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포스터 아이언883 abs모델 타고있습니다
아이언을 6년정도 타고있는데 휠교체에 관심이 많습니다
고로 질문드립니다
아이언883은 non abs 모델인 14이전년식들만 스포크크휠 교체흔적이 보이고
근년식은 휠교체사례를 딱 1대밖에 못봤습니다
그마만큼 사례가 보이지 않다보니 정보를 구하는것이 쉽지않네요
튜브사용하는 스포크 휠은 별 관심이 없고 캐스팅휠을 찾고 있는데요
찾다보니 궁금한게 생겻습니다
포티에잇에는 21인치 휠 박은것이 곧잘 보입니다
아이언은 포크간격이 좁아 순정 19인치 2.5"휠을 껴고
포티는 16인치 3"휠을 껴네요
그런데 마켓을 돌아다니다보면 스포스터용 21인치 휠은
21x2.15" 휠이라고 판매를 하더라구요
포티 호환인데 21x3 은 본적이 없습니다
드렉에서 대충 사진만봐도 그렇고
아래는 유명한 바이크인것 같은데 요 포티에잇은
60스포크에 abs라인이 살아있는거보니 DNA 주문 제작인가 생각해봤습니다
순정휠은 16x3 인데 21x2.15 휠은 어떻게 꼽는건가요?
3"-2.15"= 0.85잔아요 고로 0.85" 빈공간이 존제한다고 이해되는데
틈을 한쪽에 치우칠순 없으니 0.85÷2= 0.425가 나오는데
양쪽에서 스페이서란 부품이 있던데 그걸로 매꾸면 되는건가요?
그런데 스페이서를 끼울때 베어링보다 먼저넣으면 베어링이 튀어나올거고
베어링넣고 스페이서를 끼우면 자석이 읽힐라나;?
아니면 휠에 abs베어링 끼고 abs센서 먼저 붙히고 그뒤에 스페이서를넣는순으로 결합하는건가요?
스페이서도 드렉팻북 보니까 w/o abs 라고 non abs전용 스페이서가 따로 있던데 무슨차이인가요..?
또 16x3휠이다가 21×2.15휠을 껸다 하면 디스크 로터간에 간격도 많이 날텐데 이 간격도 와셔로 늘려 잡는것인가요??
대충 이베이에있는 abs 휠 가져와 봤습니다 21x2.15이죠?
호환 목록을보면 포티에잇이랑 아이언1200 호환이라고 합니다
저는 아이언883을 타고있는데요
아이언 1200휠을 가공없이 장착 가능합니다
과거 2015년식 순정 휠일때 사진입니다
이후 2015아이언883에 20년식 아이언1200휠로 교체했습니다
고로 위 이베이 휠은 지금 2015아이언883에도 호환이 된다 의미로 이해했습니다
아이언883 순정휠사이즈가 19x2.5인데 21x2.15휠도 껼수있다면
사제 휠이여도 베어링만 25mm 로 맞으면 나머지는 스페이서로 벨런스 잡으면 되는것이 맞나요?
그리고 베어링 사이즈를 봅니다
보시다시피 abs베어링이 3mm가 더 두껍네요
non abs휠에 abs베어링을 껴면 3mm가 튀어나오는데 이걸 감안해서 반대편에서 3mm 추가로 잡으면 abs 휠 아니여도 abs모델에서 휠 사용이 가능한가요?
물론 이런 야매를 추천하진않으시겠지만 그냥 이론적으로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21인치로 휠사이즈업 할생각도 없고 그냥 같은 19x2.5 abs휠로 교체하고싶은데 2.5휠이 없어 가공이 무조건 필요하다는 결론인데요
- non abs휠에 abs베어링박고 스페이서로 간격만 조정하면 이론적으로 휠사용이 가능한가요?
- 그리고 휠 스페이서로 틈 매꿀시 결합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스페이서/베어링/휠/abs베어링/abs센서/스페이서 ) 이렇게 결합하면 되나요?
- 분명 얇은림폭 휠을사용하면 브레이크디스크 로터가 분명 켈리퍼랑 거리가 모자를텐데 아구 맞을때까지 휠스페이서 사용하듯 와셔추가해서 간격 마추는건가요?
정리하면 요렇게 궁금합니다
일반 회사원이라 한번에 이해하긴 힘들수 있는데 도움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이언 883 abs에 이쁜 케스팅휠 껴고싶습니다..
추가로 질문있습니다
스포스터 abs베어링과 다이나 와이드글라이드 FXDWG모델과 베어링이 동일합니다
커스텀휠 장착개념이 위가 맞다면
19x2.15 다이나 와이드글라이드 호환되는커스텀휠을
가져다가 스페이서로 간격만 조정하면
아이언883에도 껼수있는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앞바퀴훨 인치업은 비추요
주행시에 많이 불편 하실거에요
같은 사이즈 이쁜 훨로 교체 하심이 어떠실지
네네 글 보시다시피 인치업엔 관심이 없습니다
순정 19x2.5를 대체하여 껼것인데 2.15에 스페이서만 덧대면 장착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non abs휠에 abs베어링 좀튀어나와도 껴고 스페이서로 반대쪽 추가해서 장착 가능한지도 궁금하구요
로터는 어떻게 결합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위에 그림중에 판매 완료라는 차량 사진은 .. 제 아는동생 차량이였고 ...
