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살인 아이가 어린이집을 가면 친구들이랑 쉽게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논다고 선생님께 연락이 왔어요. 우리 아이, 괜찮은 걸까요?”
≫ 유아 사회성은 이렇게 이해해주세요!
유아 사회성이란 유아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동안에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타인과의 상호접촉을 통한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성향을 의미합니다.
유아기의 사회성은 유아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이며 적절히 교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유아발달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소통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이후의 사회성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아기의 사회성은 유아기의 다른 발달영역뿐 아니라 이후 청소년기 그리고 성인이 된 후까지 장기적인 사회정서 발달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기에 또래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유아기 사회성 발달은 인지 및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사회성이 발달한 유아들은 학업성취도가 높았으며,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전반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유아기에 사회성을 개발시키고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동 및 상호작용의 기회, 적절한 갈등해결의 과정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유아 사회성의 필수적인 요인
1. 주장성(assertion)
: 유아는 또래와 놀이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고 표현해 나아갑니다. 유아의 언어 활용능력, 사고력, 합리성 등의 인지발달로 인하여 사회적 기술을 확장시켜 나아가고 또래들과 놀이를 해가면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상대방의 의견 등을 서로 나누고 교환해 감으로써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며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사회적 기술을 확장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장성을 갖춘 유아는 다른 사람에게 먼저 말을 건네고 집단 모임에서도 자신감을 보이며 처음 만난 사람에게도 자신을 소개하며 전화를 받을 때도 적절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물에 흥미를 보이며 타인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자신의 집에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으며 다른 아이들이 자신을 때리거나 밀쳐도 공격적인 자세보다는 적절하게 대응하고 친구들을 쉽게 사귀는 경향을 보입니다.
2. 자기통제(Self-control)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유아들은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개인의 의견이나 요구를 표현하지 못하고 고립되고 수줍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주도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낮은 자아개념을 갖게 됩니다. 사회적 기술의 부족하여 어릴 때부터 사회적 고립을 경험한 유아는 유아교육 기관이나 학교에서의 적응 실패의 우려가 있습니다.
반대로 사회적 기술이 뛰어난 유아들은 자신감 있게 주위를 돌아보며 도와주고 배려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단체에서 적응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이나 다른 활동을 할 때 자기의 순서를 지키는지 부모의 지시에 귀를 기울이고 가정에서 적절한 방식으로 시간을 보내며 알맞은 음성과 높이로 말하며 부모의 지시에 따르려고 하는 등 나름 자기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협력성(cooperation)
: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개인 간의 관계에서 생기는 행동입니다. 유아기 초반에는 자기중심적이어서 개인놀이를 주로 하다가 연령이 높
아질수록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며 집단 활동도 증가하게 되고 상호간에 협력적 행동이 활발해집니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타인과 함께 공유하고, 협력하며,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하며 유아에게 사회에서 수용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알려주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경험과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는 집단에 참여했을 때 나누고 협력하며 양보하는 경험으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게 되고 자신도 구성원으로서 만족감을 느끼며 집단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책임성(responsibility)
: 유아는 하루에도 여러 번 집단이 형성되고 해체되는 것을 반복하며 놀이를 하곤 하는데 유아들은 친구들과 놀이하기 위해 놀잇감을 상대에게 양보하기도 하고 나누기도 합니다.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때 상대방과 사회적인 기술을 익히게 되는데 그 중 책임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아가 성장 발달하면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는 조망수용능력이 생기는데 이러한 능력은 사회성 발달에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타인이 자기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추론해 나아가면서 놀이, 게임, 활동 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통제하며 인내하고 기다리며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또래놀이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유아개인에게 자부심과 만족감을 갖게 하고, 사회적, 인지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 유아 사회성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 역할이 중요해요.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가장 처음으로 맞는 사회이며 가족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성원입니다. 가족은 사회 조직의 가장 원초적인 집단으로서 한 사회를 존속시키고 유지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가족 관계는 인간이 처음으로 맞는 인간관계이자 사회적 관계이며 가족 구성원은 사회의 집단으로서 각자 맡은 역할을 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를 한 사회에 알맞은 성인으로 자라게 하는 사회화를 이끌어 주는 역할입니다.
부모기의 단계 중 자녀 출산과 생후 2년까지의 양육기에는 자녀와 안정된 애착 관계를 형성해야 하고 자녀가 유아기에 해당하는 훈육기에는 부모는 유아가 대소변을 가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즉, 자녀의 행동에서 수용될 수 있는 규범과 한계를 정해줄 수 있는 권위가 부여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머니는 주 양육자로서 아동의 성장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모성적 대상이 아동의 자아형성 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유아가 올바르게 자아형성을 하고 행동기반을 확립할 수 있도록 가족 구성원이 올바른 양육태도를 인지하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및 참조)
1) 김혜경. "유아사회성 촉진전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신념 및 교육실습 경험과의 관계." 幼兒 敎育學論集 17.5 (2013): 75-93.
2) 김윤옥.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성인애착과 유아 사회성의 관계에서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21. 서울
3) 김현정. "취학 전 유아의 사회성 발달 촉진을 위한 학부모 자문모형 구안."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8. 서울
사진출처) Pixap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