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티브는 차량 부품을 설계 및 제조하고 전 세계 자동차 및 상용차 시장에 전기, 전자, 능동 안전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부품 제품, 커넥터, 배선 어셈블리 및 하네스, 케이블 관리, 전기 센터, 하이브리드 고전압 및 안전 배전 시스템을 포함하여 차량의 전기 아키텍처를 완벽하게 설계, 제조 및 조립하는 신호 및 전력 솔루션 사업 부문이 있습니다.
또 감지 및 인식 시스템, 전자 제어 장치, 다중 도메인 컨트롤러, 차량 연결 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자율 주행 기술, 엔드투엔드 DevOps 도구 등 핵심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 안전 사업 부문도 있습니다.
말이 길지만 쉽게 말하면 자율주행 전문회사라는 겁니다.
참고로 앱티브는 현대차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지난 2020년 앱티브와 현대차는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을 설립했습니다.
이런 앱티브가 주식구분변경에 따라 상장폐지가 된다고 합니다.
기존 티커인 'APTV' 대신 2534252D US라는 이름으로 주식이 새롭게 들어오게 되는 것이죠.
즉 APTV라는 이름은 상폐되고 '2534252D US'로 새롭게 구분되는 겁니다.
변경 날짜는 12월 18일이며, 회사 상황에 따라 날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장폐지로 인해 거래가 멈출 수도 있으며,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주식은 새로운 티커의 이름으로 변경되거나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현금은 1주 미만인 소수점거래의 경우 현금으로 반환되는 것입니다.
다만 이렇게 바뀌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한편 최근 월가에선 앱티브에 대해 경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에 부품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동안 머스크가 자율주행을 두고 설레발을 친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또 위에서 말씀드렷듯이 앱티브는 현대차와 함께 합작법인인 모셔널을 설립했으나, 2024년 1월 31일 앱티브는 모셔널에 대한 추가 자본 지원을 중단하고, 지분 일부를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완전자율주행까지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자율주행에 열을 올렸던 애플, GM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결국 GG를 선언하면서 시장을 나가자 완전자율주행에 대한 기대감은 점차 식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최근 매출이 감소한 것에 비해 EPS(주당순이익)은 늘어나며 성장세를 보였지만, 앞으로 수익성이 감소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잇따르고 있는 상황입니다.