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76세 거대미만b세포 림프종 4기(뇌와 척수 전이안됨, 목부터 다리까지 암세포 있었음, DS-5) 아버지의 딸입니다. 현재 삼성서울병원에서 항암치료중이며 현재 R-CHOP 3차+양쪽고환절제술+MTX2차 까지 완료했고 6/28일 진료 후 4차 항암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3차 결과 봐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알찹 6차 + MTX3차 하신다고 했습니다. 부작용이 전체적으로 조금씩 다 있으셨지만 아직 응급실이나 큰 이벤트 없이 지내고 계십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 점은요,
6/2일에 양쪽고환절제술 후 20일 비뇨기과 진료를 봤는데, 비뇨기과 선생님이 고환 조직검사 결과 암은 없는걸로 나왔다고 합니다. 저는 원발이 고환인줄 알았는데 고환에 암조직이 발견안되었다고 하니까 원발이 어딘지는 모르겠습니다. 혈액내과 교수님이 왼쪽 고환 아래쪽에 림프암이 붙어서 요도에도 암세포가 많이 붙어 있다고 그러셨는데 혹시 고환절제는 전이될까봐 암이 없는데도 수술 하라고 하신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방사선도 얘기하시던데 조직검사 결과 암세포 발견 안된 고환 절제술 후에도 고환에 예방차원으로 방사선 치료도 하시는지요. 혹시 방사선 치료는 안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녜. 방사선치료 하셧어요 20회정도
아 네..예방차원이군요. 어쩔 수 없네요.
예방적 차원에서 하면 좋습니다. 방사선.
네.. 고령이셔서 하나라도 좀 줄였으면 좋겠는데..답변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항암으로 암이 박멸되서 일 수도 있군요.. 그럼 약발이 들어서 좋은거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이제 3차 결과 봐야 하는데..떨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