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한놈이 자기가 싫어하는 이슈에 관련된 개쌍욕 댓글들을 계속 퍼오면서, 봐라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나쁘다고 한다, 라는 이야기를 자꾸 단톡방에 올립니다. 전 관심이 크게 없는 주제이고, 별 내용도 없는 쌍욕 + 패드립 댓글에는 더더욱 관심이 없어서 그냥 씹고 있는데.. 사실 보기 싫습니다. 왜 혼자만 관심 있는 주제의 글을 계속 올리는지도 잘 모르겠고, 굳이 남이 싸지른 오물의 찌꺼기를 줏어와서 다시 우리한테 뿌리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이놈은 이 주제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나무위키 레벨의 지식은 있을까. 나아가 이 댓글 작성자들은 그 주제에 대해서 얼마나 알까, 정말 관심은 있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 작성자들을 하나하나 추적해서 인터뷰 딸것도 아닌데, 사실 여부는 제가 알수는 없습니다. 다만, 아마도 대부분은 깊게 알지도 못하고 알 생각도 없고 또 다음날 다른 이슈가 나오면 달려가서 거기에 개쌍욕 박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던 저는 베테랑 2가 제법 흥미로웠습니다.
영화에서 캐릭터, 그리고 캐릭터가 만들어내는 서사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저 같은 장삼이사도 다 아는 사실입니다. 당장 대성공을 거뒀던 베테랑1에서 사람들의 기억에 남은 캐릭터는 서도철이 아니라 조태오였죠. 또 범죄도시 시리즈를 보더라도 빌런이 존재감을 가진 1,2편이 평이 제일 낫다는 점도 주목해볼만합니다. 그런데 베테랑2에서는 메인 빌런인 해치(정해인)의 서사를 싹 덜어내버렸죠. 류승완 정도 되는 감독이 캐릭터의 중요성을 몰라서 그렇게 찍었다는건 말도 안되는 소리니깐 그 쪽은 생각하지 맙시다.
그럼 왜 그랬을까요. 그 해석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전 베테랑2에서 해치가 어떤 특정 캐릭터가 아니라, 감독이 비판하는 현 세태의 문제점의 심볼 같은 느낌이였습니다. 조금 다르게 이야기하자면 바로 "우리"를 캐릭터로 내세운게 해치이고, 그래서 해치를 캐릭터로 한정시킬 서사, 배경 같은게 모두 생략된것 같습니다.
우리는 왜 진상판별에 그렇게나 진심입니까, 사실관계도 잘 모르면서 참교육에 왜 열광합니까, 관심도 없던 방송인들의 언행에 왜 나락나락을 외칩니까. 그게 일종의 정의구현이라고 생각하니깐요. 해치는 우리가 그렇듯, 본인이 정의라고 믿는걸 행하고 있고 그 정의구현의, 그리고 참교육을 행하고 있다는 뽕에 취해 있을겁니다. 사실관계도 잘 모르지만, 남들이 다 욕하니깐 나쁜놈인거 같고, 실은 사실관계 같은건 크게 상관 없습니다. 본인의 분노를 투영할 대상이, 한걸음 더 나아가자면 알량한 정의감도 충족시킬 대상이 필요했던것에 불과합니다. 한발 더 나아가자면 해치가 범인을 잡을때 짓는 웃음이 그냥 단순하게 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 류의 설정일수도 있겠지만, 저는 정의구현의 즐거움 처럼 보이기도 하더라고요.
우리는 어제 감히 베테랑2를 빠는 단군을 씹어돌렸고, 오늘은 학교폭력 피해자 팔이하던 곽튜브를 나락 보냈습니다. 내일은 또 누군가의 사과문을 띄어쓰기 까지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부관참시 할꺼고요. 그저께는 교수를 죽일 만큼 증오했지만 어제는 전석우 뚝배기를 깨야 하고 오늘은 폭주족으로 볼링하던 해치 처럼요. 아, 폭주족 참교육은 딴 사람이라고요? 그 해치나 이 해치나 뭐 크게 다른가? 그 놈이 그 놈 같던데..
그 우리에는 서도철도 포함됩니다. 별 생각 없이 남자들은 치고받고 자라는거라고 이야기하고, 전석우를 몰래 때리기도 하고 죽이고 싶다고 말하기도 하는게 서도철입니다. 또 1편까지 되돌아가자면 "사람 때리고 싶어서 경찰이 되었다"라는 평도 있고, 자해까지 해가면서 정당방위 상황을 만든 다음 범인들을 말 그대로 때려잡는게 서도철입니다. 때문에 해치는 계속 서도철에게 "형사님을 보고 경찰이 되었다" "우리는 좋은 팀이 될 수 있다" 라고 말하는게 이상하지 않을 정도의 인물이 맞죠.
