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해요. 자꾸 겉돌고 혼자 놀려고 하네요.”
≫ 유아기의 또래 상호작용은 이만큼 중요해요!
유아는 출생 시부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그 활동범위가 확장될 뿐만 아니라 그가 속한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유아에게 중요한 환경중의 하나가 바로 또래집단 구성원들 간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인뿐 아니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 개인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그 역할이 강조됩니다. 이 시기는 유아가 타인과 함께 생활하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쌓게 되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유아기는 또래 및 주변의 다른 사람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되므로, 또래관계는 유아기에 형성되기 시작하는 사회적 관계의 핵심입니다. 이처럼 또래와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은 유아발달에 필요한 사회성, 언어, 인지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맥락과 기제를 제공하며, 또래는 역할모델, 강화자, 비교대상,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 유아기 때 나타나는 또래관계의 중요성
구체적으로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적 정체감을 획득하며,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 또래와의 부정적 상호작용은 또래로부터의 거부, 문제행동 등과 관련되어 결과적으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또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의 경험은 유아로 하여금 개인의 사회적 능력 발달과 건강한 또래관계 형성을 위해 중요한 기초를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유아기의 또래관계는 아이에게 여러 방면을 영향을 미칠 만큼 굉장히 중요합니다. 유아가 또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가장 강조되고 있는 것은 유아와 교사 간의 관계입니다.
≫ 교사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면서 부모에게서 벗어나 교사라는 새로운 인
물을 만나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 중 교사는 유아에게 스승이며, 보호자이고, 지지자이며, 친구와도 같고, 때론 권위자이며 상담자이고, 갈등 및 의존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 다면적 양상의 대상이 됩니다. 이러한 교
사-유아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과 제2의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는 유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교사와 유아의 관계 형성은 서로 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사-유아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바람직한 관계를 위해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환경구성(Enviroment Arrangement)을 통하여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적절한 교구를 제공하며, 편안 한 정서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발달에 적합한 흥미영역 구성, 다양한 자유선택 활동과 유아들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환경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유아의 사회성을 돕는 전략으로써 이는 교실에서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유아사회성 발달을 돕는 것입니다. 즉 다양한 놀이 활동 중에 교사는 자연스럽게 유아의 사회성을 돕는 것으로 즉각적인 교수(on-the-spot teaching), 갈등중재(conflict resolution), 친사회적인 기술 습득 및 연습 등을 예로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교사의 시범 및 격려를 통해 유아들이 새로운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가장 교사 주도적이며 특정 유아들 또는 특정 사회적 기술을 초점으로 의도적으로 개입하는 강도 높은 전략도 있습니다. 이 전략은 교사중재 또는 또래중재를 통해 사회성에 어려움을 겪는 소수의 유아들에 초점을 맞추거나 학급 전체적으로 특별한 사회성 개입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의도적이며 계획된 활동들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강화된 개입전략을 실시하기 위해서 교사는 다양한 전략들을 잘 알고, 유아의 사회성 발달 을 올바르게 평가 및 측정하여 필요에 알맞은 활동들을 제공해야 합니다. 교사들은 이러한 전략들에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우선 다양한 전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속적인 교육 및 교사 간 협력 체제를 통하여 적절한 지원을 받아야할 것입니다.
=> 이와 같은 다양한 전략들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 그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유아의 물리적인 환경구성, 교과과정의 계획, 교구선택, 활동 및 놀이 활동 구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교사가 유아의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밑거름 및 기초적인 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사는 활동에서 적절한 개입, 중재 및 또래 놀이자로써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교사가 얼마나 상호작용과 또래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적절하고 알맞게 교육과정 및 환경을 제공하는가에 따라 촉진될지, 늦춰질지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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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및 참조)
1) 김혜경. "유아사회성 촉진전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신념 및 교육실습 경험과의 관계." 幼兒 敎育學論集 17.5 (2013): 75-93.
2) 최소영, 신혜영. "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5): 311-329
3) 김현정. "취학 전 유아의 사회성 발달 촉진을 위한 학부모 자문모형 구안."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8. 서울
박지숙. "만 5세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과 교사-유아 관계 및 유아 리더십간의 관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서울
사진출처) Pixap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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