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사도 요한의 설교
요한계시록 21:1~8
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 주제 :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이 완전히 새롭게 창조하신 하나님 나라입니다.
◈ 제 21장은 악의 세력이 완전히 제거된 새 하늘과 새 땅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외형과 재료와 생활상을 소개합니다.
이것을 볼 때 성도들의 하나님 나라 입성과 영화의 자리가 완성된 상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을 갱신으로 해석함으로 교회에 혼란이 왔습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은 완전히 새롭게 창조하신 것이지 리모델링 개념이 아닙니다.
창세기에서 시작하고 계시록 21장에서 마감하는 병행구조를 이해하지 못해서 해석의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기 때문에 서로 키아즘(병행구조, 짝을 이룸)으로 나타나는 것이 많은데, 이것은 히브리 문장 구조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1.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해 요한이 설교합니다.
◈ A 1절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 A' 5절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요한이 본 [새 하늘과 새 땅]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만물을 없애시고, 새로운 만물을 창조하신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줍니다.
◈ 새 하늘과 새 땅은 다른 세상이 아니라 전혀 새로운 세상(하나님 나라)을 말합니다.
◈ [새롭게] = 카이네, 카이노스 =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으로 창조하다는 뜻입니다.
◈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바라 = 카이노스와 같은 뜻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새사람이 되었을 때도 [카이노스]를 사용합니다.
◈ 고후 5:17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헬라어에는 [새롭게]라는 단어가 또 하나 있습니다.
◈ [새롭게] = 네오스 = 기존하는 것을 새롭게 리모델링 하는 정도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사람이 손으로 할 수 있는 변화를 말합니다. 이런 변화는 천국의 가치가 될 수 없습니다.
◈ B 1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 B' 4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 [없어짐, 지나갔음] = 아페르코마이 = 가버리다 = 유에서 무로 사라짐을 뜻합니다.
◈ 요한은 [처음 땅이 없어졌음] =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라고 선포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유가 무가 된다]고 분명하게 선포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 성경의 첫 단어가 [창조하다]입니다. 그런데 마감하는 단어가 [없어졌다]는 단어입니다.
이것은 죄악과 사망과 우상숭배로 더러워진 지상에서 사탄의 세력이 완전히 제거된 것을 의미합니다.
◈ 사람이 범죄함으로 사탄에게 얽매여 있었던 사망, 애통, 곡하는 것, 아픈 것을 [처음 것들]이라고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C 1절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 C' 4절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베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 [바다] = 짐승이 나오는 곳, 불신자들이 죽어있는 곳(음부), 악의 근원을 의미합니다.
◈ [바다] = 사망, 애통, 곡하는 것, 아픈 것의 근원이라고 설명한 것입니다.
◈ [바다가 없어졌다] = 새 하늘과 새 땅에는 어떤 악도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요한은 이렇게 악이 완전히 사라진 곳에서는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라고 믿음의 확신으로 선언합니다.
◈ 이것은 우리 눈에 보이는 것들과 인생의 생로병사가 다시는 없다는 것입니다.
◈ 즉 이 땅에서의 삶의 방식이 완전히 사라지고, 하나님 나라의 거룩하고 영원한 삶을 강조합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은 새로운 피조물로 삽니다. 할렐루야 ~
베드로도 현재의 질서와 전혀 다른 새로운 차원의 하나님 나라를 선언했습니다.
◈ 벧후 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 2.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으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온다고 설교합니다.
◈ D 2절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 D' 3절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 [새 예루살렘]이 거룩한 성이 될 수 있는 것은 죄의 세력이 완전히 제거되고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진 성이기 때문입니다.
◈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 새 예루살렘은 사람의 능력과 수단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곳은 죄와 사망과 모든 고통에서 완전히 분리된 곳으로 하나님께서 만드신 선물이요 하나님의 거처입니다.
◈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 신부인 새 예루살렘은 구속받은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를 의미하며 하나님과 백성 간의 교제를 의미합니다. (관계성 의미)
◈ 이런 교제가 이루어지는 곳이 3절 [하나님이 그들과 친히 함께 계시는] 하나님 나라입니다.
