력을, 약시목욕도는 풍요를 상징한다.
보리수, 탑, 법륜, 금강보좌 등 부처님의 상징 숫자를 세어보면 총 120점(상징도에만 66개에 61점의 내용도에 1점 당 1개 이상의 부처님 상징이 있으므로)이 넘는 많은 숫자이다. 이러한 숫자는 비록 부처님을 사람의 형상으로 표현하지 않는 무불상시대이지만 부처님에 대한 표현의 욕구가 응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산치 대탑의 미얀마적 형태라 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불탑인 미얀마 양곤의 쉐다곤 파고다에도 산치 대탑의 동서남북 사방불의 위치에 감실형 전각을 마련하고 많은 불상을 모셨으며, 파고다를 둘러싼 회랑식 앞마당을 격하고 형성된 많은 전각에 수많은 불상들을 안치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불상 표현의 강력한 욕구의 역사적 발전 양상이라 할 것이다.
p.325
인도에서 짜이는 차 음료를 포괄하는 말이다. 그래서 인도 호텔에서 짜이를 달라고 하면 홍차를 주거나 홍차에 우유를 타 준다. 마살라 향신료를 넣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유를 제대로 끓이지 않는 단순 밀크 티이다. 마살라 짜이를 마시고 싶으면 호텔 직원에게 마살라 짜이를 따로 주문해야 한다. 물론 무료이다. 인도의 길거리 짜이 가게에 가서 짜이를 달라고 하면 마살라 짜이를 준다. 마살라 짜이는 홍차와 우유, 인도식 향신료를 함께 넣고 끓인 음료이다. 그 인도 향신료를 마살라라고 한다. 마살라는 인도 요리에 사용되는 혼합 향신료를 일컫는 말로서 강황, 생강, 카라핀차, 코리앤더가 네 가지 기본 구성인데, 커리와 사실상 같은 의미를 가지는 듯하다. 인도의 서민들의 길거리 음식인 마살라 짜이가 우리나라에도 소개되어 우리에게 짜이라고 하면 마살라 짜이를 지칭한다.
p.364
갠지스강가에 있는 다샤슈와메드 가트에 도착, 머리를 길게 기르고 이마에 꽉 차도록 색색깔의 가로줄을 그려 넣은 사두들, 머리를 기른 바라문에게 축복 받고 있는 사람들, 머리카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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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역사와 문화, 철학을 아우르는 순례자의 기록
부처님의 삶, 나의 존귀함을 찾는 길
인도 네팔 순례기
코로나 시대가 쉽사리 끝날 것 같지 않아 짐짓 마음이 무거워지는 나날이 이어지고 있다. 인생을 가장 짧은 시간에 바꾸고 싶다면 여행을 떠나라 했다. 실제로 다람쥐 쳇바퀴 도는 것 같은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행복을 충전시키는 일 중 여행만한 것도 없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여행은 꿈도 못 꾸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코로나 시대의 여행 대안 중 하나가 집에서 떠나는 여행, 도서관에서 떠나는 여행이다. 책을 통한 순례는 언제 어느 곳에서나 가능하기 때문이다. 코로나 시대에 딱 맞는 책이 출간되어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인도 네팔 순례기》가 바로 그 화제의 책. 이 책은 선방에서 수행하는 각전 스님이 해제 철에 구도의 연장선상에서 다녀온 인도 네팔의 성지 순례, 그 깨달음의 여정을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생생하게 그려 놓은 책이다.
‘부처님의 삶, 나의 존귀함을 찾는 길’이라는 이 책의 부제처럼 이 책을 읽으면서 스님과 함께 인도 네팔 순례를 하다 보면 여행이 인생을 바꾸듯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역사와 문화, 철학을 아우르는 순례자의 기록
“각전 스님의 인도 성지 순례기를 읽고 깨달음과 감명의 눈물을 흘렸다. 아잔타 석굴에서 시작하여 마지막 석가족을 찾아가는 발길은 선지식을 찾아가는 선재동자처럼 수행인의 선풍을 잃지 않고, 마멸되고 사장되어 가는 어둠 속에서 불보살을 친견하려는 두타 정진의 발걸음이었다.”
