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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 |
2008년 |
2009년 |
증가율 |
기계류 |
3,769,469 |
4,155,283 |
10% |
의류 |
1,544,143 |
1,565,976 |
1.4% |
컴퓨터, 전자제품 및 부품 |
654,377 |
1,463,551 |
124% |
석유 |
446,100 |
1,290,162 |
189% |
철강 및 동 제품 |
2,308,865 |
1,202,450 |
-48% |
비료 |
719,931 |
596,026 |
-17% |
섬유 |
360,546 |
407,445 |
13% |
화학제품 |
463,750 |
399,116 |
-14% |
자동차 키트 |
294,643 |
314,346 |
7% |
화학제품 |
65,513 |
309,497 |
17% |
살충제 |
200,263 |
202,129 |
1% |
자동차 |
257,338 |
152,582 |
-41% |
사료 |
98,824 |
140,894 |
43% |
플라스틱 원료 |
121,808 |
135,135 |
11% |
오토바이 부품 |
85,566 |
133,672 |
56% |
목제품 |
129,493 |
119,988 |
-7% |
광섬유 |
120,452 |
115,585 |
-4% |
의약품 재료 |
48,219 |
65,845 |
37% |
제지류 |
- |
46,500 |
- |
의약품 |
20,334 |
25,632 |
26% |
오토바이 |
36,572 |
20,315 |
-44% |
고무 |
17,734 |
16,567 |
-7% |
해산물 |
- |
12,136 |
- |
면화 |
1,777 |
2,472 |
39% |
유(乳)제품 |
2,637 |
200 |
-92% |
밀 |
71,762 |
97 |
-100% |
벽돌 |
740 |
- |
|
기타 |
3,660,733 |
3,547,352 |
-3% |
합계 |
15,701,588 |
16,440,952 |
5% |
자료 : 통계청
- 다음은 베트남의 대중국 수입 품목 중 상위 5개 품목의 현황, 특징 및 주요 브랜드를 조사했음.
○ 기계류, 장비 및 부품
- 2009년 베트남은 중국으로부터 동 제품을 41억 6,000달러 수입하여 전체 수입의 약 33%를 차지했음.
- 중국 외에 주요 수입국은 일본, 독일, 한국 및 미국 등이나 일본으로부터 동 제품 수입은 중국의 절반에 불과한 22억 달러이며, 우리나라도 8억 달러 수준임.
- 중국산 동 제품의 수요는 주로 발전소, 건설 부문 용도에 비중이 높고 농기계류 수입 수요도 높음.
- 주요 브랜드로서 발전용 장비는 CNEKE 제품의 인지도가 높고, 건설용 장비는 Lingong, Dongfeng, Shantui-Komatsu 제품의 선호도가 높음. 농기계류는 Guilian, Foton 및 Liulin 제품 수입이 꾸준히 증가했음.
○ 의류
- 2009년 통계에 의하면 베트남의 대중국 의류 수입은 약 15억7000만 달러로 전체 의류 수입의 약 37%를 차지함.
- 그러나 이는 공식 통계자료이며, 실제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중국산 의류는 국경지대의 밀수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중산층은 약 40%, 저소득층은 약 70%가 밀수 의류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밀수업자들은 중국과의 의류 밀수를 통해 최고 60%의 수익을 기록하며, 주로 해외 유명브랜드의 가짜 상표 제품의 인기가 높음.
○ 컴퓨터, 전자제품 및 부품
- 최근 다국적기업의 대베트남 투자패턴이 전자제품, 컴퓨터 조립 부문에 집중되면서 이 제품 수입이 증가함.
- 2009년 중국은 베트남에 이 제품을 14억6000만 달러 수출해 이 시장의 약 37%를 차지했음.
- 주요 브랜드로는 Westmag Technology, Yueqing Sungway Electric, Yuxin 등이 수입비중이 높으며, 베트남 현지 기업인 CMS, FPT, VTC 및 VTB사가 중국산 제품 수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석유
- 베트남에서 이 제품의 수입은 싱가포르로부터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 2009년 베트남은 싱가포르로부터 약 23억 달러를 수입했고, 다음으로 중국으로부터 약 13억 달러 수입해 이 제품 시장의 약 20.6%를 차지했음.
- 특히 베트남은 중국과 원유를 수출하고 가공된 정유를 수입하는 무역 보완관계가 구축됨.
- 중국의 China Petroleum and Chemical Corporation(SINOPEC)가 주요 교역대상 기업으로, 특히 이 회사는 베트남 유전개발 기업에도 일정 지분을 보유하는 것으로 전해짐.
○ 철강 및 동 제품
- 대부분의 상품이 중국의 지배력이 높은데 반해, 동 제품은 베트남 시장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한 품목이라 할 수 있음.
-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09년 약 12억 달러를 수입했고 다음으로 일본과 한국으로부터 각각 11억 달러, 8억3400만 달러 수입했음. 이외에도 대만과 러시아로부터 8억 달러 이상 수입했음.
- 중국으로부터 베트남 철강 수입의 한가지 특징은 베트남 철강 브랜드를 위한 아웃소싱 형태가 대부분인데, 예를 들어 Viet-Y 사는 중국으로부터 철강을 수입해 VIS 브랜드로 판매함.
- 선호도가 높은 중국산 철강 브랜드는 Baostell, DKC CHina, Baenyung Metal-China, Jumbo China Steel 등임.
□ 대중국 수출
○ 한편, 베트남의 대중국 수출은 2001년 14억 달러를 수출한 이후 완만한 증가세를 기록해 2009년 49억 달러를 기록함.
- 대중국 주요 수출품목은 석탄, 고무, 원유, 컴퓨터 부품, 목제품, 캐슈넛, 해산물, 신발 등 부가가치가 낮은 상품이 주도하고 있어 베트남의 대중 무역수지 악화의 근본 원인으로 작용함.(참조)
베트남의 대중국 주요 수출 품목
(단위 : US$ 천)
품 목 |
2008년 |
2009년 |
석 탄 |
742,844 |
935,843 |
고 무 |
1,056,988 |
856,713 |
원 유 |
603,530 |
462,623 |
캐슈넛 |
145,633 |
197,904 |
해산물 |
81,096 |
124,857 |
자료 : 통계청
□ 전망
○ 이처럼 무역구조를 통해 중국의 베트남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가늠할 수 있음.
- 특히 베트남은 중국과의 국경이 약 1000㎞이고 대부분 산악 지형이어서 국경지방에서 밀수품 유입을 고려한다면, 중국의 베트남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음.
- 2008년 베트남의 일인당 소득이 약 1000달러를 상회했으나 중국산 제품은 베트남 중산층과 저소득층이 선호해 당분간 수입수요가 지속될 것임.
- 특히, 올해 1월부터 발효된 중-ASEAN FTA를 통해 베트남으로 중국산 수입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국경 간 밀수품은 감소할 것이나 시장점유율은 더욱 확대될 것임.
- 베트남에서 한국산 제품은 고가 및 고급제품으로 인식돼 있으므로, 한국은 중국산과 경쟁을 지양하고 고급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장기적으로 신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기본 전략이라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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