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등 식품업계 VIP 대거 참석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와 한국식품산업협회 그리고 킨텍스 주관하는 우리나라 대표 식품 박람회 ‘2013 대한민국 식품대전(이하, KFS 2013, www.koreafoodshow.com)이 14일 화려하게 개막했다.
17일까지 나흘간 고양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K-Food, 세상과의 소통’을 주제로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식품 산업 트렌드와 국내 식품 산업의 세계 시장 진출 가능성을 진단하는 장을 마련한다.
특히 상생과 동반성장으로 식품산업의 창조경제를 선도해나갈 우리 식품이 만드는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와 다채로운 문화, 학술 행사를 선보인다.
개막식은 킨텍스 2전시장 6C홀에서 김범수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농림축산식품부 이동필 장관, aT 김재수 사장을 비롯한 주요 VIP·초청인사 200여명이 참석했다.
aT 김재수 사장은 개막사를 통해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인정을 받기 시작한 국내 식품 산업의 불씨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국민 모두의 관심과 애정을 당부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이동필 장관은 개막식 치사에서 “이번 식품대전은 국민들에게 식품산업의 창조경제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식품이 먹거리를 넘어선 세상과 소통하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세계서 가장 오래된 ‘소로리 볍씨’, 조선 중기 조리서 ‘수운잡방’ 전시
이번 KFS 2013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볍씨인 ‘소로리 볍씨’를 비롯해 조선 중기 조상들의 밥상을 채워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조리서인 ‘수운잡방’을 최초로 공개하는 등 평소 흔히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소로리 볍씨는 농업이 발생하기 이전인 1만 5000년 전 구석기시대 볍씨로 충북 청원에서 발견된 이후 2003년 국제고고학회에서 세계 최고 볍씨로 공식 인정됐다.
수운잡방은 조선시대 양반가의 음식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조리서로 각종 술의 제조법과 식초, 장, 각종 김치 담그는 법, 그리고 다과와 탕류의 조리법과 채소 재배법까지 200여개 요리법이 담겨있다.
우리 삶에 흐르고 있는 식품의 유쾌한 드라마 4존 구성
KFS 2013에서는 항상 우리와 함께 흘러온 식품 산업을 표현하는 '흐를 류(流)‘를 주제로 ’흐르다(자연식품관)‘, ’전하다(전통식품관)‘, ’퍼지다(문화식품관)‘, ’구하다(비전식품관)‘라는 테마를 담아 총 4개의 존(zone)으로 구성된 주제관을 볼 수 있다.
자연식품관은 식품을 통한 인류의 진화를 비롯, 본연의 가치인 맛·안전·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식품과 인증제를 소개한다.
전통식품관은 조선 중기 전통 조리서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된 요리책 ‘수운잡방’을 최초로 전시한다.
문화식품관에서는 음식과 관광, 여행이 융합된 공정캠핑과 컬리너리 푸드를 소개한다.
비전식품관은 농업이 시작되기 전보다 오래된 1만 5천년 전 구석기 시대 ‘소로리 볍씨’가 전시된다. 그리고 문경 오미자, 고창 복분자와 같은 6차 식품 산업 성공사례 등 미래 식품 산업의 방향을 제시한다.
CJ제일제당, 매일유업, 농심, 대상 등 대기업-중소기업 '동반성장관' 마련
올해에는 특히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성장관’을 통해 식품산업에서 나아가야 할 상생의 길을 모색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동반성장관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을 통한 K-Food의 경쟁력을 보여준다. 국내 우수 식품의 해외 수출 경쟁력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인다.
규모가 작지만 개성과 다양성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콘텐츠에 다양한 내수 판로와 마케팅 능력을 갖춘 대기업이 힘을 실은 제품도 만나볼 수 있으며 CJ제일제당을 비롯하여 매일유업, 농심, 대상, SPC 대기업도 함께 참가해 '즐거운 동행', '세계 일류 브랜드로서의 중심' 및 '건강한 즐거움의 창조' 등의 콘셉트로 대기업과 협력업체간 상생의 모습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2013 대한민국 식품대전은 식품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동시 개최해 지금까지 행사 중 가장 풍성해졌다.
BUY KOREAN FOOD(BKF) 수출상담회, 식품산업 채용박람회, 아시아 식품 포럼, 식품산업 전망분석 컨퍼런스가 함께 열린다.
특히 BKF는 200여명의 해외 바이어를 통해 국내 식품 기업이 해외로 진출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아울러 ‘생활 속의 전통주’를 주제로 전국의 전통술과 막걸리 등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13 대한민국 우리 술 대축제'가 동시 개최돼 우리 술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국내외 소비자에게 알리고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가진 전통주로 육성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밖에 외국인유학생, 소외계층, 어린이 등 사회 구성원 모두가 웃을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돼 눈길을 끈다.
요리연구가 이혜정씨는 14일 15시부터 17시까지 외국인 유학생 30명을 초청해 한식 요리를 체험하고 시식하는 등 한식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14일 16시, 15일 15시, 그리고 17일 14시부터 각 1시간동안 진행되는 명품 농산물 경매쇼 수익금은 불우이웃에 기부할 예정이다.
15일 11시 30분부터 13시까지 진행되는 약선 음식 소개 행사는 킨텍스 인근 소외계층 50여명을 초청해 건강식을 제공한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17일 15시부터 17시까지는 정여사와 브라우니가 행사장을 방문해 유치원생들과 함께 사인회, 포토타임 등 즐거운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KFS 2013 추진단 염대규 단장은 “이번 KFS 2013은 전통의 지혜로운 어제를 새롭게 재해석하고 6차 산업이 견인한 식품 산업의 창조적 오늘과 내일을 담았다”며 “문화와 IT기술 등 우리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최신 트렌드와 식품산업이 함께 형성한 ‘컨버젼스 식품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