휠을 구입해 장착을못하여. 제가 도와주어서. 15인치 다스크까지 샐프로 마감 장착 하였습니다 .
휠은 21인치이고. 폭은 작아서. 방법을 몰라 저에게 정화하여. 제가 가공품으로 맞혔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abs라고 크게 달라질것은 배어링이 . 두께가 두껍고. 25mm입니다 .
거기에 맞혀서.. 휠 중심돠. 디스크와 캘리퍼 센타를 맞혀야 합니다.
즉 . 할리 휠의 휠폭+스패이서.. 간격에서 . 구입한 베어링의 간격과 스패이서 조정이 필요하꼬 때론.. 베어링을 더빼거나. 디스크를 더 빼야 하는 경우.. 휠을 우.좌로 옮기는 과정등 ..
빌더가 해야할몫입니다
ㅇㅎ 시원한 답글 감사합니다
나머진 다 이해가 된듯한데 abs베어링에 abs센서가 닿아 있어야할것같은데 휠에 베어링넣고 센서 붙이고 센서와 포크사이에 스페이서로 남는공간 매꾸는 순서로 작업해도 되는것일까요?
그리고 디스크 로터는 휠에서 로터를 붙이고 켈리퍼쪽에서 와셔로 공간 조절하는게 더 안정감 생기겠죠?
위 바이크 휠 사진은 ..
동생이 업체에서 맞지 않은 휠을 사왔고 .. 반품이 힘들어 저에게 헬프를 해서. 제가 유선으로 알려주고..
제 가공품을 전부 가져가.. 이리저리 대보고 .. 셀프로 직접 저의 조언을 받아 장착 하였던 차량 입니다.
휠 폭만 크지 않다면 .. 모든지 맞출수 있어야지 전문가 입니다 .
휠은 포크 중간에 들어가는 것이라 ...
포크 보다 작아야 하고. 캘리퍼도 가공을 하기도 합니다 ..
캘리포 가공은. 3축 밀링으로 가공을 하기도 합니다
.단 .... 허브가 두꺼운 휠은 허브를 깍기 힘들기에 ..
센서+ 휠+ 스패이서. 이 3개의 합 ..
즉 휠이 순정이 . 새로산 휠이 .. 베어링 끝과 끝이 길이가 같다면. 맞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 바퀴의 이동도 봅니다 .
옙 답글 감사드립니다!
언능 이쁜휠 달고싶네요
휠+센서+ 스패이서 이지요ㅡ abs가 아니면 아니면 더 쉽습니다 .
그러나 휠 이동이 문제 입니다 .. 휠 폭이 작으면.. 가공한 스패이서를 더 끼면 되지만 .
베어링을 빼시면 레이서(턱)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 가공을끼면 베어링이 더 나옵니다 ..
옙 베어링이 튀어나오는경우는 피하려고합니다
non abs휠에 abs베어링껴면 3mm가 튀어나오니까
이왕이면 abs전용휠 찾아서 스페이서로 나머지틈 포크닿아있는 최 외곽에 붙여 작업해 보겠습니다
@티가렉스 . abs배어링이 더 두껍습니다 ..
어떤 휠이든 맞지 않을것입니다 .
휠이 맞으면 캘리퍼가 안맞을것입니다.
즉 . 예를 들어. 순정이 . abs+ 휠(베어링 끝과끝)+스패이서 가 .. 예를 들어 200mm라면 ..
이 합을 벗어나지 않게 하는것이 1순위 입니다 ..
플러스가 되면 .. 포크가 벌어지고.
마이너스가 되면. 포크가 쪼그라 집니다 ..
휠에 따라 맞혀 가야 할것입니다.
@흥달이 넵 25mm베어링기준 non abs가 15mm
abs가 18mm 더라구요
베어링이 외부로 노출되면 수명에 좋지않을것같아 최대한 abs베어링 들어가서 유격없는 휠 구하려고 합니다
@티가렉스 맞습니다.. 그러나 . 3mm가 더 깊은것이 휠 회사의 abs휠입니다.
그러나 커스덤 휠은 더...... 깊습니다 .. 이유는 다양한 차종 장착으로 의함 입니다 ..
@흥달이 ㅇㅎ 실물보고 직접 작업해봐야 모든것이 명확해 지겠군요
포크간격보다 작은폭의 림이면 일단 불가능은 없다는걸 알아서 고민이 해결된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3mm 더 두껍다면 . 래이서가 더 둘어가 있습니다 . 그리고 파이프 똘한 간격에 맞게 하여야 합니다. 베어링의 힘이 레이서 턱에 . 지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