그곳에는 4절 [다시 눈물이 없고, 다시 사망이 없으며, 다시 질병이 없는 곳]입니다.
이것을 처음 세상이 다 지나갔다고, 첫 번째 세상의 종영을 선언한 것입니다.
◈ 3. 요한은 처음 세상이 지나갔음을 선언한 후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됩니다.
◈ E 5절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 E’6절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 [이루었도다] = 십자가상의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말의 완성을 의미합니다.
◈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 창조주 하나님이 시작하셨고, 목적을 성취하셨으므로 온전히 새롭게 하실 분도 하나님이라는 하나님의 자기 선언입니다.
이 칭호는 그리스도에게 적용되었던 하나님의 칭호입니다. - 절대 주권자임을 상징합니다.
◈ [목마른 자] = 딥사오 = 영적으로 갈급한 자를 의미합니다.
◈ [값없이] = 도레안 = 선물로 - 하나님의 자발적인 사랑이 은혜로 베풀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 4. 천국의 상속자는 이기는 자라고 밝혀줍니다.
◈ F 7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 [이기는 자] = 니카오 = 2, 3장 일곱 교회에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서며 믿음을 지킨 자들을 의미합니다.
◈ [이것들을] = 만물이 새롭게 변하는 것과 새 하늘과 새 땅, 생명수를 맛볼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상속으로 받으리라] =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고 설명합니다.
◈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함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기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을 누리는 부자 관계가 된다는 것입니다.
◈ F’8절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이기는 자들이 무엇을 버렸는지 설명합니다.
그리고 멸망할 자들이 가까이했던 것을 밝혀줍니다.
◈ [두려워하는 자] = 데일로스 = 비겁한 자 - 그리스도를 믿게 됨으로 당하는 핍박과 환난을 두려워하는 자들로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지 않는 자들입니다.
◈ [믿지 않는 자] = 아피스토스 = 불성실한, 불충성한, 믿지 않는 -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은 불신자, 입으로는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여 신앙을 버리는 자를 가리킵니다.
◈ [흉악한 자] = 브델륏소 = 가증히 여기는 자 - 도덕적으로 타락하여 더럽게 된 자, 우상숭배에 참여하여 부정하게 된 자를 가리킵니다.
◈ [살인자] = 포뉴스 = 짐승의 조종하에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리스도께 충성을 다하는 신실한 성도들을 핍박하고 살인한 자를 가리킵니다.
◈ [음행자, 술객, 우상숭배자] = 이들은 유일신 하나님을 버리고 하나님의 자리에 거짓된 신들이나 사물을 놓고 숭배하거나 짐승을 숭배하는 자를 가리킵니다.
◈ [거짓말하는 자] = 피스틴 프슈데스 = 거짓말쟁이 - 진리를 떠나 악과 불의에 동참하여 거짓을 조장하는 자를 가리킵니다.
요한은 진리를 강조하여 진리를 떠나는 거짓이 반드시 정죄 받아야 하는 행위임을 명확하게 설명해 줍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2절 천국의 새 창조(단장) - 그 준비한 것이 남편을 위해 단장한 신부 같습니다.
3절 하나님의 임재 - 하나님이 친히 그들과 함께 계십니다.
4절 1) 다시 눈물이 없고, 2) 사망이 없고, 3) 질병이 없습니다.
5절 만물을 새 창조 - 보좌에 앉으신 이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선언합니다.
6절 이루었다 - 십자가상의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말의 완성으로 병행됩니다.
시작과 끝을 선언 -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하셨습니다.
생명수 샘물을 주심 - 생명수 샘물을 값없이 주셨습니다.
7절 천국의 상속자 - 이기는 자는 이것을 상속으로 받습니다.
8절 이기는 자는 내 아들 - 내 아들은 이기는 자가 된다고 선언하셨습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이 믿음을 실천하는 신앙으로 살아냄으로 이기는 자가 되고, 하나님의 소유로 영화의 자리에 서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