- 덕민 스님의 추천사 중에서
668쪽, 다소 방대한 분량의 책을 손에서 뗄 수 없게 만든다. 이 책을 읽는 순간 독자들 역시 순례자가 되어 각전 스님을 따라 한 발 한 발 깨달음의 여정을 걸어가기 때문이다. 각전 스님은 진리로 가는 구도의 길에 느끼고 사랑하고 소중히 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자상하게 알려준다. 스님은 인도의 주름진 아이의 손을 잡아주며 따뜻한 자비심을 불어넣어 주기도 하고, 인도와 네팔 곳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유적, 생활상에 대해 따스한 시선으로 이야기한다. 그동안 인도 네팔 순례기는 다수 출간되었으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역사와 문화, 철학을 아우르는 순례자의 기록은 이 책이 최초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행이 내게 해 줄 이야기들에 생기生氣를 불어넣고, 쌓여 있는 벽돌들의 군집群集에 새로운 현장감을 부여하는 일, 부처님과 그 제자들의 과거 활동의 아련한 모습들에 그 시대로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가 그 자리에 함께 있는 듯 지금 이 자리에서 살아 숨 쉬게 하고, 그리하여 매양 흐트러져 다시 다잡아야 하는 우리네 신심에 확신의 폭포수를 붓고, 깨침을 향해 가는 길에 끊임없는 돌진의 동력을 배가시키는 것, 이것이 이 책을 쓰는 데 가장 고려된 사항입니다.”라는 머리말에서 알 수 있듯 이 책은 불교의 문외한이 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전과 어록의 전거를 대어 소상하게 설명해 준다. 각전 스님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내면 깊숙이 자리한 참 자아와 만나게 되고, 진정으로 아름다운 행복이 흘러나오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되는 책이다.
인도 고대 불교 예술에 대한 안목을 열어주는 책
“자세한 것은 쉽고, 복잡한 것은 간단하고, 평범한 것은 그 이면을 드러내 주고, 옛과 중간과 지금이 하나로 어우러지니 참선 정진으로 단련된 밝은 눈이 아니면 불가한 일이다. 부처님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곳마다 관찰력이 짚고 넘어가야 할 곳을 구석구석 빠짐없이 긁어주지 않는 데가 없으니 참으로 시원하고 또 시원하다. 산치 대탑의 탑문 부조를 모조리 이름 붙이고 그림 그려 설명하고 수백 년 후의 아잔타의 벽화들과 비교한 것은 과연 이것을 어떻게 할 수 있었을까 하는 경탄이 저절로 나온다.”
-인각(금정총림 범어사 수좌)
순례하면서 온 정성을 다해 사진을 찍고 글을 쓴 각전 스님, 스님은 인도 네팔의 자연과 인간과 교감하고, 역사와 예술을 공감하게 해 주면서 인도 고대 불교 예술에 대한 안목을 열어주는 것은 이 책의 또 다른 매력. 한편 인각 스님의 찬사처럼 이 책은 참선 정진으로 단련된 선방 수행자이기에 가능한 순례기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아잔타 벽화굴(1, 2, 16, 17굴)의 벽화를 모두 해설, 분석하고, 산치 대탑의 부조와 비교 분석한 책이라는 것만으로도 소장할 가치가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부처님의 혈족인 석가족의 모습과 생활상을 소개하는 등 수많은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부처님의 삶, 나의 존귀함을 찾는 길
각전 스님의 인도 네팔 순례기의 여정 속에 녹아 있는 이야기는 초지일관, 부처님의 삶을 따라 순례하면서 우리 자신의 존귀함을 회복하는 길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것이다. 각전 스님은 이 책에서 처음부터 중간, 끝까지 “온갖 고를 떨치고자 일어서는 것, 그리하여 수행자로서 거듭나는 것, 마침내 해탈하는 것, 그리하여 자신이 가진 본래의 존귀함을 찾고 확립하는 것, 이것이 삶의 제1과제이자 핵심”임을 일깨워 준다.
실로 고단한 삶, 뻔한 일상에 찌든 삶, 여행을 통해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여행보다 더 큰 깨달음으로 다가오는 각전 스님의 인도 네팔 순례기, 그래서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장을 역임하신 무비 큰스님께서는 “불자들이 환히 알아야 할 필독서이며, 훌륭한 공부 자료이다. 인도 갈 때 모름지기 세 번 읽고 가야 할 것이고, 옷 하나는 빼고 가더라도 이 책만은 반드시 휴대해야 할 것이다”라고 이 책을 적극 추천해 주셨으리라.
첫댓글 3년 전인 2021년 2월에 사서 일독했습니다.
기대보다는 좀 실망한 책입니다. 사진도 좀 별로이고...
차라리 인도 불교성지순례기로는 차장섭 교수의 '부처를 만나 부처처럼 살다'<역사공간>을 추천합니다
내용도 풍부하고 사진도 아주 좋습니다.
저도 이 책에 나오는 곳은 100% 다 가보았는데...
읽는 순간순간 마치 고향집이 아련하게 떠오르는 느낌을 받곤합니다.
아마 서너번은 읽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