그런데 그 서도철은 자신의 아이가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고, 전석우를 죽인 해치를 잡아야하는 모순에 위치하게 되면서, 본인이 생각없이 한 언행들이 얼마나 잘못된것인지 깨닫게 됩니다. 또, 서도철과 해치가 꽤 공통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서도철은 나름의 선은 있었고 그걸 넘진 않았거든요. 반면에 해치는 선을 넘어도 너무 심하게 넘은 케이스고요.
그러니깐 베테랑2는 같지만 다른 서도철과 해치의 대비를 통해서, 현 사회의 문제점을 짚고 있는 영화라고 봤습니다. 애초에 베테랑1, 범죄도시, 비질란테, 무도실무관 같은 사이다류의 재미를 추구한 영화라기 보다는, 반걸음 정도는 더 나아간 생각을 표현하고자 한 영화라고 볼 수 있겠죠. 근데 그걸 잘 풀었느냐 하는건 아예 다른 차원의 문제라서...ㅋ 저 또한 베테랑 2가 잘만들어진 영화라고 이야기 하는건 아닙니다.
전에도 몇번 이야기 한적이 있었는데, 영화 후기를 열심히 적고 있지만 저는 영화평론가들처럼 기술적으로 영화를 분석할 능력은 없습니다. 또 그렇다고 감독의 의도를 파헤치는(실제로는 짐작하는) 류의 해석도 좋아하지 않고요. 다만 저는 베테랑 2를 보기 전에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고, 그 생각에 기대어 보니 베테랑2는 이렇게 보이더라.. 정도의 이야기입니다.
첫댓글 구구절절 동감합니다. 추가로 요즘 관객은 은유없이 빠른전개 명확한 빌런을 가진 단순한 플롯을 선호하나 봐요. 숏폼의 영향인지 영화도 요약으로 보고 빠른배속으로 즐겨서들 그러는지.... 안타깝죠. 그럴 수록 우리나라 영화 수준은 점점 떨어져 가니까요 ㅠㅠ 저도 베테랑이 주는 메시지가 좋았고 의아한 몇몇 씬을 제외하곤 굉장히 잘만든 작품으로 봤습니다.
요즘은 그나마 영화보고 까면 양반이죠.
유투브보고 까는게 현실이라
222222 맞아요
잘읽었습니다 베테랑2 후기중 가장 마음에 와닿는 글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한마디로 비질란테+노웨이아웃 입니다
본문은 그렇지 않다는게 주된 내용입니다.
@theo 비질란테 노웨이아웃이 그렇게 나쁜 영화들은 아닙니다. 베테랑이 그 소재들을 재활용했다는것을 얘기하는겁니다
@절륜 비질란테, 노웨이아웃이 나쁘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습니다. 첫댓글부터 핀트가 안 맞는 느낌이네요.
@theo 본인 글에 핀트를 맞추는건 아니고요 ..영화를 본 감상을 짤막히 적은겁니다
메시지는 누구나 다 알 수 있었죠. 지금 이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가 목도하고 있잖아요~ 하지만 그걸 풀어내는 게 많이많이 아쉽긴 했어요. 마치 파묘처럼 대중성을 위해 많은 걸 포기한 모양새가...
그냥 정해인을 비질란테 타입의 절대 악으로 규정해버리고 서도철이 때려잡는 베테랑 1 스타일의 캐릭터 구성이 추석 대박을 노리는 영화로선 훨씬 쉬운 방향일겁니다. 오히려 베테랑 2의 방향은 대중성을 어느정도 포기하더라도 작가주의를 더 살리겠다는 의도로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theo 그렇다면 개인적으로 더 안타깝네요. 이게 지금 뭐하자는 거지? 하는 생각이 내내 들었는데... 뭐 제가 입맛이 완전 변해버린 사람처럼 영화취향이 극단적이 된 건지도 모르겠네요.
@사랑의 3점슈터 그렇지는 않을껍니다. 저도 베테랑2는 잘 만든 영화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ㅋ 의도가 아무리 좋으면 뭐해요, 그걸 풀어내는게 감독이 할일인데 거기에선 실패했다고 봐야겠죠.
전 엄청 구렸습니다. 대충 주제의식은 알겠는데 그걸 풀어나가는 연출이나 대사나 서사나..
요즘은 빌런이 매력있어야하는데 서사도 없고 이유도 없어서 뭐지 싶었네요 개똥철학이라도 있으면 했는데 걍 사이코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