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케스배를 앞두고 이미 주자까지 전부 완성하신 분들이 있는 반면,
저처럼😂 이제 막 인자작을 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인자작이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해 드릴려고 합니다.
* 구체적 확률 등은 제가 직접 데이터마이닝을 한 것이 아니고,
다른 커뮤니티나 우마무스메 관련 공략기사 등의 자료를 참고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1. 경기장 적성, 거리 적성, 각질 적성 올리기
맨 처음 인자 계승 시(1차 계승), 경기장/거리/각질 적성은 최대 4단계까지 상승 가능합니다.
(G의 경우 C까지, F의 경우 B까지, E부터 A까지 가능)
S등급은 2차 계승(클래식 4월 전반)과 3차 계승(시니어 4월 전반)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첨부된 타이키 셔틀을 예로 들면, 1차 계승 시 더트/중거리/도주/선입의 적성은 계승을 통해 A로 시작이 가능하지만,
장거리는 최대 B, 추입은 최대 C부터 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2차와 3차 계승을 통해 A 또는 S적성까지도 가능합니다)
* 단계당 필요한 인자★의 개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 ★ (1개)
2단계 ↑ : ★★★★(4개)
3단계 ↑ : ★★★★★★★(7개)
4단계 ↑ : ★★★★★★★★★★(10개)
도주 적성이 C인 타이키 셔틀을 A로 만들기 위해서는 도주 인자가 4개 필요 하겠죠?
2. 청인자(스탯)와 적인자(경기장/거리/각질) 3성★★★ 만들기
* 청인자(스/슽/파/근/지)
청인자 3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해당 스탯이 60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위 타이키 셔틀의 경우, 스피드와 파워는 청인자 3성을 획득할 '가능성'이 있지만
스태미나, 근성, 지능은 아무리 운이 좋아도 최대 2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탯 | 1성 | 2성 | 3성 |
600미만 | 90% | 10% | 0% |
600이상 1100미만 | 49.5% | 44.5% | 6% |
1100이상 | 20% | 70% | 10% |
* 적인자(경기장/거리/각질)
적인자의 경우, 육성 종료 시 적성이 A등급 이상인 적성 중 랜덤으로 한 개를 획득하게 됩니다.
위 타이키 셔틀의 경우, 잔디/단거리/마일/선행 중 한 개를 적인자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즉, 원하는 적인자를 획득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A등급 이상인 적성이 적은 캐릭터가 유리하겠죠?
(Feat. 아그네스 디지털😂)
구체적인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A등급과 S등급의 별 개수 확률은 동일합니다.)
3. 확률 계산해보기
1번 내용을 토대로, 위 타이키 셔틀이 파워 청인자 3성을 획득할 확률을 계산해보면,
1/5 * 0.06 = 0.012
즉, 1.2%의 확률이 나오게 됩니다. 100번 육성하면 한 번 정도 나오는 확률이네요😮
2번 내용을 토대로, 위 타이키 셔틀이 단거리 인자를 2성 이상 획득할 확률을 계산해보면,
1/4 * 0.9 = 0.225
즉, 22.5%의 확률이 나오게 됩니다.
종합해보면, 파워 인자 3성을 획득함과 동시에 단거리 인자를 2성 이상 획득할 확률은
0.012 * 0.225 = 0.0027
즉, 0.27%의 확률입니다. 1000번 육성하면 세 번 정도 만들어질까 말까한 확률이네요😐
번외. 녹인자(고유 스킬)와 백인자(레이스/하위스킬/시나리오)
* 녹인자(고유 스킬)
녹인자의 경우, 육성 우마무스메가 3성 이상이 되어야 인자 획득이 가능합니다.
태생이 1성이거나 2성인 경우, 3성 재능개화를 하지 않으면 녹인자 획득이 불가능해요.
3성 이상의 우마무스메로 육성을 종료할 경우, 100%의 확률로 녹인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별 개수가 정해지는 구체적인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성 | 2성 | 3성 |
육성랭크 SS(17,500)미만 | 50% | 45% | 5% |
육성랭크 SS(17,500)이상 | 20% | 70% | 10% |
A랭크(11,193)로 육성을 마감한 위 타이키 셔틀은 '빅토리 샷' 녹인자에 대해 50%/45%/5%의 확률을 적용 받겠네요.
* 백인자(레이스/하위스킬/시나리오)
- 레이스 백인자 : GI 레이스 1착 시, 일정 확률로 해당 레이스 인자를 획득합니다. 부모와 조부모중 동일 인자가 많을 수록 인자 획득 확률이 상승합니다.
- 하위스킬 백인자 : 육성 종료 시 취득한 스킬 중, 일정 확률로 인자를 획득합니다. 부모와 조부모중 동일 인자가 많을 수록 인자 획득 확률이 상승합니다. 또한 해당스킬의 상위 스킬(레어 스킬 및 쌍원◎)취득 시 인자 획득 확률이 더욱 상승합니다.
- 시나리오 백인자 : 시나리오별 조건을 만족 시 일정 확률로 인자를 획득합니다. 부모와 조부모중 동일 인자가 많을 수록 인자 획득 확률이 상승합니다.
- 레이스/하위스킬/시나리오 백인자의 별 개수가 정해지는 확률은, 녹인자의 별 개수가 정해지는 확률과 동일합니다.
# 요약
1. 청인자 3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해당 스탯이 최소 600이상이 되어야 하고, 1100이상인 것이 유리하다.
2. 적인자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해당 적성이 A등급 이상이 되어야 한다.
3. 녹인자와 백인자 3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육성랭크가 SS(17,500)이상인 것이 유리하다.
4. 원하는 청인자 3성과 적인자 2성 이상을 동시에 획득할 확률은 매우 낮으므로 낙담하지 말자.
인자작 하시는 분들 모두 원하는 인자 얻으시길 바라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
첫댓글 세심한 공략 잘보고갑니다 ^ㅁ^ 인자작은 육성이 기본이라 시간없으면 힘들지만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공략 열심히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해요!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확률보소 리니지랑 다를게 없네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