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학교 영상학과 박사과정생으로, 현재 5.18과 광주비디오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화학도라고 합니다.
역사학도 선생님과 다른 카페 회원님들께 1980년대에 제작된 광주 관련 영상물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으신지 여쭤보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5.18의 진실을 파헤질 요량으로 학교 도서관에서 5.18 책들을 모두 섭렵하던 와중에 김대령 박사님의 책을 발견하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상당히 많은 분량의 책이었는데 다른 책들과 달리 한숨에 읽혔고 20대인 제 또래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5.18의 진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학도로서 제가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일 지 고민하다가 '광주비디오'를 기반으로 5.18의 진실을 파헤쳐봐야 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5.18 관련 영상물들은 외신방송사를 통해 최초로 제작되고 유통되었다는 사실은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으나, <원한의 땅 광주는 고발한다>(1980)와 같이
공영방송이 아닌 민간, 대중의 영역에서 최초로 5.18을 다룬 영상물이 조총련에 의해 만들어 졌다는 사실은 상당히 의미심장하다 느껴졌습니다.
이에 1980년대에 통칭 '광주비디오'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영상들을 수집해 각 영상들의 생산 주체들이 누구였으며,
어떠한 정치적 목적으로 제작되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경로로 유포되었는지에 대해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1980년대에 생산된 5.18 관련 영상물이라면 비디오 테이프(VHS), 디지털 파일 등 어떤 매체이든 무관하며, 영화, 외신 방송 녹화본 등 영상 내용 또한 모두 무관합니다.
(1980년 독일 ARD에서 방영된 힌즈페터의 촬영영상 원본이나 NHK의 <계염령 하의 한국> 방송영상 원본, CBS 방송영상 원본 등 모두
체계적인 영상 분석에 큰 도움이 될 자료이므로, 소장 중인 분이 계시다면 꼭 전달 부탁드립니다.)
5.18의 진실을 후세대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게 도움을 주실 분이 계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